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잼페이스, AI 분석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공개

2020-04-21 2 min read

잼페이스, AI 분석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공개

Reading Time: 2 minutes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Zamface)는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AI(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분석한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화장품 랭킹’을 21일 공개했다.

이 랭킹은 잼페이스의 특허 출원 기술인 ‘AI 객체인식’ 기술로 구현되는 ‘타임점프’ 서비스 과정에서 방대한 뷰티 동영상으로부터 자동으로 분석되고 축적되는 화장품 인식 데이터에서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개월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12만9,011건의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AI가 자동 인식한 6,942개 브랜드의 10만5,614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했다.이를 통해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전체 최상위권 제품을 비롯해 아이(Eye), 베이스(Base), 립(Lip) 등 3개 핵심 메이크업 단계별 1위 제품을 선정했다.

우선 전체 화장품 가운데 국내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제품은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로 1만8,804건의 영상에서 사용됐다. 전체 2위는 1만4,686건의 영상에 등장하는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전체 3위는 7,484건의 영상에서 사용된 ‘아리따움-모노아이즈’이 각각 차지했다.

전체 1위에 오른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는 색상과 제형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 ‘에뛰드’의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2위를 기록한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역시 2014년6월 첫 출시 이후 2019년 7월까지 누적 판매량 500만 개를 돌파하며 뷰튜버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전체 순위 20위권에 오른 제품 중 아이섀도,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펜슬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7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아이팔레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군의 경우 재구매율이 높은데다 립이나 베이스 제품보다 선택할 수 있는 제품군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스테디셀러로서의 존재감이 그만큼 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잼페이스는 지난 3월 말 대대적인 앱 개편 이후 앱 메인 화면의 ‘잼랭킹’ 코너를 통해 최근 뷰튜버가 가장 많이 사용한 화장품 순위를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 매월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을 정기적으로 발표할 방침이다.

윤정하 잼페이스 대표는 “앞으로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외에도 잼페이스의 혁신적인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축적을 통해 뷰티 트렌드 예측과 화장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잼사이트(zamsight) 보고서도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뷰티테크(Beauty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