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부울경 창경센터, 비바테크 통해 지역 스타트업 유럽 진출 물꼬 튼다

2023-06-23 2 min read

부울경 창경센터, 비바테크 통해 지역 스타트업 유럽 진출 물꼬 튼다

Reading Time: 2 minutes

부산·울산·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에서 열린 ‘2023 비바 테크놀로지(VIVA Technology)’에 참가하여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육성한 지역 스타트업을 유럽 시장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부산․울산․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부산(B)·울산(U)·경남(G)의 약자를 딴 BUG’s(벅스) 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수도권에 비하여 다소 부족한 창업·벤처투자 생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한 창업 문화 확산과 육성에 힘써왔다. 

벅스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통하여 선발한 기업 4개사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K-스타트업 통합관의 나흘간의 전시와 IR(투자제안) 발표, 토크콘서트, 해외 투자자 미팅, 미디어 인터뷰, 네트워킹 행사 등에 참여하여 우수한 기술력과 비즈니스모델을 알렸다.

에프엑스아이피 신선호 대표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당사의 비즈니스모델을 설명하고 있다.

IP(지식재산)와 함께 브랜드를 만들고 커머스 벨류를 만들고 있는 에프엑스아이피(구 루픽)은 비바테크에서 독특한 비지니스 모델을 소개하였다. 다양한 미디어 회사와 투자사의 관심을 받았고 그 중 약 6개사의 후속 미팅이 예정되어있다. 신선호 대표는 이번 비바테크 참가를 통해 IP와 관련된 비즈니스에 대한 해외시장에서의 반응을 체감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하여 해외 진출에 대한 목표를 수립할 수 있었음을 전했다. 

또한 위조방지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에이엠홀로는 고가 명품 시계 브랜드 두 곳과 납품계약을 위한 조율을 진행 중이며, 벰소프트는 AGV/AMR/ACS(무인운반로봇 및 주행관제시스템) 통합 솔루션을 해외시장에 홍보하고 프랑스 정부의 도움으로 현지 진출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여 현지 업체와의 연결을 약속 받았다. 

지에스에프시스템은 수경재배 기술과 버섯재배 등의 연구와 관련하여 프랑스의 에어리퀴드사와 협업을 검토하고 있으며, 에어리퀴드코리아를 통하여 지속적인 연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유럽 최대 스타트업 축제인 비바테크의 부대행사로 부울경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한 ‘K-스타트업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장성만 본부장의 진행으로, IT와 컨텐츠 강국의 면모를 선보이며 유럽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한국 스타트업의 기술력과 트렌드를 알렸다. 패널로 참가한 부울경 스타트업 대표들은 한국 시장의 전망과 유럽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이유 등을 세계무대에서 이야기 나누었다. 

부산·울산·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관계자는 “지속적인 창업 문화 확산을 통해 좋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경쟁력을 높여 투자유치를 통한 창업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루고자 한다”며, “아울러 유망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통해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무대를 활용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이번 비바테크 참가가 마중물로 작용하여 지역 유니콘 기업의 탄생 가능성과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 기대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비바테크(Viva Technology) 2023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