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오픈이노베이션

경기센터-우정바이오-충북센터, “바이오 분야 혁신 스타트업 공동 발굴”

2024-05-03 2 min read

경기센터-우정바이오-충북센터, “바이오 분야 혁신 스타트업 공동 발굴”

Reading Time: 2 minutes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와 우정바이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충북혁신센터)는 바이오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3사는 이번 MOU를 통해 ‘바이오’ 전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유망 스타트업 공동 발굴 및 추천 ▲우정바이오 사업화 연계(PoC) 지원 ▲정부지원사업 연계(TIPS 등) ▲후속 투자 검토 등 혁신역량 기반 클러스터에 소재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오픈이노베이션 협업을 통한 성과창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혁신역량 기반 클러스터란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개발특구 클러스터를 말한다. 

특히, 금번 협약을 통해 충북 청주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바이오헬스 산업 거점을 중심으로 유망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하여 각 기관의 협업을 통해 사업화 지원 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우정바이오는 1987년 국내 최초로 SPF-특정병원체부재실험동물을 국내에 소개하며 창업한 회사로 2021년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를 준공하며, 국내 최초의 민간 바이오 클러스터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22년 오픈이노베이션 스마트 바이오 연구 플랫폼인 LAB CLOUD를 오픈한데 이어 2023년 4월 TIPS신규 운영사 선정, 6월 창업보육센터 지정 이외에도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을 수행하며, 제약 바이오 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특화분야인 바이오스타트업의 성공창업을 이끌 수 있는 ▲먼데이배치100 ▲오송바이오론치패드 등을 통해 발굴, 액셀러레이팅, 투자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우정바이오 천병년 대표는 “금번 협약은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가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며 “클러스터의 핵심적 기능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살아 숨쉬는 소프트웨어를 갖추는데 있다. 앞으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바이오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동반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이종택 센터장은 “ 경기혁신센터, 우정바이오와 함께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공유 발전시켜 바이오 스타트업의 성공창업을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경기혁신센터 김원경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혁신센터, 그리고 충북혁신센터와 함께 각 기관이 가진 장점을 활용, 긴밀히 협력하여 바이오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사업화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