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코스닥 상장.. 의료 인공지능 분야 1호 기록

2019-12-11 2 min read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코스닥 상장.. 의료 인공지능 분야 1호 기록

Reading Time: 2 minutes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분석 솔루션 전문기업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이 11일 코스닥에 상장됐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12월 2~3일 양일간 공모 청약을 진행했고, 한국거래소는 10일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의 코스닥시장 신규상장을 승인했다.

매매거래는 11일 개시(총 공모예정금액 180억원, 발행주 200만주, 액면가 1주 100원, 확정공모가 9000원)됐다. 이로써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국내 의료 인공지능 분야 1호 상장으로 기록됐다. 

2014년 설립된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플랫폼과 보안 판독 시스템 제품을 제조, 공급하는 회사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신체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진단보조가 가능하게끔 하는 의료 플랫폼 AIHuB(AI Humanity Benefit)를 개발했다. 다양한 종류의 의료영상, 임상데이터를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병변의 검출뿐만 아니라 병의 원인 진단까지 가능하다. 검출수단으로도 기존의 영상 의료기기인 X-ray, CT는 물론이고 자기공명영상(MRI), 자기공명혈관조영술(MRA), 초음파 등을 모두 활용 가능해 범용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하며, 글로벌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의료기기 인증 5건을 시작으로 유럽 CE 의료기기 인증 7건, 동남아시아 2건 등 국내외에서 총 14종의 인증을 확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김동민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대표이사는 “국내 의료 인공지능 분야 1호 코스닥 상장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주요 국가에 추가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물론 해외 병원과의 공동 연구 및 임상진행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더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창업진흥원이 창업도약기 기업의 코스닥 등 상장을 지원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상장촉진 프로그램‘의 세번째 수혜기업이 되었다. 이에 앞서 오스테오닉과 티앤알바이오팹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한 바 있다.

창업진흥원은 앞으로도 예비상장 창업기업의 성공적인 자본시장 진출을 위해 우수한 기술력으로 상장이 가능한 기술특례상장 유망 기업을 지원하고, 상장추진 지원, 상장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창업기업의 상장을 계속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창업진흥원 김광현 원장은 “‘창업도약패키지 사업화’를 수행한 창업기업이 ‘상장촉진프로그램’을 통해 코스닥 상장이라는 연계 성과로 이어진 것은 매우 의미 있다.”라면서 “금년도에 선정된 상장촉진 창업기업 10개사 역시 내년에 상장시장 진입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제이엘케이인스펙션에 투자한 VC는 투자 수익 회수에 나설 듯 하다. 이 회사는 2017년 2월에 SL인베스트먼트KB인베스트먼트BNH인베스트먼트메디치인베스트먼트인터베스트 등에서 65억원을 투자받았고, 2018년 3월에는 위 투자자 5곳이 추가로 100억원을 투자했다. 올해 4월에는 프리IPO 펀딩으로 KB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파인밸류자산운용 등에서 200억을 투자받는 등 총 365억원을 투자받았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