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엔슬 데모데이 출전 10팀 살펴보기

2021-11-22 4 min read

엔슬 데모데이 출전 10팀 살펴보기

Reading Time: 4 minutes

오는 25일에 엔슬파트너스가 개최하는 ‘2021 엔슬 데모데이’가 열린다. 이번 데모데이에 10팀이 출전한다고 하는데, 어떤 팀인지 간단히 살펴보자.

모블디, API 블록체인 구축 시스템 제공

블록체인 기반의 스타트업 모블디는 별도의 블록체인 노드 구축과 개발 없이 표준 API만으로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인 ‘블록노바(BlockNova)’를 개발-제공한다.  

블록노바를 도입하는 기업은 소중한 저작물 또는 소유물에 대한 권리를 3초만에 증명하고, 복잡한 소유권의 인과 관계도 지속적으로 수집해 관리하고 수익을 정산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을 적용한 서비스에는 자체 웹툰 플랫폼인 ‘모툰이’가 있으며, 협력사의 호텔 예약&관리 플랫폼, 전자계약 플랫폼, 공유주차장 플랫폼 등에도 이 기술을 적용했다. 

김철우 모블디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을 넘어서 일반인들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에 활용하면 훌륭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며 “고객사 서비스의 신뢰도가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딥팜, 비접촉식 반추동물 행동인식 및 분석 솔루션 AFA 제공

딥팜(DeepFarm)은 인공지능 CCTV를 이용하여 비접촉식 반추동물 행동인식 및 분석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육공간에 카메라를 설치한 후, DeepFarm의 개발된 시스템을 통하여 가축의 발정, 이상, 일반, 분만 행동 등을 인지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소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고 7일x 24시간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딥팜에서는 축사 내 CCTV를 이용하여 소의 행동을 감지한 뒤, 인공지능으로 상태정보를 분석해 농장주에게 전달하는 솔루션 AFA를 개발했다다. AFA 서비스에 사용되는 제품은 많은 장비가 필요 없이 단일 영상만으로 저렴한 임베디드 디바이스(AIOT)만을 사용하고 단일 영상만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가축 농장들의 장비 지출을 줄이고자 저가의 임베디드 디바이스를 사용하였고 농장주는 각 소의 발정 생태와 사료섭취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 보조 시스템을 통해 각 소의 모든 측정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정리하고 저장이 가능하다. 

딤팝은 엔슬파트너스의 ‘엔슬 테크스타트업랩‘ 3기에 선발되었고, 스프링캠프캠프파이어 5기에도 선발되어 투자를 받은 바 있다. 

공새로, ​​건설현장 맞춤형 건자재 조달 플랫폼

공새로는 대표자의 10년간 건설 현장/본사 전문경력을 바탕으로 작년 12월에 포스코건설 사내벤처로 출범한 팀이다. 공새로는 빅데이터 기반 건자재 수요예측 분석을 통해 오랜시간 낙후되어온 건자재 조달 절차를 디지털로 혁신하여 현장 필요 건자재를 적시에 정량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건설현장 생산성 향상 및 건자재상 추가 매출처 연결, 비용 및 재고 리스크 해결’이라는 지속 상생 건자재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이다.

공새로는 건설현장 건자재 속성 데이터(24,447건) 및 건자재 발주 데이터(포스코건설 전 현장)를 기반으로 AI데이터 전처리, 분석 기술 협약(셀렉트스타, 위데이터랩)을 통한 공정단계별 건자재 투입시기 및 비용 예측, 용도별 건자재 패키지 추천 등의 데이터 처리기술을 보유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모바일/웹 환경에서 ‘건자재 간편 비교견적 요청’이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아무때나 원하는 배송 시간에 주문/비교견적 확인/조달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도화된 정식 버전은 올해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패스원골프, 고객가치평가모델 기반의 골프장 지능형 컨시어지 서비스

패스원골프는 골프장 고객의 이용패턴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컨시어지 서비스를 골프장에 제공한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고객이 편리하게 체크인, 체크아웃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체 고객가치평가모델로 예약정보, 결제정보, 동반자정보 등을 분석해 고객가치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고객별로 예약, 체크인, 정산, 체크아웃 등의 프론트 데스크 서비스와 할인, 우대 등의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한다.

캔딧,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화질-음질 향상 서비스 제공

캔딧은 영화, 드라마, 뮤직 비디오 등의 국내외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UHDTV 그리고 모바일기기에서 최상의 화질과 음질로 감상할 수 있도록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신속히 마스터링하여 국내외 콘텐트 제작사, 배급사 및 OTT 서비스에 공급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UHD 해상도, 색영역, HDR 그리고 몰입형 오디오(Immersive Audio)를 일관 공정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UHD Blu-ray 리마스터링 시장의 마켓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글로벌 OTT 시장 및 User Generated Content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지금까지 봉준호 및 박찬욱 감독과의 작업을 통하여 당사의 기술력을 유수의 콘텐트 제작자로부터 인정받았으며 오스카 상을 받은 기생충을 포함한 다수의 작품을 UHD 리마스터링하여 출시하였다.

