AI All Funding

포티투마루, 포스트팁스 선정…글로벌 초거대 AI 시장 공략

2023-06-02 < 1 min read

author:

포티투마루, 포스트팁스 선정…글로벌 초거대 AI 시장 공략

Reading Time: < 1 minute

앤서링 AI(Answering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주관하는 ‘포스트팁스(Post-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포스트팁스는 미래유망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인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 중 실적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해 본격적인 성장(Scale-up) 집중 지원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육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18개월 간 사업고도화를 위한 후속 사업화 자금으로 최대 5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포티투마루는 지난 2017년 팁스에 선정되어 MRC(인공지능 독해) 기반의 딥 시맨틱 QA플랫폼을 개발하여 2018년 스탠포드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인공지능 독해 경진대회인 스쿼드 2.0(SQuAD 2.0)에서 구글 AI팀과 공동 1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상용화 성과를 인정받아, COMEUP Grand TIPS 2019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포스트팁스에서는 ‘기업용 초거대 언어모델 경량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고도화를 진행한다.

포티투마루는 지난달 초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초거대 AI의 기업용 경량화 모델인 LLM42를 출시한 바 있다. 팁스 사업을 통해 고도화한 통합 질의응답(QA, Question Answering) 모델을 초거대 언어 모델과 결합하여 초거대 AI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고, 안전하게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기업 특화 초거대 언어 모델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자사가 개발한 초거대 AI인 LLM42의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으로, 전문 도메인 특화 지식을 추가로 학습하는 파인 튜닝을 통해 경량화에 따른 언어 인공지능 품질을 높임과 동시에 답변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신뢰 가능한 생성형 인공지능(Trustworthy Generative AI) 기술의 모멘텀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QA42로 국내외 대기업과 기관들로부터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며, “포스트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의 초거대 AI인 LLM42를 기반으로 글로벌 1,000억 매출에 도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