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스타트업 주주 관리 ‘ZUZU’, 투자사 통합 업무 지원 서비스 ‘ZUZU for Investor’ 출시

2023-03-14 2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주주 관리 ‘ZUZU’, 투자사 통합 업무 지원 서비스 ‘ZUZU for Investor’ 출시

Reading Time: 2 minutes

주주 관리 서비스 ZUZU(주주)의 운영사 코드박스가 투자사 통합 업무 지원 서비스 ZUZU for Investor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ZUZU for Investor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AC, VC, PEF, 신기사 등의 백오피스 업무를 통합 지원하는 서비스로 1)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와 2) 투자 펀드 관리·행정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는 포트폴리오사의 자료 취합에 드는 업무 시간을 크게 단축해 준다. 투자사는 보통 분기 혹은 반기마다 포트폴리오사에 영업 보고, 재무제표, 주주명부, 법인등기부등본을 요청하여 취합하는데, 자료를 이메일로 자료를 요청하고 투자사 담당자가 일일이 제출 여부를 확인하고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ZUZU for Investor에 요청할 서류와 마감 기한만 입력하면 포트폴리오사에 한 번에 서류 요청이 되고, 제출된 자료는 기업별, 문서별로 한눈에 열람할 수 있다.

투자 펀드 관리·행정 서비스는 투자 펀드의 결성, 운영, 청산 업무를 지원한다. GP는 투자 집행 보고서 제공, 투자 확인서 발급, 세금 관련 안내, 조합원 총회 개최 등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LP는 투자 내역 확인, 소득 공제 서류 발급, 총회 결의를 전자서명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현재는 개인투자조합을 우선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벤처투자조합, 신기술투자조합, 사모펀드(PEF) 등으로 백오피스 업무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출시한 ZUZU for Investor는 코드박스가 작년 6월과 9월 출시한 ‘개인투자조합 백오피스 지원 서비스’와 ‘ZUZU for VC(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를 통합해 새롭게 출시한 서비스로 투자사 운영에 필요한 모든 백오피스 업무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일원화하여 제공한다. 

서광열 코드박스 공동대표는 “2022년 개인투자조합 결성액이 6800억, 조합수는 987개로 집계 이후 최고 치를 갱신하였으나 펀드의 결성 및 운영을 도와줄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ZUZU for Investor를 통해 스타트업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펀드를 결성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ZUZU의 장기적인 비전은 비상장 주식시장의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다. 투자사의 포트폴리오 관리 펀드 관리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투자사와 투자사, GP과 LP를 연결해 펀드 모집, 딜 소싱, 펀드 청산 등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