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Funding

B2B 중고 명품 거래 ‘엔드앤드코리아’, 더벤처스-디캠프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2022-04-27 2 min read

author:

B2B 중고 명품 거래 ‘엔드앤드코리아’, 더벤처스-디캠프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글로벌 B2B 명품 중고거래 플랫폼 엔드앤드코리아더벤처스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중고 명품 시장 규모는 2조 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중고 명품 시장은 국내보다 먼저 급격한 성장을 경험했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럭셔리 및 프리미엄 재판매 시장은 2020년 250억~300억 달러(한화 약 30~37조 원)에 육박했으며 2030년까지 650억 달러에서 1000억 달러(한화 80조에서 123조 원) 사이의 가치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미국 중고 명품 업체들은 품질 대비 평균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한 국내 중고 명품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매력적인 국내 시장 가격에도 불구하고 가품에 대한 우려와 언어에 대한 한계로 인해 실질적으로 활발한 거래는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다. 

엔드앤드코리아는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감정 전문가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집단 감정 시스템’을 도입했다. 현행 B2B 중고명품 거래 방식은 판매자가 대형 도매업체에 제품을 배송하고 감정을 진행한 뒤 업체 구매자에게 감정이 완료된 제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거래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배송비와 감정료, 수수료 등 중간 비용이 많이 발생했다. 엔드앤드코리아는 감정사 레벨 시스템을 도입해 레벨에 따른 차별적 리워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문 감정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구매자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전문 감정사들에게 무료로 감정을 받고 감정 결과를 바탕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저렴한 수수료를 실현하고 거래 시간을 단축했다.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해외 중고명품 도매 업체에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엔드앤드코리아는 20년 대비 21년 월 평균 거래액이 5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김동현 엔드앤드코리아 대표는 “한국 중고명품 거래 시장의 성장률은 매년 30% 이상으로 매우 높으며, MZ세대가 중고 명품 시장의 주요 거래자로 급부상하면서 명품이 재테크의 새로운 수단으로 인식되어 활발하게 거래되는 상황”이라며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한국뿐 아니라 일본, 홍콩 등 아시아 중고 명품 제품 확보에 주력하고, 서비스 중인 모바일 앱을 고도화하여 미국 및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표적인 B2B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김철우 더벤처스 대표는 “엔드앤드코리아는 집단지성 활용한 전문 감정사 커뮤니티를 형성함과 동시에 무료로 감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수료 경쟁력을 갖춘 똑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며 “국내외 중고명품 시장 성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주도로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더벤처스의 지향점과 맞닿아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명품 커머스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