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두나무-컬리 등 7곳 새로 유니콘 기업 진입···총 18개로 역대 최다

2022-02-16 1 min read

author:

두나무-컬리 등 7곳 새로 유니콘 기업 진입···총 18개로 역대 최다

Reading Time: 1 minute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0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은 18개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등 7개 업체가 유니콘기업이 됐다. 유니콘기업은 기업 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으로 창업·벤처 생태계 규모를 보여 주는 주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유니콘기업으로 올라선 업체는 두나무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빗썸코리아(가상자산거래소 빗썸), 버킷플레이스(인테리어커머스 오늘의집),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콘텐츠플랫폼) 등이다.

2020년 말 유니콘기업은 13개사였고 지난해 집계 이래 가장 많은 7개가 추가됐다. 쿠팡크래프톤은 미국 나스닥시장과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면서 유니콘기업에서 빠져 모두 18개 업체가 됐다.

국내 유니콘 기업은 옐로모바일, 엘엔피코스메틱, 두나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야놀자, 위메프, 지피클럽, 무신사, 에이프로젠, 쏘카, 컬리(마켓컬리), 티몬, 직방, 당근마켓,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빗썸코리아(빗썸), 리디 등이다.

유니콘기업 18개는 국제 비교 때 인용되는 ‘시비(CB)인사이트’ 등재 11개와 중기부가 투자업계를 통해 추가 파악한 7개사를 더한 것이다. 시비인사이트 기준 11개사는 미국(489개)과 중국(171개), 인도(53개) 등에 이어 세계 10위 수준이다.

중기부는 벤처·스타트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1조원 규모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원 이상 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스톡옵션 등 관련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지난해 유니콘기업의 활발한 탄생은 우수한 스타트업 출현과 투자 대형화를 통해 벤처·스타트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유니콘(Unicorn)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One Comment
  1. […] 등극한 오늘의집 운영사 버킷플레이스가 또 한 번의 큰 도약을 위해 OOO명의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