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지붕에 광고 제공 ‘모토브’, 60억원 투자유치.. “광고 넘어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장”
국내 최초 모빌리티 인포데이터(Infodata)기업 모토브가 시리즈A 펀딩으로 알토스벤처스, 티비티(TBT), 스파크랩&신한캐피탈에서 6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술보증기금, 모넥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후 후속 투자유치에 성공해 총 116억의 누적 투자를 이끌었다.

모토브는 국내 최초 모빌리티 인포데이터 기업으로 택시 상단 표시등에 스마트 미디어 기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도시공간 데이터를 수집·활용하고 위치 기반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토브의 차량용 스마트 미디어 기기에는 양면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뿐만 아니라 32개의 IoT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재난, 환경, 안전, 교통, 복지 등의 빅데이터 수집 채널 역할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 도심의 다양한 환경 및 유동인구 변화 감지로 실시간 지역 타깃 광고, 타임 스폿 광고 서비스와 재난경보 등 공공 서비스에도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광고매체이다.
특히, 모토브는 차량용 스마트 미디어 기기를 통해 ▲택시업계 ▲소상공인 ▲시민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선보인다. 택시 종사자 및 정비업계에는 광고를 통한 경제적인 수익을 보장하고,소상공인에게는 지역별 맞춤형 광고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며, 시민들에게는 실시간 공익 정보 제공 및 수집된 도시 공간 데이터를통한 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알토스벤처스 리차드송 파트너는 “국내 최초 모바일 인포데이터 미디어 플랫폼에 투자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토브는 스마트하고 디지털화 된 도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모빌리티 시장의 혁신을 제공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모토브 임우혁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로 전국 2천 여대 택시에 스마트 미디어 기기 설치를 통해 사업 확장에 발판을 마련하겠다”라며 “단순한 상업 광고 매체를 넘어 도시의 다양한 구성원의 상생을 지원하는 사업 모델의 차세대 스마트 모빌리티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차량 광고 서비스는 해외에서 더 활발하다. GV(구 구글벤처스)가 시리즈A 라운드에서 3,000만달러를 투자한 파이어플라이(Firefly)가 미국 로스앤젤리스를 포함 주요 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올 2월에는 세계적인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Uber)가 애틀랜타, 달라스, 피닉스 3개 도시 천 대의 차량에 광고 서비스를 적용했다.
한편, 모토브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의 고시에 의거해 ‘택시표시 등 전광류 사용 광고 시범운영사업’ 사업자로 선정되어,2017년 대전시를 시작으로 2019년 인천시, 올해 서울까지 총 6백여 대의 ‘모토브’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 스켈터랩스-아이지에이웍스, 초개인화 마케팅 알고리즘 개발 위한 AI 공동연구소 설립
- LG전자, TV 콘텐츠 강화 위해 美 ‘알폰소’ 인수
- 모토브, 택시 기반 디지털 옥외광고 플랫폼 본격화
- 플러스티브이, 택시용 인터랙티브 광고매체 ‘택시플러스’ 출시
- 링크 공유하면 수익 쌓이는 ‘버즈링크’ 사전 모집 이벤트(~12/31)
- 인터브리드, 베트남 스타트업 경진대회서 우승
- 인터브리드-KBSN, 광고사업 공동 추진
- 간판 O2O ‘간판다이렉트’, “AR 기술로 건물에 어울리는지 미리 확인”
- 인터브리드, ‘튠’ 정식 런칭.. “우리 가게 쇼윈도가 광고판”
- 온라인 광고 ‘애드인텔리전스’, 3년 연속 매출 2배씩 성장.. “데이터 기반 광고 전략 수립 도움 줘”
- 1.1조원 규모 범정부 자율주행 기술 지원.. “2027년까지 레벨4 목표”
- 일레클, 쿠팡이츠 제휴 배달전용상품 ‘딜리버리 패스’ 출시
- 비트센싱, 레이더 센서 기반 헬스케어 모니터링 시스템 ‘미니-H’ 공개
- 기아차-카카오모빌리티, 전기차 보급 활성화 맞손
- 에스오에스랩, 차량용 라이다 ML제품 ‘CES 2021’ 혁신상 수상
- 자율주행 ‘모빌테크’, 40억원 투자유치..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구축”
- 모바일 차량관리 ‘마이클’, 누적 다운로드 200만건 돌파
- 쏘카, 기업으로 구독 상품 확대.. “3월까지 100개 기업 베타 서비스”
- 모라이, ‘CES 2021’에서 진보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 공개
- 일레클, 차세대 공유자전거 ‘일레클 플러스’ 출시
보도자료 배포 editor@wowtale.net. 매일 아침에 배달되는 스타트업 뉴스 와우데일리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