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edia Startup News

[미디어 트렌드] 페이스북, 오디오 기능 대폭 강화

2021-04-23 2 min read

author:

[미디어 트렌드] 페이스북, 오디오 기능 대폭 강화

Reading Time: 2 minutes

금요일 오전 스타트업뉴스에서 제레미(Jeremy)님이 소개한 미디어/컨텐츠 분야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넷플릭스 1분기 실적 발표

넷플릭스는 2021년 1분기에 398만 순증 구독자를 확보하여 600만 예측치를 훨씬 밑도는 수치를 발표했습니다. 1년전 분기에 1,577만명 구독자가 증가했으니 이와 비교하면 매우 저조한 수치인데, 시장의 우려가 반영되어 주가가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팬데믹 이후에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갯수가 3개에서 5개로 증가했다가 최근에는 4개로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쟁에 따라 고객들의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패턴에 변화.  이는 한국도 유사하게 전개될 전망.  멀티구독시대에 필요한 스트리밍 사업자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페이스북 오디오 기능 대폭 보강

페이스북이 오디오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를 한꺼번에 공개했습니다.

라이브 오디오 룸(Live Audio Room) : 클럽하우스와 유사한 음성 채팅룸 서비스로 페이스북 메신저에 오픈 예정. 클럽하우스와 다른 점은 대화 내용을 녹음 하고 재배포(뉴스피드) 하는 것이 가능함 . 그리고 팁핑 시스템은 Starts를 라이브 오디오 룸에 추가 하여 크리에이터 수익 모델을 구동 예정. 초기 크리에이터 모집을 위해 Audio Creator Fund 운영합니다. 수익 모델을 확대하기 위해 오디오룸 access 권한을 구독형 또는 1회 참여권 형태 판매등 BM 도입 

사운드바이트(Soundbites) : 라이브 오디오 룸의 대화 내용을 사운드바이트로 전환하여 공유 하는 기술. 오디오 피드를 추천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뉴스피드를 통해 공유 가능합니다. 주커버그는 사운드바이트는 인스타그램의 틱톡 카피 서비스인 Reels의 오디오 버전에 해당 한다고 언급

페이스북 앱 내 음성 콘텐츠 지원 확대 : 스포티파이와 파트너쉽 통해 페북 뉴스피드에 스포티파이 플레이어를 지원 예정. 맞춤 팟캐스트를 추천하는 역할. 스포티파이는 1억 7천만 유저가 특정 팟캐스트 페이지 참여. 3천5백만 유저가 팟 캐스트 팬 그룹에 참여 중인데, 이 유저들의 관심 기반 팟캐스트 피드를 페이스북으로 연동하는 효과. 

페이스북은 오디오를 넥스트 미디어 포맷으로 활용코저 하나 이용자들의 관심과 이용은 아직 미지수 라는 평입니다. 

페이스북, 오큘러스 퀘스트 구독형 BM 지원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 시리즈에 개발자들이 유료 구독형 BM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당장 유료 구독이 적용될 서비스는 itXR, Rec Room, Tribe XR, Tripp, vSpatial, VZfit 등으로 오큘러스 스토어(Oculus Store)를 통해 이들 앱의 유료 구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의 콘텐츠 판매 금액이 누적 1억 달러 돌파 (작년 5월) 했다는 발표. 2021년 2월 100만 달러 이상 매출 창출 서비스의 수가 60개를 넘었다고 페이스북이 발표하는 등 구독형 모델의 도입으로 BM이 다양하지고 스타트업들의 생태계 확대가 기대됩니다. 

[스타트업뉴스 전체보기]

파워블로거로서 '제레미의 TV 2.0 이야기'를 연재했던 논객이자 미디어 현장에서 티빙과 옥수수 등 국내 토종 OTT를 두루 경험한 미디어 전문가이다. Facebook
One Comment
  1. […] 서비스를 준비하는 곳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페이스북의 관련 소식을 전한 적이 있는데, 페이스북 외에도 트위터, 링크드인, 디스코드,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