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Proptech

온라인 부동산 중개 ‘다윈중개’, 매도자 수수료 공짜 파격

2021-03-02 2 min read

온라인 부동산 중개 ‘다윈중개’, 매도자 수수료 공짜 파격

Reading Time: 2 minutes

프롭테크 스타트업 다윈프로퍼티의 부동산 중개 플랫폼 ‘다윈중개’가 부동산 중개 시장의 문제점을 IT기술로 혁신하며 합리적인 수수료 정책을 내놨다고 밝혔다. 매도자는 공짜, 매수자는 반값(50%) 수수료를 적용해 부동산 중개 환경을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부동산 주인들은 다윈중개 앱에 물건을 올리고 원하는 공인중개사를 선택하기만 하면 해당 중개사가 알아서 물건을 팔아준다. 집을 내놓을 때는 온라인에 직접 내놓기와 전화로 내놓기 2가지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매도자는 등록부터 거래까지 전 과정을 무료로 누릴 수 있다.

매수자는 부동산 거래 수수료 반값 혜택이 적용된다. 모바일로 간편히 지역별 매물을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과학적 집 구하기를 도와주는 부동산 데이터 및 아파트 가치평가 알고리즘에 기반한 개인화 추천 시스템도 활용 가능하다. 원하는 부동산을 확인한 후에는 직접 중개사를 선택해 책임중개 서비스를 받게 된다.

부동산 중개인에게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온라인으로 매도인과 매수인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비싼 1층 부동산 자리가 필요치 않아 임대료를 절감할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비나 인건비도 걷어낼 수 있다.

특히, 기존 부동산 시장의 카르텔로 거래 매물이 독과점에 잠겨 신규 진입이 어려웠던 신규 중개사들의 경우 향후 더욱 많은 중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2020년 8월부터 중개사들의 담합, 공동중개 거부 등을 금지시킨 ‘공인중개사법 개정안’ 시행과 더불어 공인중개사 시장의 투명성 확보에 힘을 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윈중개는 직접적인 중개서비스 외에도 서울, 경기 전 지역의 부동산 데이터들을 제공하고 있다. 단지별 재건축 사업성 분석, 아파트간 입지정보 비교, 개발호재 등 집을 구하는데 있어 꼭 참고해야 할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만간 개인별 맞춤형 아파트 추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파트너 공인중개사로 활동중인 A 중개사는 “공인중개사 전체 자격증 취득자 40만명 중 실제 개업한 규모는 10만여명에 불과하다”며, “모바일 앱을 통한 중개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개업공인중개사라면 노트북 하나만 있어도 안방에서 창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게 됐다”고 전했다.

다윈프로퍼티 김석환 대표는 “부동산 중개 시장에 존재했던 비효율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오랜 시간 고민해왔다”며 “다윈중개는 그 동안 축적해온 프롭테크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동산 중개 시장을 혁신하고, 나아가 시장 참여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한 부동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설립된 다윈프로퍼티는 2019년 5월 경기도 남부(분당, 판교, 수지, 광교) 지역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오픈해 불과 1년만에 등록매물 5000건을 달성하는 등 해당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올해 초부터는 서울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까지 지역을 확장해 운영 중이며 조만간 서울, 경기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한편, 부동산 중개 분야에는 집토스가 있다. 집토스는 온라인 환경을 통한 부동산 매물추천과 오프라인 중개를 한번에 제공하는 부동산 중개 서비스로 수도권에 다수의 중개 직영점을 운영 중이다. 시리즈B 펀딩에서 65억원을 투자받는 등 90억원에 육박하는 투자를 받은 바 있다.

[프롭테크(Prop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온라인 부동산 중개 ‘다윈중개’, 매도자 수수료 공짜 파격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