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Funding

온디바이스 AI ‘제틱에이아이’, 시드 투자 유치

2024-05-21 2 min read

author:

온디바이스 AI ‘제틱에이아이’, 시드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B2B AI 서비스의 온디바이스 전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제틱에이아이(Zetic.ai)는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더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제틱에이아이는 투자금을 활용해 안드로이드, iOS 등 서비스개발자 및 AI 개발자 등 인력채용을 통해 제품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할 예정이다.

제틱에이아이는 고가의 GPU 서버 없이도 모바일 기기에서 직접 AI 모델을 실행할 수 있는 서버리스(Server-less) AI 솔루션인 ZETIC.Melange(제틱 멜란지)를 개발했다. 멜란지를 사용해 AI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AI 모델을 자사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고객이 자신의 AI 모델과 데이터를 ZETIC.ai에 제공하면, 이를 최적화하여 각 안드로이드, 애플 디바이스에 탑재된 칩에 맞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 변환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던 모든 서버 작업을 내부 라이브러리 작업으로 대체하여 서버 비용을 전면 제거한다.

나아가 멜란지는 다양한 SoC의 NPU(Neural Processing Units)를 활용하여 AI 모델의 성능을 극대화한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주로 탑재되는 퀄컴사의 칩 뿐만 아니라 애플의 A시리즈, M시리즈 칩 등의 NPU 소위 AI전용 칩의 사용 성능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의 처리 속도를 개선하고 데이터 보안을 강화,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버에서 AI서비스를 운영함에서 올 수 있는 병목현상 등 여러 예외 및 오류 상황을, 온디바이스 AI로 전환해 문제의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AI 서비스의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김연석 제틱에이아이 대표는 알파테스트 고객사의 예시를 들어 “음성인식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스타트업의 경우 클라우드 비용으로 매달 1천만원, 매년 1억 이상의 비용을 소모하고, 유저수가 늘어감에 있어 몇십배로 증폭되는 서버 비용을 고민하며 성장에 정체를 느끼고 있다”라며 “ZETIC.ai는 클라우드 AI 서비스를 온디바이스 AI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클라우드 AI 서버 비용을 전부 절감해 AI 서비스 제공 기업이 자유롭게 AI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힘을 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온디바이스 AI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