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우우푸푸(UwUFUFU), MZ세대 겨냥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소셜미디어 지형 바꾼다

2024-02-13 6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우우푸푸(UwUFUFU), MZ세대 겨냥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소셜미디어 지형 바꾼다

Reading Time: 6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20억원($2M)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1분기

한글로 읽으면 ‘우우푸푸’라는 재미있는 이름이 되는 UwUFUFU는 새로운 시대의 소통 방식을 찾아가는 MZ세대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다. UwUFUFU(우우푸푸)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콘텐츠 제작 플랫폼 UWUFUFU.com을 통해 소셜 미디어의 경험을 재정의하고 있다.

UwUFUFU가 바라보는 현대 세대는 일방향의 소통보다는 자신이 직접 참여하고, 무언가를 생성하고, 이곳에 다른 이들을 끌어들여 함께 즐기려는 세대다. 이러한 인식에 기반해 UwUFUFU가 시작한 서비스는 인터랙티브 퀴즈 서비스다. UwUFUFU는 사용자가 직접 퀴즈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현재 이상형 월드컵, MBTI, 밸런스 게임, 음악 퀴즈 등 4개의 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정적인 콘텐츠에 대비해서 전환 및 공유율에서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UwUFUFU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현재의 소셜미디어 광고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자를 획득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식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UwUFUFU는 이렇게 해서 모여진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기업과 브랜드들에 공유하여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게 한다.

현재까지 UwUFUFU의 서비스는 누적 14만 개의 퀴즈가 3600만 번 플레이됐으며,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44만에 달한다. 특히, UwUFUFU는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여, 현재 사용자는 190개국 이상에서 유입되고 있다.

UwUFUFU는 광고 및 월정액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을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다. 글로벌 게임사인 EA와 PUBG 프로젝트를 포함해 여러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특히 증권사, 게임회사, IT개발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했던 UwUFUFU의 팀원들은 회사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주고 있다.

지난 8년간 7번의 피봇팅을 경험하며 이제 본격적인 활로를 찾은 UwUFUFU의 새로운 시도가 어떻게 결실을 맺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UwUFUFU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기업과 브랜드들은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획득하고 싶어하고 MZ세대들은 관심사를 인터랙티브하게 공유하면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즐기고 싶어합니다.

현재 SNS는 일방적인 소통 방식입니다. 콘텐츠 생성자는 텍스트, 이미지 혹은 영상을 올리고 콘텐츠 소비자는 그걸 보고 댓글이나 좋아요를 통해 참여합니다. 

그러나 MZ세대는 단순히 정적인 소비를 넘어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원합니다.

MZ세대 구성원들은 자신이 나와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더 활발한 참여를 가능케 하는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그들은 이전 세대와는 달리 자신이 특별히 출연하는 콘텐츠에만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와 같은 참여형 게임에서 자란 이들은 가상 환경 내에서 개인적인 공간을 창조하는 데에 익숙합니다. 이들 공간은 단순히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한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이 탐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장소로 구축됩니다.

이와 같은 행동에 익숙한 이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열정을 콘텐츠 제작을 통해 표현하고자 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유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커뮤널 즐거움의 느낌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UwUFUFU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리는 창의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플랫폼인 UWUFUFU.com을 통해 소셜 미디어 경험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우리 플랫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퀴즈로 생성하고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은 그 퀴즈를 즐기며 그 과정도 공유합니다. 우리 퀴즈는 단순 정답이 있는 퀴즈가 아니고 UGC(user-generated content) 퀴즈들이며 한국에서 유행하는 이상형 월드컵, MBTI, 밸런스 게임, 음악 퀴즈 등을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했습니다 

광고 업계의 연구에 따르면 인터랙티브 컨텐츠가 정적인 컨텐츠 대비 전환율이 70% vs 30%, 공유율이 38% vs 17% 로 높으며 현재 SNS 광고 보다 더 효율적인 사용자 획득과 브랜드 홍보 방식이 될 거라 봅니다.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사를 알려주면 기업들과 브랜드들이 타깃팅을 할 수 있고 이들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렉티브 콘텐츠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UwUFUFU서비스의 경쟁력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들도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광고인지 놀이인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즐기고 능동적으로 주변에 공유하는 콘텐츠 마케팅이 늘고 있습니다.

