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sts

관광공사-블루포인트, 지방소멸 위기 해결 위한 ‘BETTER里’ 참가팀 모집(~7/19)

2023-07-03 2 min read

관광공사-블루포인트, 지방소멸 위기 해결 위한 ‘BETTER里’ 참가팀 모집(~7/19)

Reading Time: 2 minutes

스타트업의 혁신 아이템을 통해 지방소멸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2023 BETTER里'(2023 배터리) 실증사업 참여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 기한은 오는 7월19일까지다. 

배터리는 관광공사가 인구감소 지역의 생활인구 증대를 통해 지역 활력을 제고하고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스타트업 발굴·지원 전문성을 보유한 블루포인트와 함께 ‘지속가능한 스테이'(Sustainable Stay)를 주제로 경상북도 영주 일대에서 6주간 진행된다. 

경북 영주는 소백산, 부석사, 한우, 사과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지만 숙박·교통 인프라가 부족해 체류형 관광이 발달하지 않았다. 양 기관은 스타트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가치를 활용, 전국의 관광객을 영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실증사업은 참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관광객의 영주 재방문율과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대 8개사를 모집할 예정이며, 각 참여 기업에는 실증사업에 필요한 지원금이 3000만원까지 차등 제공된다. 

모집 스타트업 유형으로는 △지역의 유휴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에 새로운 숙박경험을 제공하는 ‘숙박 서비스’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순환경제 솔루션’ △지역의 자원이나 사업과 연계해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로컬 비즈니스 연계’ 등이다. 

지원 기준은 설립 7년 이내 기업으로, 정부 지원사업 수혜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와 프로젝트 노션 페이지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다. 최종 선발되는 기업의 경우 블루포인트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함께 후속투자 연결 기회까지 제공한다. 

이용관 블루포인트 대표는 “스타트업들이 모여 인구감소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함으로써 지자체는 해결의 실마리를, 스타트업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숙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실 실장은 “‘BETTER里’프로젝트는 지방소멸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을 해결하려기 위한 공사의 혁신 중 하나”이라며 “참여기업을 관광분야에 한정하지 않았고 민간전문투자 운영사의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지역의 자원과 결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실장은 “이러한 과감한 시도로 공사는 관광산업의 범위를 확대하고 관광인구를 늘려갈 수 있는 모델을 찾아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블루포인트는 포럼 개최 등 스타트업을 통한 인구문제 해결에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첫번째 컴퍼니빌딩으로 돌봄 공백을 지원하는 ‘아워스팟’을 설립한 바 있다.

[스타트업 경진대회/지원사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한국관광공사와 함께한 ‘2023 BETTER里'(2023 배터리) 실증사업에서는 8개 스타트업과 경북 영주의 생활인구 증대를 위한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