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lockchain Enterprise

코드박스, 주식회사 주주총회-이사회 등기지원 ‘주주 리걸’ 출시

2020-09-01 2 min read

코드박스, 주식회사 주주총회-이사회 등기지원 ‘주주 리걸’ 출시

Reading Time: 2 minutes

비상장 증권관리 서비스 ‘주주관리의 모든 것, 주주’를 운영하는 코드박스는 주식회사의 주주총회 · 이사회 진행 및 등기 지원 서비스 ‘주주 리걸’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주주 리걸’은 주식회사의 기업 법무를 온라인으로 간편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로 안건마다 결의 요건이 달라지는 주주총회 · 이사회 의결을 상법과 회사 정관에 맞춰 적법하게 진행하고 의사록을 포함한 공증 · 등기 문서를 자동생성함으로써 셀프등기까지 지원한다. 

법원의 등기정보 포털 통계에 따르면 법인이 법무사나 변호사를 거치지 않고 자체적으로 등기를 신청하는 비율은 2010년 13%에서 2019년 20%로 상승하는 등 확대 추세에 있다.  ‘주주 리걸’의 등기 지원 서비스는 셀프등기를 불편함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등기할 사항만 선택하면 주주총회 · 의사회 의결절차 진행부터 공증 · 등기에 필요한 문서를 자동 생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코드박스는 주주와 주주 리걸 외에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대행 서비스인 ‘주주 딜리버리’도 제공 중이다.

서광열 코드박스 대표는 “지난 6월 비상장 증권관리 서비스 ‘주주’ 출시 이후 3개월만에 200여개 기업이 ‘주주’에서 주주총회 · 이사회를 진행했는데 많은 고객사들로부터 등기 절차에 대한 문의를 받았다”면서 “‘주주’ 기업 고객 중에는 등기 기한을 지키지 못해 과태료를 낸 기업도 상당수였는데, 등기 기한을 놓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법무 행정에 사용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 끝에 셀프 등기를 지원하는 ‘주주 리걸’을 출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주주 리걸’이 생성하는 모든 문서는 변호사의 법률 검토를 받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액면분할, 유상감자 등 법률 검토가 필요한 안건에 대해서는 등기 진행 전 제휴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소를 통한 법률 자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비상장 증권(주주) 관리 서비스는 ‘주주’뿐만 아니라 쿼타북도 제공 중이다.

한편, 코드박스는 블록체인 코어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디지털 증권 발행 및 유통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코드체인’을 개발하여 상용화했다. 코드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주주 관련 서비스를 개발-운영 중이다.

코드박스는 카카오벤처스, 두나무앤파트너스, 비티씨인베스트먼트, 빗썸 등에서 총 26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소식 전체보기]

[블록체인(Blockchain)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