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벤처기업협회, 2020년 우수벤처기업 7개 분야 79개사 선정

2020-06-11 2 min read

벤처기업협회, 2020년 우수벤처기업 7개 분야 79개사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벤처기업협회는 비상장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총 7개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와 혁신성을 갖춘 79개 벤처기업을 ‘2020년 우수벤처기업’으로 최종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우수벤처기업 선정은 대한민국 경제의 핵심주체인 우수벤처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선정기업의 성장을 집중 지원하고자 진행되었다.

먼저, 지속성장 분야는 총 32개사가 선정되었으며 평균매출규모 136억, 매출증가율 154%, 경상이익증가율 408%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중 최우수 벤처기업은 ‘클레버’가 선정되었다.

클레버는 2차전지 제조설비 중 Pouch Folding, Inspection, Cell Loading, Box Packing, Degassing, NG Sorter 설비를 제작하는 회사로 제작된 설비는 국내 2차전지를 생산하는 국내 기업(삼성SDI, SK innovation, LG화학)에 납품하고 있으며 중국, 헝가리, 미국 등 해외로도 설비를 수출하고 있다. 

<일자리 분야>는 총 22개사가 선정되었으며 평균 고용규모는 86.8명, 고용증가율은 64.1% 등의 일자리 창출 성과를 보였다. 이중 최우수 벤처기업은 ‘브랜디’가 선정되었다.

브랜디는 여성쇼핑앱 ‘브랜디(BRANDI)’를 비롯해 남성쇼핑앱 ‘하이버(HIVER)’, 쇼핑몰 창업지원 서비스 ‘헬피(HELPI)’를 운영하고 있는 패션 벤처기업으로 고용창출에 큰 성과를 보였다. 또한, 올해 연말까지 개발자 100명을 목표로 대규모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글로벌 분야>는 총 15개사가 선정되었으며 평균 수출규모 64억원,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 56.4%, 수출 증가율은 70.5%의 성과를 보였다. 이중 최우수 벤처기업으로는 ‘이씨스’가 선정되었다.

이씨스는 각종 전기, 전자 정보통신기기 부품 소재 솔루션 설계를 통하여 완성된 핵심 칩을 기반으로 자동차 자율주행 및 전장부품 분야에 IT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로 자동차 전장부품을 선도하는 글로벌 벤처기업이다.

<연구개발 분야>는 총 16개사가 선정되었으며 평균 보유 지식재산권 29개,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중은 21%를 나타냈다. 이중 최우수 벤처기업은 ‘베렉스’가 선정되었다.

베렉스는 화합물 반도체 기반 RF 소자부터 실리콘 기반의 RF 소자까지 모든 기반의 RF 반도체 소자를 설계 및 제작하는 회사로 우수한 기술력과 성능을 바탕으로 기존의 해외 제품의 수입에 의존하던 통신 시스템 부품을 국산화하여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스타트업 분야는> 창업 3년 미만인 기업 중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고려하여 총 7개사가 선정되었으며, 최우수 기업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선정되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자율주행 종합 솔루션 벤처기업으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목적으로 자율주행 소형 버스를 개발하였고, 세종시의 전용주행로의 정밀지도 구축을 완료하였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미래 신산업 ‘BIG3‘ 중 자율주행 센싱 분야 지원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사회공헌 및 소셜벤처 분야>는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과 혁신기술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중인 벤처기업 4개사를 선정하였다. 꾸준한 기부활동을 해온 엘리미디어와 백스인백 2개사는 사회공헌분야로 선정되었으며, 

혁신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 ‘닷’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청밀’은 소셜벤처 분야에 선정되었다.

이중 최우수 벤처기업으로 선정된 주식회사 닷은 점자로 시간과 메시지 등이 출력되는 세계 최초 점자 스마트 워치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회사로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점자를 알리고, 교육의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지역우수벤처는 올해 새롭게 신설된 분야로 수도권 지역(서울, 경기, 인천) 외 벤처기업으로서 혁신성과 성장성,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한 벤처기업 8개사가 선정됐다. 선정된 8개 기업은 벤처기업협회의 각 지회에서 추천하여 부산 2개사, 울산 2개사, 대구경북 2개사, 전북 2개사가 최종 선정됐다.

벤처기업협회 김진형 상근부회장은 “작년 일본수출규제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등으로 벤처기업들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수한 성과와 성장잠재력을 보여준 벤처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라고 밝혔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