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Government

전북도, KDB산업은행·전북기업과 1406억 펀드 조성…전북스타트업 키운다

2023-06-21 < 1 min read

author:

전북도, KDB산업은행·전북기업과 1406억 펀드 조성…전북스타트업 키운다

Reading Time: < 1 minute

전북도는 지난 20일 서울 KDB산업은행 본사에서 KDB산업은행과 함께 1,406억원 규모의 ‘전북도-KDB산업은행 지역혁신 성장펀드(이하 전북-KDB 혁신펀드)’ 결성식을 진행했다. 

이는 지난 8일 김관영 전북지사가 전국 투자업계 300여 대표들이 참석한 ‘스타트업 생태계 컨퍼런스’에서 벤처펀드 1조원을 조성하겠다고 선포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결성식에는 김관영 도지사,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을 비롯해 펀드에 출자하는 지역 선배기업 성일하이텍, 비나텍, 전북은행 등 3개사와 펀드 운영사의 3개사 대표가 참석했다.

‘전북-KDB 혁신펀드’는 KDB산업은행 주관으로 조성되는 뉴딜분야 중소·벤처기업 투자펀드로 KDB산업은행 740억원, 전북도 115억원, 운영사 221억원, 지역 선배기업 3개사 25억원 등 총 1,406억원 규모로 2032년까지 10년동안 운영된다.

특히, 전북-KDB 혁신펀드는 그동안 지역펀드를 투자받아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거듭난 성일하이텍, 비나텍과 지역은행인 전북은행 등 3개사가 25억원을 출자해 지역 후배기업의 성장을 돕는다. 

지역펀드 조성에 있어 지역 선배기업들이 참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앞으로 지역내 선배기업들의 투자 문화 조성과 선·후배 기업간 새로운 연결 기회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결성식에서는 펀드 운용사인 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 인라이트벤처스 3개사가 전북투자 운영전략을 발표하며, 전북의 성장가능성 있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고 성장시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민선 8기동안 역동적인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1조원가량의 펀드 조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업은행과 함께 주춧돌을 놓게 돼 더욱 의미있다”며, “전북도의 1조원 펀드가 열정과 패기로 도전하는 지역 기업가에게 든든한 힘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민선 6~7기 동안 7개 펀드 2,104억원을 조성한 바 있다. 민선 8기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2,246억원의 펀드 결성이 이미 확정됐고 2026년까지 1조 조성을 목표로 한국벤처투자,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민간투자사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 

[펀드(Fund)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