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commerce Enterprise Funding

AI 구매관리 ‘에어서플라이’, 더벤처스에서 투자받아 팁스 선정

2021-12-23 2 min read

AI 구매관리 ‘에어서플라이’, 더벤처스에서 투자받아 팁스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로랩스가 운영하는 구매 업무 프로세스 간소화 AI 구매관리 솔루션 ‘에어서플라이(Air Supply)’가 중기부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로랩스는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를 통해 시드 투자 및 팁스를 밀착 지원받았다.

에어서플라이는 기업의 소모성 자재(MRO) 구매 업무 효율을 최적화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AI 구매관리 솔루션으로, 구매업무 아웃소싱 업체 도입이 부담스러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 특화돼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구매업무는 지출결의 시스템과 정산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구매처 및 구매 기록을 엑셀로 관리하는 등 비효율적이고 낙후된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다. 

에어서플라이는 이런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에 기업에서 사용하는 오픈마켓, 인테리어·사무용품 전문 플랫폼, 소셜커머스 등 흩어져있는 구매처를 전용 디지털 클라우드 공간 하나로 통합했다.

온라인 플랫폼 종류와 상관없이 구매가 필요한 제품의 판매 링크만 복사해서 클라우드에 붙여 넣으면, 본사 구매부서 및 결정권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며 △구매 요청 △결재 기안 생성 △원클릭 결제 △비용 증빙까지 원스톱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축소하면서  40명 이상의 중소기업 기준으로 일주일 평균 10시간(600분)이 소요되던 구매 관련 업무가 5분 만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고객들은 에어서플라이를 통해 99% 이상의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을 경험했으며, 지난해 4월 베타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누적 310개의 기업고객을 유치, 21년 8월 기준 2.8억의 거래액을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원균 로랩스 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기업의 구매 사이클을 예측, 재고가 떨어지기 전에 안내해 구매비 상승 요인을 분석하는 등과 같은 AI 알고리즘을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SaaS 솔루션과 AI 기술을 결합해 구매 업무에 소요되는 인력,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기업 전체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웅 더벤처스 이사는 “에어서플라이는 기업 규모와 별개로 다양한 구매 패턴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의 업무를 디지털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자동화해주고, 나아가 중소기업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판매 예측, 계획이 가능한 서비스로 고도화하여 기업 구매 시장에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