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폐기물 순환경제 ‘제로원’, 팁스 선정


식품 폐기물 순환경제 솔루션 ‘쓸모(SSLMO)’와 ‘담비(DAMBI)’를 운영하는 제로원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ZEROONE - 와우테일

중기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는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세계 시장을 선도할 유망한 스타트업을 민간 투자사가 발굴해 투자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제로원은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추천을 받아 2년간 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제로원은 감량센터 기반 위탁 처리 서비스인 ‘쓸모’와 식품 폐기물 고속 감량기 ‘담비’를 통해 식품 폐기물의 부패를 방지하고 처리 비용을 절감하며, 이를 통해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특히, 빠른 시간 안에 부패하는 식품 폐기물을 부패하기 전에 건조해 재활용 원료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건조 후 운반함으로써 운반 거리를 줄여 탄소 배출을 저감하며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 있다.

조세원 제로원 대표는 “우리는 버려진 자원을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제로원은 식품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식품 폐기물 순환경제의 중심에서 자원의 흐름을 바꾸는 혁신을 만들어 간다”며, “이번 팁스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식품 폐기물 초기 건조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더욱 신속하고 대량 건조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제로원은 IBK기업은행이 운영하는 혁신창업기업 육성 프로그램 ‘IBK창공’에 대전 6기로 선정된 바 있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