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라이트브라더스, 자전거 ‘탄소 계산기’ 최초 적용.. “탄소중립에 힘 보탠다”

2021-09-03 < 1 min read

라이트브라더스, 자전거 ‘탄소 계산기’ 최초 적용.. “탄소중립에 힘 보탠다”

Reading Time: < 1 minute

자전거 전문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라이트브라더스가 중고 자전거 구매 시 해당 자전거의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는 ‘탄소 계산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자전거를 통한 탄소배출에 대한 관점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통해 줄일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거나 자전거의 제조, 운영,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평균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라이트브라더스에서 개발한 탄소 계산기는 자전거 중고거래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카본, 알루미늄 등 자전거의 소재와 무게 등을 고려하여 계산되며, 라이트브라더스 플랫폼 내 모든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에는 시프트 어드밴티지(Shift Advantage)와 함께 개발한 ‘탄소 계량화 기술’이 적용됐다. 시프트 어드밴티지는 아마존, 월마트, 보잉, 룰루레몬, 콜롬비아 등 유수의 고객사를 보유한 지속 가능성 전문 기업이다. 글로벌 최대 명품 중고거래 플랫폼인 더리얼리얼(The Real Real)의 ‘TRR 지속가능성 계산기(TRR Sustainability Calculator)’ 또한 시프트 어드밴티지와 합작하여 만든 탄소 저감 계산 툴이다.

라이트브라더스 관계자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중고’를 이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하며, 자신의 기여도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데이터로 투명하게 계량화하여 보여 드리고 싶었다”며 “탄소 저감량 표기 기능에 이어 준비 중인 서비스에 더욱 박차를 가해 자전거 기반 탄소 중립 라이프스타일을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라이트브라더스는 X-ray 비파괴검사와 전문가 평가진단 61개를 통과한 ‘인증중고 자전거’를 비롯해 개인이 직접 판매하는 자전거, 의류, 용품, 부품을 안전 결제를 통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자전거 전문 플랫폼(Pre-Loved Bicycle Platform)을 운영하고 있다.

라이트브라더스는 향후 중고자전거 구매 이력과 라이딩 기록의 마일리지를 연동하여 플랫폼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 기능까지 탄소 계산기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중고거래 관련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