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신보, ‘혁신아이콘’ 4기 5팀 선정.. 최대 150억원 보증 지원

2020-12-16 2 min read

신보, ‘혁신아이콘’ 4기 5팀 선정.. 최대 150억원 보증 지원

Reading Time: 2 minutes

신용보증기금은 혁신적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고속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유니콘 5개 기업을 ‘제4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혁신아이콘 지원 프로그램’은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바탕으로 우수 중견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신보가 지난해 5월 도입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제4기 혁신아이콘 공개모집에는 총 219개 기업이 지원해 역대 최고 경쟁률(44:1)을 기록했다. 신보는 전담조직을 통해 서류 및 현장실사, 내·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전문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생활밀착형 플랫폼 기업에서 의료영상, 제조 현장 AI 솔루션 제공 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5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 기업은 ▲X-ray, 병리슬라이드 영상을 분석해 암 진단, 치료 반응 등을 예측하는 AI 의료 솔루션 개발기업 ‘루닛’,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 운영 기업 ‘의식주컴퍼니’, ▲설비 이상탐지 등 AI를 활용한 제조 현장의 문제 해결 솔루션 개발기업 ‘마키나락스’, ▲의료영상 데이터를 AI로 분할‧분석해 정량화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메디컬아이피’ 등이다.

신보는 제4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된 5개 기업에게 총 600억원의 보증을 제공하고, 특히 이중 3개 기업은 이번에 확대된 최고보증한도 150억원(기존 100억원) 규모로 보증이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선정기업에게는 최저 보증료율(0.5%)을 적용하고, 6개 협약은행을 통해 대출 금리 추가 우대(0.7%p) 및 해외진출, 각종 컨설팅, 홍보활동 지원 등 다양한 비금융서비스도 지원한다. 

이번 제4기 혁신아이콘은 현금흐름 등 재무지표가 다소 좋지 않더라도 비즈니스모델의 혁신성, 기술성 및 유니콘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혁신스타트업이 폭발적 성장 전 사업초기에 겪는 데스밸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신보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이미 선정된 17개 혁신아이콘은 ’20.9월말 현재 80.5%의 매출 성장, 62.3%의 고용 증가, 선정 이후 총 1,458억원 후속투자유치의 성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2기 혁신아이콘 ‘뷰노’는 올해 10월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승인을 받고 상장을 기다리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제4기 혁신아이콘은 최고보증한도를 150억원으로 대폭 상향해 진행한 만큼 엄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혁신아이콘이 본연의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혁신아이콘 선정팀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신용보증기금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작년 하반기 진행했던 브릿지 펀딩과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프로그램 선정에 더해 200억원 규모의 추가적인 투자까지 마무리되며 메디컬아이피는 총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