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lockchain

소셜인프라테크, 토큰증권 발행 플랫폼 ‘미닉 ST’ 출시

2023-02-17 2 min read

author:

소셜인프라테크, 토큰증권 발행 플랫폼 ‘미닉 ST’ 출시

Reading Time: 2 minutes

블록체인 원천기술 개발 기업 소셜인프라테크토큰증권(STO) 제도화에 발맞춰 토큰 증권 발행 플랫폼 ‘미닉 ST(MINIC ST)’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5일 금융위원회는 토큰 증권(Security Token, ST) 가이드라인을 공개하며 자본시장법 내에서 시장 개방을 전면 허용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가상자산의 증권 여부 판단 기준을 비롯해 향후 마련될 토큰 증권의 발행 및 유통 규율 체계에 대한 여러 방안이 담겼다. 토큰 증권은 일반적인 가상자산과 달리 부동산, 명품, 미술품 등 실물 자산의 가치에 근거해 발행된 토큰으로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 미래 먹거리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해 전명산 소셜인프라테크 대표는 “‘미닉 ST’를 출시해 토큰 증권 발행사와 유통사를 잇는 브릿지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닉 ST’는 각 발행사들의 목적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금융 업무의 특성상 데이터를 외부에 오픈하는 것은 다소 민감한 부분이 있다. 이에 발행사들은 데이터 주권 보장이 가능하도록 프라이빗이나 컨소시움 네트워크로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프라이빗이나 컨소시움 블록체인으로 운영하는 경우, 고객이나 관련 기업, 기관의 입장에서는 제3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거나 외부에서 데이터 검증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데이터의 투명한 공유와 검증’이라는, 블록체인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소셜인프라테크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팩트 해시(Fact Hash)’를 적용, 제3기관이 외부에서 데이터를 검증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다.

팩트 해시는 순수하게 거래내역으로만 만든 해시값으로 거래내역만 알면 누구나 해시값을 만들어낼 수 있다. 즉 제3의 기관에서 특정 거래내역을 검증하는 경우, 거래내역의 해시값을 만들어 블록체인에 조회해보면 해당 거래가 블록체인 상에서 정상 거래된 것인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전명산 소셜인프라테크 대표는 “STO를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하기 위해 2022년, 증권사에서 부동산, 채권뿐 아니라 ABS 발행 및 유통업무 경험이 풍부한 금융 전문인력을 영입, 토큰 증권 TF를 가동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입장에서 시장 최적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Blockchain)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One Comment
  1. […]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을 완료했고, 얼마 전에는 STO에 특화된 MInic-ST를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산업이 점점 성숙해지고 복잡해지면 기존에는 없었던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