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포티투마루,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 무료 제공

2021-01-12 2 min read

포티투마루,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 무료 제공

Reading Time: 2 minutes

QA(Question Answering) 인공지능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연말정산 상담 AI 챗봇’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번 AI 챗봇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Azure(애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오는 3월말까지 운영된다. 누구나 무료로 연말정산 관련 궁금 사항을 질문하고 AI 챗봇에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포티투마루는 고객사 및 관계사를 비롯하여, 대행사를 운영하거나 단기적으로 대응 인력을 충원하기 힘든 중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 불리우며 대한민국 모든 근로소득자가 1년동안 납부한 소득세와 실제 발생한 소득세를 비교하여, 실제 소득세보다 많이 납부했으면 환급 받고, 적게 납부했다면 더 내는 소득세액 차이를 조정하는 절차이다.

기본적으로는 연간 총 근로소득에 비과세 소득, 소득공제 항목, 세액공제 항목을 제외하고 나면 최종 세액에 따라 환급 혹은 추가 납부 여부를 알 수 있지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이 어떤 분류인지, 공제율은 얼마인지를 개개인이 모두 파악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소비를 회복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높이는 등의 변경된 정책도 유의해서 확인해 봐야 한다.

포티투마루는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의미적으로 이해하고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 만을 도출해내는 딥 시맨틱 QA(Question Answering) 및 TA(Text Analytics) 플랫폼을 개발·서비스하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딥러닝 기계 독해(MRC)와 TA(Text Analytics) 기술을 바탕으로 시맨틱 KMS(기업용 지식검색시스템), DX(Digital Transformation) 및 인공지능 기반 챗봇 등의 분야에서 비즈니스 이슈와 원인을 파악하고 잠재적인 리스크 요소를 사전 감지하는 SaaS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BA(Business Analytics)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포티투마루의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 서비스는 국세청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정산 기본정보, 소비 및가족형태 등의 유형별 정보, 국세청 홈텍스 간소화절차 안내 등 연말정산 관련 종합상담이 가능하며, 포타투마루의 딥러닝 기반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일상 대화 형식의 질문에 대해서도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서버 운영 비용 등의 이슈로 인해 스타트업이 단독으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재능 기부형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Azure (애저) 클라우드를 제공해 준 덕분에 가능하게 되었다”며, “포티투마루는 이번 협력 모델을 시작으로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무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