빅테크플러스, 부동산 장부 실시간 열람/관리 가능한 DocQ 제공

빅테크플러스는 AI기반 주택맞춤 추천서비스 “홈큐”를 서비스하고 있는 프롭테크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홈큐”는 내가 원하는 집을 AI 기반으로 추천해주는 앱 서비스로, 하나은행의 1Q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홈큐를 통해 이용자는 AI주택추천 뿐만 아니라 전세보증금 보호를 위한 등기변동알림서비스와 전입신고/확정일자 신청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빅테크플러스는 전세보증금 보호 목적으로 깡통전세를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 신용보고서를 금융위원회의 D-테스트베드 시범과제로 KCB와 공동으로 개발 중이 있으며, 우리은행의 부동산담보평가시스템 구축 사업도 올 10월부터 수행 중에 있다. 

오는 12월에는 등기와 대장 등 부동산공적장부를 실시간 열람하고 분석, 관리하며 이용자가 열람등기를 공유하는 서비스 ‘독큐(DocQ)’를 오픈할 예정이다.

지앤플렉스, 생애주기형 학습연령과 장애인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지앤플렉스는 행동학습 성과분석 전문기업으로 생애주기별 학습연령(영유아,어린이.성인.노령자)과 특수 학습환경(장애인)을 위한 행동학습성과 분석서비스를 개발했다. 게임을 하듯 쉽고 재미있는 학습방식(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콘텐츠와 모션인식 알고리즘기반의 학습결과 추적시스템, 딥러닝을 통한 학습자의 개인별 객관적 학습성과 데이터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지앤플렉스는 생애주기별 학습연령 중 생애 첫 교육연령인 5~7세의 유아들의 놀이형 학습환경을 만들고 ‘활동’과 ‘학습’ 그리고 유아들의 학습결과를 객관적인 데이터기반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학습 큐레이션 서비스인 플레이에스큐(PLAYSQ)를 런칭. 현재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공공 어린이 교육기관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플레이에스큐(PLAYSQ)는 2022년 인도,말레이시아,베트남 현지 프랜차이즈 국제유치원과의 서비스 도입을 논의중이며, 전세계 유아들의 학습성과 분석데이터기반의 놀이형 학습프로그램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펜솔루션, SaaS 기반의 웹크롤링 서비스 제공

유펜솔루션은 Saas 기반의 웹 크롤링 솔루션 ‘스파이더킴(SpiderKim)’을 올해 6월에 정식 런칭했다. 스파이더킴은  4,000여 개 이상의 웹 사이트 구조 분석을 통한 웹 크롤링 기술과 분산 처리에 특화된 서버 기술을 통해 구현했다. 

이커머스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의 실무자들은 유펜솔루션의 ‘스파이더킴 (Spiderkim)’을 활용하여 웹 페이지로부터 원하는 데이터를 보다 쉽고 빠르게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스파이더킴(Spiderkim)’을 통해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는 실무자들에게 마케팅 및 영업 전략 수립, 경쟁사 분석, 고객 반응 분석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브로나인, 하나의 충전기로 모든 전자제품 충전하는 볼킷(VOLKIT) 개발

브로나인은 전압에 상관없이 단 하나의 충전기로 모든 전자제품을 충전할 수 있는 VOLKIT를 개발중이다.  2021년 10월에는 카메라 브랜드와 기종에 상관없이 모든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을 Canon, Sony, Nikon 공식스토어 및 미국과 유럽 아마존에 런칭했다. 또한 Canon, Bosch, Gopro 등 글로벌 다국적기업과 B2B OEM 제품 공급을 논의 중이다. 

브로나인은 내년 6월을 목표로 어댑터와 충전기를 타입C 규격으로 통합을 진행 중인데, 이는 VOLKIT를 통해 어댑터/충전기/배터리 단자를 타입C 하나로 통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브로나인은 소비자에게는 휴대성과 간편함을, 제조사에게는 제품개발과 재고관리에 소모되는 비용 절감을, 지구 생명체에게는 전자폐기물 감소를 통한 지속가능성을 가능하게 한다.  

루이테크놀로지, 라이브 음성 공유 및 컨퍼런스용 플랫폼과 공유기기 제공

루이테크놀로지는 음성인식과 무선통신 프로토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1:N 라이브 음성 공유 및 대형 컨퍼런스용 플랫폼 솔루션과 공유 기기를 제공하는 음성 분야 사물인터넷(IoT) 전문 기업이다. 

루이테크놀로지는 최근 출시된 1:N 라이브 음성 공유 플랫폼 Voice Ai Cloud를 비롯하여 그룹투어용 음성 공유 기기 Voice Ai Things, 대형 컨퍼런스용 음성 공유 장치 Voice Station 등 20년 이상 IT 기술개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시장 요구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나가고 있다.

작년에 와우테일에서 루이테크놀로지를 인터뷰했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