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산업은행, 5,000억원 규모 ‘데이터 담보 대출’로 스타트업 지원

2021-07-07 < 1 min read

산업은행, 5,000억원 규모 ‘데이터 담보 대출’로 스타트업 지원

Reading Time: < 1 minute

산업은행은 ‘데이터 기반 혁신기업 특별자금’을 통해 작년 12월에 한국신용데이터우경정보기술에 지원한데 이어 지난 6월에도 2개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원받는 스타트업은 째깍악어와 디홀릭커머스다. 째깍악어에 ‘부모님·선생님 앱과 데이터 베이스’ 담보로 20억원 대출 및 전환상환우선주 20억원의 투자를, 디홀릭커머스에는 ‘디홀릭 쇼핑 앱’을 담보로 30억원의 대출을 실행하였다. 디홀릭커머스는 일본에서 K-패션·뷰티 이커머스 플랫폼 및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인 일본진출 동대문 1세대 스타트업이다. 

동 상품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데이터 기반 사업모델을 활용하여 신시장·신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혁신기업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상품으로,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자산 및 앱을 담보로 낮은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지원함으로써, 부동산 등 유형자산이 없는 스타트업 및 혁신기업 금융지원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은행은 5,0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인데, 업체별 최대 500억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작년 데이터 3법 개정 및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출범 등 정부의 ‘데이터 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 데이터가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자산으로 새롭게 인식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정부의 혁신금융 기능 강화에 부응하여, 지속적으로 혁신·벤처 금융지원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총 82억원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투자와 별개로 산업은행의 데이터 담보 대출 10억원도 받아, 로켓펀치과 집무실이 결합된 온-오프라인 통합 워크 플랫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