기존 퀴즈들은 서비스 회사가 자체적으로 제작하다보니 새로운 콘텐츠 제작의 부담이 있습니다. 우리는 유저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즐기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인터랙티브 퀴즈 사이트들은 그냥 단순 퀴즈로만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퀴즈로 시작하지만 유저들이 유입되면서 자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 커뮤니티와 콘텐츠가 저희 경쟁력입니다. 그 외에도 우리는 피드 알고리즘, 검색 등을 자체 개발하여 적절한 콘텐츠를 보고 즐길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UwUFUFU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UwUFUFU라는 웹사이트이며 1월 말에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했습니다. 누구나 쉽게 다양한 퀴즈 유형들을 생성하여 플레이할 수 있고 그 외 일반적인 콘텐츠도 만들수 있습니다. 퀴즈들은 이상형 월드컵, 밸런스 게임, MBTI, 음악 퀴즈 등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계속 신규 퀴즈 유형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 외 밸런스 게임에는 미니 게임 모드가 있으며, 이상형 월드컵도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모드로 동시간에 100명과 함께 할 수 있는 라이브 모드도 있으며 월 28만 명이 즐기고 있습니다. 퀴즈를 플레이하고 생성하고 내가 만든 퀴즈를 사람들이 플레이할수록 경험치가 쌓이고 포인트를 획득하는 포인트 시스템도 있습니다.

퀴즈는 누적 14만 개의 퀴즈가 3600만 번 플레이 됐으며 현재 1월 기준 MAU 144만, 월 퀴즈 플레이 220만 입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공략했으며 사용자는 190 개국 이상이고, 주로 유럽과 북미, 남미에서 즐기고 있는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또한 30개 언어로 제공 되고 있으며 저희 사용자들이 스스로 콘텐츠 관리와 언어 번역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초기 시스템은 월 구독을 신청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는 시스템인데, 현재 590명의 구독자가 있으며 월 50% 성장 중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1월 25일 출시한 이후 4000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iOS앱도 개발 중입니다.

UwUFUFU 서비스의 타깃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소셜 미디어 시장이 크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우선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면, 자체적으로 계산한 것은 TAM 204조 원(KRW)으로 bottom up 방식에 따라 계산했습니다. 소셜미디어 광고 사용 기업이  8500만 기업으로 연 평균 240만 원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SAM은 KRW 2조 3736억 원으로 애니, 게임, 음악 관련 유저층에 관심 있는 기업을 989,000 개로 추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우리 현재 콘텐츠 60%는 애니, 게임, 음악 관련 콘텐츠이며 마니아층이 활발하게 즐기는 카테고리입니다.

업계 리더인 유튜브는 현재 8000만명이 평균 $10 월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로 우리는 TAM을 bottom up 으로 계산하여, UwUFUFU 평균 월 $5 구독료를 12개월로 추산하여 8000만 명이 구독한다면 KRW 4조8000억 원입니다

SAM은 저희 3년 목표인 500,000명 구독, 300억 원 매출입니다. 

UwUFUFU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기존 소셜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광고 + 월정액 서비스로 돈을 법니다. 현재는 광고 퍼블리싱이지만, 성장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처럼 직접 광고를 추가 할 예정입니다

월 구독은 B2C 대상으로 월 $2, $5 서비스와 B2B 위한 $49, $99 서비스를 계획 중이며 현재 100% B2C 입니다. 

그 동안 UwUFUFU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지난 8년간 7개의 피보팅 통해 여러 프로덕트를 빨리 개발해 테스팅하며 글로벌 게임사인 EA 와 PUBG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현재 UwUFUFU는 200개국 월 144만 명이 즐기는 플랫폼으로 성장 중입니다. 

