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원격 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메쥬’, 18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2023-11-07 2 min read

author:

원격 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메쥬’, 18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원격 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HiCardi)’ 개발사인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메쥬가 구주 포함 18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최종 마무리 했다고 7일 밝혔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305억원이다.

이번 시리즈B 라운드 투자에는 IBK중소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미래에셋증권,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우리벤처파트너스, 이앤벤처파트너스, 킹고파트너스 총 7개 기관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또 기존 시리즈에 참여한 동아ST, 신한벤처투자, SJ투자파트너스, 아주IB투자, 인터베스트도 후속 투자를 진행했다.

메쥬는 이번 투자로 포스트 기준 1,200억원의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 받았다. 지난 21년 시리즈A 투자 유치 이후 2년 여만에 몸 값이 2배 가까이 올랐다. 이번 시리즈B 현재까지 유치한 누적 투자 금액은 약 305억원에 달한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공통적으로 메쥬의 기술력과 이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화 성과와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해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쥬는 동아ST와 국내 총판 계약을 맺은 뒤 22년 기준 약 1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23년 올해는 연간 매출 40억원으로 목표하고 있고 25년까지 100억원의 매출을 통해 손익 분기점을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23년 큰 규모의 첫 매출로 중동의 요르단에 2,000대 수출 계약을 하고 선적을 완료했다. 국내의 경우, 200여 곳의 병원에 공급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도입하는 병원의 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연말까지는 국내 빅5병원에 모두 선 보일 계획이다. 또한 국공립병원 중, 전남대병원은 조달청 혁신시제품 제도를 통해 100대 도입을 확정지었다.

메쥬는 창업 후, 자체 재원 또는 정부 자금을 이용하여 R&D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하이카디’를 이용한 시범 실증 사업에서는 성과를 내고 있다. 메쥬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투자 연계형 R&D)에 선정되었으며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 받게 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 사업으로 수행한 ‘실시간 심전도/혈당 기반 지역사회 취약층 대상 스마트 안심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실증’ 과제는 사업단으로부터 최근 ‘국내 우수성과’로 선정되고 관련 결과가 국제 학술지인 “Frontiers in Cardiovascular Medicine”에 게재 승인됐다.

메쥬의 솔루션은 ‘부정맥 진단’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한편, 원격지에서 최대 256명까지의 생체신호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메쥬는 이번 투자 유치 후 조직 개편을 통해 연구개발에 집중하던 인력 구성에서 영업 및 마케팅, 서비스 인원을 강화하고 원격모니터링 수요가 높은 중동과 동남아 시장부터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메쥬 박정환 대표는 지난 10월,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과 함께 마련된 한국 스타트업과 사우디아라비아 투자자 간의 교류 행사에 참석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한국의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투자와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주관으로 열린 ‘K-Startup Showcase in Riyadh’ 행사에 참여한 메쥬는 현장에서 ‘원격 모니터링 기술을 시연’ 하여 참석한 아람코벤처스(Aramco Ventures), PIF Jada 등 현지 VC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김광수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원장은 ”이번 시리즈B 대규모 투자유치는 최근 ’얼어붙은 투자 환경‘과 ’투자의 불모지인 지방의 스타트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의미가 매우 크다“며 ”메쥬가 보유한 생채신호 측정 기술력과 국내외 시장에서 증명하고 있는 웨어러블 의료기기의 사업화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환 메쥬 대표는 “이번 시리즈B 투자유치를 마무리하고 ‘하이카디’를 이용한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의 의료 외 타 산업 확산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