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동영상 큐레이션 ‘잼페이스’, 한국투자파트너스에서 투자유치

뷰티 동영상 큐레이션 서비스인 잼페이스를 운영하는 작당모의가 한국투자파트너스에서 투자받았다.
잼스페이스는 뷰튜버(뷰티+유튜버)의 동영상을 AI(인공지능) 기술로 검색해 개별 사용자에게 맞는 메이크업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잼페이스 사용자가 자신의 얼굴 사진을 촬영하면 AI가 얼굴 특징을 자동 인식해 가장 닮은 크리에이터의 메이크업 동영상을 추천한다.
뷰티 영상 중 자신이 원하는 화장 방법 부분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는 ‘타임링크’ 기능이 잼페이스의 강점이다. 뷰튜버들은 대부분 풀메이크업 진행 과정을 20∼30분에 걸쳐 보여주기 때문에 특정 부분 화장법을 찾기 어렵다. 잼페이스는 해당 뷰티 영상에 포함된 화장 방법이 무엇인지 자동으로 파악해서 파운데이션, 쉐딩, 블러셔, 하이라이트, 눈, 눈썹, 입술 등의 ‘타임링크’ 버튼을 동영상 바로 아래에 제시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이용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을 바로 알려준다. 해당 영상 아래에 그 영상에서 사용된 화장품 리스트가 제공되기에 이용자는 마음에 드는 영상과 화장품을 따로 보관할 수 있다.
또한 AI 분석을 통해 최근 일정 기간별로 뷰투버가 사용한 화장품과 관련한 각종 원자료(raw data)도 내부적으로 추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회장품 회사 또는 상품별로 최근 1개월 간 뷰튜버의 사용시간, 사용빈도 등과 같은 전체 시장점유율을 뽑아볼 수 있고 개별 뷰투버의 선호 브랜드나 애용 품목 등도 확인해볼 수 있다. 작당모의는 이러한 원천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도 구상 중이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한국투자파트너스의 정화목 수석팀장은 “뷰티 콘텐츠를 기존 세대와 달리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아시아 Z세대 여성 집단에게 잼페이스 서비스는 강한 매력이 있다”며 “그 점이 사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비즈니스 지표의 가파른 성장으로 증명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정하 작당모의 대표는 “홍수처럼 넘쳐나는 모바일 메이크업 동영상 중에서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잼페이스를 개발했다”며 “잼페이스 기능 업그레이드 및 AI 고도화와 함께 가입자(회원) 확장 마케팅 활동 등에 이번 투자유치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올해 말까지 1백만 명의 고객을 확보한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뷰티테크(Beauty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 DIY 화장품 ‘유니자르’,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에서 시드 투자유치
- 랜선 뷰티 플랫폼 ‘티커’, 통합 출시 10일만에 다운로드 10만 돌파
- 뷰티테크 소비자 데이터 분석 ‘텍타일에이아이’, 스프링캠프에서 100만달러 투자유치
- 커스터마이징 클린뷰티 ‘그린아뜰리에’, 소풍벤처스에서 시드 투자유치
- 150억원 투자받은 ‘디밀’, 틱톡 전문 MCN ‘디밀엑스’ 설립
- 강남언니, 일본 진출 4개월만에 350곳 병원 확보
- 강남언니, “수술실 CCTV 있는 성형외과 검색하세요”
-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유이크(UIQ)’ 런칭
- 모바일 뷰티 커뮤니티 ‘피키’, 130만달러 투자유치
- 미미박스, 6년만에 화장품 구독 서비스 재런칭.. “글로벌 서비스 경험 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