2018년 블루포인트파트너스에서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그 후 미국 법인으로 전환해 엔젤투자를 여러 번 받았습니다. 

UwUFUFU 팀의 경쟁력은? 

이경용 대표는 글로벌 투자 은행 Merrill Lynch에서 주식 트레이딩을 담당한 바 있으며, 공동 창업자 안홍권 CTO는 NCSoft, Riot Games, Smilegate 출신으로 주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Riot Games에서는 한국 지사의 7번째 멤버로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그 외 팀원 김민주 프론트엔드 개발자, 정명광 백엔드 개발자, 김자영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함께 5~7년째 하고 있으며 수많은 우여곡절 함께 같이 하고 있습니다. 풀스택 담당(김시성)은 13년 차 IT 업계 경력과 전직 스트리머 이력을 갖고 있으며, 한강희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신입으로 입사하여 3년 차지만 아주 유능한 개발자입니다.

우리의 최고 경쟁력은 포기를 모르고 여러 반복 작업을 통해 가설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통해 수치를 개선하는 열정적인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UwUFUFU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제시해 주세요.

첫째, 2023년 MAU가 767% 성장하면서, 매달 퀴즈 플레이 200만 이상, 페이지 뷰도 5000만 이상 성장하면서 사용자들은 적극적으로 더 많은 서비스 추가와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좋은 모멘텀을 시작으로 여러 단계 성장을 거칠 수 있고 고속으로 스케일업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서버 비용과 DB 비용이 상승하였고 애널리틱스 도구들도 초기 스타트업이 아닌 중소 스타트업의 수치들이 나오고 있어서 더 많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합니다. 

셋째, 중요 임계점에 도달하는 과정에 다양한 수익화를 실현하고 실험하고 싶습니다. 현재 광고와 구독 모델로 작년도 매출액은 3500만 원을 올렸고,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다양한 직접 광고 툴(사이트 방문 유도, 어플 다운 유도, brand awareness 캠페인), 설문조사형 서비스 등 추가적인 수익 모델을 출시하여 18개월 안에 연 매출 30억원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모 퀴즈 플랫폼이 2억 MAU 까지 성장하다 멈췄는데, 우리는 무엇이 다른가요?

본본(Bon Bon)은 퀴즈 시장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퀴즈를 직접 제작하는 방식이라 신규 퀴즈 제작의 부담이 있었고 그 후 히트작을 내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퀴즈를 만들어서 콘텐츠를 꾸준히 생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본은 퀴즈 플랫폼만 유지했지만, 우리는 사용자들의 참여로 SNS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티들을 형성해서 콘텐츠도 만들고 서로 소통하고 사이트 번역도 해주고 사용자 획득도 나서서 해주고, 유튜버들도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자신 채널에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커뮤니티 유형 서비스들은 처음부터 커뮤니티가 아니었습니다. 기본적인 가치 제공으로 강력한 사용자 확보가 이루어졌지만, 사용자들은 그곳에 머무는 동안 더 많은 것을 원했습니다. 디스코드, 레딧, 인스타그램, 그리고 한국에서는 디씨인사이드도 이렇게 시작했습니다. 디스코드는 처음에 친구와 VoIP로 시작했지만 사용자를 많이 획득하니 같이 놀 수 있는 서버(커뮤니티)를 제공하여 성장했습니다. 레딧은 처음에 콘텐츠 URL 투표 사이트로 시작했다가 subreddit이라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게 되며 성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그냥 사진 공유 하는 서비스로 시작하여 이제는 콘텐츠 강자로 성장했고, 한국의 디씨인사이드도 디지털 카메라 동호인 웹사이트로 시작해 다른 갤러리를 만들 수 있게 성장했습니다.

UwUFUFU도 퀴즈로 시작했지만, 커뮤니티를 통해 다음 단계로 성장하고 있으며, 함께 할 파트너들을 찾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