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바이오 ‘에이프로젠’, 유니콘 등극… 국내 11번째

2019-12-10 2 min read

바이오 ‘에이프로젠’, 유니콘 등극… 국내 11번째

Reading Time: 2 minutes

바이오시밀러(면역치료제) 제조업체인 에이프로젠이 유니콘에 등극했다. 지난 5월 린드먼아시아인베스트먼트에서 200억원을 투자받은 후, 지난 9일자로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관리하는 CB Insights에 등재됐다.

CB Insights에 등재된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은 김재섭 대표가 카이스트 교수 재직 시 2000년에 제넥셀을 설립한 후 2006년에 에이프로젠을 인수했다. 계열사인 에이프로젠제약에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기술을 이전받아 지난 2014년에 일본 니치이코제약과 판권 계약을 통해 판매 중이다. 작년 매출은 481억원이다.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11번째 유니콘기업이 나온 것이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국가별 유니콘기업 순위는 미국(210개사), 중국(102개사), 영국(22개사), 인도(18개사)에 이어 독일과 함께 공동 5위로 상승했다.

10번째 유니콘으로 등재된 무신사는 지난 11월에 세콰이어캐피탈(Sequoia Capital)에서 2,000억원 투자유치 소식을 전했는데 최근 주주총회를 거쳐 투자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특히 그동안 등재된 유니콘기업은 주로 ICT 분야에 집중된 반면, 에이프로젠이 이번에 처음으로 생명공학 분야의 유니콘기업으로 등재되면서 유니콘기업의 업종이 좀 더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최근 국내 유니콘기업의 탄생속도가 가속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새로운 유니콘기업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과거 유니콘기업이 늘어나는 데 1년 이상 소요된 것에 비해, ‘18년에 3개사, ‘19년에는 5개사가 신규 등록되는 등 유니콘기업의 증가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별 유니콘기업 순위는 ’18.6월 7위에서 ’19.5월 5위로 상승했다가, ’19.7월 독일의 유니콘기업 신규 증가로 인해 6위로 낮아졌지만 이번에 무신사와 에이프로젠의 등재와 함께 다시 5위로 올라섰다.

박영선 장관은 “유니콘기업 수가 증가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창업자와 벤처투자자의 땀과 노력으로 벤처생태계가 성숙되는 증거”라며, “정부도 스케일업 펀드 조성 등 벤처투자 확대와 예비 유니콘기업 발굴·육성 등을 통해 더 많은 유니콘기업이 나올 수 있는 벤처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유니콘(Unicorn) 소식 전체보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뉴스로는 ①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기술독립 필요성 대두 ② 유니콘기업 11개사 및 벤처 천억기업 587개사로 증가, ③ 택시업계 vs 스마트모빌리티업계 […]

  2. […] 유니콘 20팀을 목표로 설정했는데 작년 12월에 바이오 기업인 에이프로젠이 11번째 유니콘에 등극한 이후 유니콘기업이 더 탄생할 수 있도록 국내 벤처 생태계가 보다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