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카카오엔터프라이즈, 美 국립표준기술연구소 ‘AI얼굴인식대회’ 키오스크 부문 1위

2022-06-23 < 1 min read

author:

카카오엔터프라이즈, 美 국립표준기술연구소 ‘AI얼굴인식대회’ 키오스크 부문 1위

Reading Time: < 1 minute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의 1:1 검증 키오스크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FRTV는 얼굴 정보 대조를 통한 출입국 심사, 여권 불법 복제 탐지 등 민간·사법·국가 보안 영역에서 활용되는 자동 얼굴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하는 대회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위를 차지한 키오스크 부문은 얼굴이 아래쪽을 향해 왜곡 및 소실이 잘 발생하는 이미지를 다뤄 다른 부문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분야로 평가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측은 “고도의 AI 얼굴 인식 기술력을 요구하는 부문에서 1위를 거둔 것은 글로벌 AI 업계에서 괄목할 만한 매우 값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FRTV 1:1 검증에서 사용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본사의 얼굴인식 기반 출입 시스템인 ‘워크스루’에 적용돼 있다.

회사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얼굴 인식 모델을 더욱 고도화해 정확도를 높이고 Δ스마트 시티 Δ지능형 CCTV Δ지능형 관제 등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키오스크 부문 외에도 Δ출입국 심사 부문 2위 Δ비자 출입국 심사 부문 4위 Δ상반신 부문 4위에 오르는 등 4개 부문에서 톱 5에 오르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번 성과는 카카오의 기술력을 널리 알린 것을 넘어서 AI 원천기술 분야에서 국가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린 매우 뜻깊은 결과”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내 대표 IT 플랫폼 기업으로서 얼굴 인식 기술뿐만 아니라 음성인식, 대화, 자연어 처리 등 여러 AI 분야의 기술을 다양한 산업 서비스와 연결시켜 국가 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상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