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Venture Capital

서울시, 실리콘밸리 투자사 ‘플러그앤플레이’ 서울지사 유치

2021-01-12 2 min read

서울시, 실리콘밸리 투자사 ‘플러그앤플레이’ 서울지사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서울시가 구글, 페이팔 같은 글로벌 혁신기업을 키워낸 미국 실리콘밸리 투자사인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의 서울지사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올해 4월 설립 예정이다. 

플러그앤플레이는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 투자사이자 액셀러레이터로 페이팔, 드롭박스, 랜딩클럽에 초기 투자한 바 있다. 2019년 한 해 250개 기업에 투자했으며, 지난 3년간 연평균 3천만 달러를 투자해 왔다. 

서정협 권한대행과 사이드 아미디(Saeed Amidi) PnP 회장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11일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ICT 박람회인 ‘CES 2021’에서 온라인 대담을 갖고, PnP 서울지사 설립을 공식 발표했다.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은 2020년 첫 참가에 이어 올해도 3개 분야(▴스마트 교통‧환경 ▴스마트 안전‧복지 ▴스마트 경제‧리빙)의 15개 우수기업을 참여시켜 ‘서울관’을 운영한다. 

서 권한대행은 사이드 아미디 플러그앤플레이 회장과의 대담을 통해 “글로벌 벤처 캐피탈을 리드하고 있는 가장 모범적인 PnP가 서울에 지사를 설립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서울시는 PnP가 투자보육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플러그앤플레이는 작년 1월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서울지사 설립을 비롯해 서울의 유망 창업기업의 해외진출과 서울의 창업 생태계 발전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이후 논의를 본격화해 서울지사 설립을 최종 확정했다. 

서울시는 플러그앤플레이 서울지사 설립 이후 특히 ‘스마트도시’ 분야의 협력을 본격화하고, 유망 스타트업 투자에 공동으로 나설 예정이다. 

두 사람의 대담은 ‘CES 2021’ 서울관의 핵심 프로그램인 ‘LIVE CES 서울’의 ‘언팩서울(Unpack Seoul)’이라는 행사를 통해 12일 오전 10시에 이뤄졌다. 

한편, CES 서울관은 ‘CES 2021’ 공식 온라인 전시관과 서울시가 마련한 별도 홈페이지에서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부대행사인 ‘LIVE CES 서울’은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스마트도시는 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시민, 기업과 함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개선하는 거대한 플랫폼이다. 서울시는 서울이 새로운 솔루션의 테스트베드가 될 수 있도록 기업과 공공을 연결하고, 제도적‧재정적 지원에도 나서겠다”며 “세계적인 투자사인 플러그앤플레이의 서울진출에 발맞춰 투자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또, CES 주관기관인 CTA와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나가 CES를 계기로 서울의 유망한 혁신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측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ES 2021 소식 전체보기]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지난 2021년에 서울에 지사를 설립한 바 있으며, 중기부의 글로벌창업사관학교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