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K뷰티계 퍼스트무버 될 것”… 유통기한 30일 극신선 화장품 ‘쿠오카’

2022-03-10 4 min read

[스타트업 투게더] “K뷰티계 퍼스트무버 될 것”… 유통기한 30일 극신선 화장품 ‘쿠오카’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K뷰티는 비단 국내를 넘어 전세계적인 관심과 함께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K팝과 K드라마에 이어 K뷰티는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트렌디한 제품 생산력 등을 앞세워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만큼 치열한 K뷰티 시장에 ‘유통기한 30일’을 내세운 ‘극신선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는 쿠오카는 피부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브랜드 론칭 2년을 넘어선 쿠오카는 대기업 해외 사업부 출신의 유승협 공동대표와 일명 ‘아웃사이더’들이 합심해 만들었다. 기존 화장품 제조와 유통 과정을 과감하게 탈피해 유통기한을 줄인 신선한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선한 재료가 더 좋은 맛을 내듯 제조 후 30일 내의 제품만 유통하는 극신선 원칙’을 고수하며 좋은 재료를 피부에 선사하는 쿠오카는 K뷰티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쿠오카는 올해 5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소한의 마케팅 비용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온 쿠오카는 기존의 뷰티 브랜드가 걸어온 길이 아닌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퍼스트 무버’가 되겠다는 각오다. 

쿠오카 유승협 대표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갓 짜낸 오렌지 쥬스처럼 화장품도 신선할수록 효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업계의 표준이 된 대량 위탁생산 방식과 이 생산기지에서 전세계의 유통채널에 뿌려지는 물류 방식으로는 신선한 화장품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쿠오카는 제조부터 소비자의 제품 사용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통적인 업계의 비즈니스사이클을 혁신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에도 구현가능한 다품종소량생산 제조시설을 설계하여 직접 개발한 포뮬러를 수요에 맞게 생산합니다. 

또 일반적인 OEM과 벤더를 생략하여 시간도 줄이고 20% 수준의 중간마진까지 확보하며 수익성을 향상했습니다. 글로벌시장의 경우에는 시장규모를 감안한 권역별 ‘Micro-factory’를 설립해 세계 어디에서도 신선한 화장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할 것입니다. 

쿠오카 성수동 매장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바로 만들어 바로 쓰는 새로운 방식으로 제품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쿠오카만의 기술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혁신적인 다품종소량생산 공정과 R&D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최근 신선함을 키워드로 내세우는 브랜드들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생겨나는데, 살펴보면 마케팅적으로 ‘신선’ 코드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신선함을 가능케 하는 생산 기능이나 신선함을 통해 효능을 높이는 R&D 기능은 전무합니다. 

쿠오카가 제공하는 제품은 무엇입니까?

현재 총 9개의 기초화장품 제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으며 올해 20개까지 제품 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선화장품에 더해 이를 맞춤형으로 현장에서 제조해 줄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올해 중 강남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소비자가 상담하는 5분 사이, 취향과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이 오픈키친 방식의 제조시설에서 바로 만들어져 나오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 입니다.

핵심 고객은 누군가요?

초기 핵심 타깃고객은 강남을 활동반경으로 삼는 2030 여성입니다. 제한적인 마케팅 비용으로도 쿠오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업계 평균(3%) 대비 10배 이상인 재구매율 덕분인데, 강남권에서 50%가 넘는 놀라운 재구매율을 기록하며 보이며 핵심 타깃고객을 효과적으로 공략했습니다. 소비력과 낙수효과가 있는 충성고객층은 향후 브랜드의 시장확장에 있어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중장기적으로 해외 선진시장이 쿠오카의 주무대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단일 브랜드로 가장 매출규모가 큰 설화수(연매출 약 2조)를 TAM으로 설정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표면적으로는 10만원대의 럭셔리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이지만 새로운 방식들이 가미되었습니다. 하루 5종까지 생산할 수 있는 다품종소량생산 시설은 신선화장품의 구현 외에도, 마케팅 계획과 판매 트렌드를 감안한 유연한 생산으로 악성재고를 최소화하여 현금흐름을 개선할 뿐 아니라 OEM과 벤더사 생략을 통해 추가 마진이 확보라는 사업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 향후 맞춤형 화장품의 출시와 함께 제품 구독 모델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강남권 백화점의 메인플로어는 여전히 업계에서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채널입니다. 쿠오카는 이러한 채널들에서 러브콜을 받으면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고, 이는 뷰티 스타트업으로서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입니다. 

쿠오카의 핵심인 신선에 대한 선호는,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가치이기 때문에 글로벌 뷰티그룹들의 지분참여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에서 쿠오카의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고 있고 글로벌 뷰티그룹 바이어스도르프의 NX(니베아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선정돼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팀 구성은 어떤가요?

금융, 공연, 이커머스 등 다양한 업계에서의 성공경험과 미국, 영국 등에서 장기거주하며 익한 국제 감각입니다. 팀의 핵심인 Co-founder들이 화장품에 대한 경력이 없는 점은 새로운 시각으로 업계의 불필요한 관례를 혁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방이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지금과 같이 한두번의 클릭으로 전세계 제품을 쇼핑할 수 있는 시대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쿠오카는 새로운 시각으로 지금까지 없던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했고 앞으로도 이 혁신성은 팀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Imitation is suicide.

우리 팀의 향후 비전은?

설화수 등 국내를 대표하는 럭셔리 뷰티 브랜드들이 있지만, 동 브랜드들의 핵심 시장은 아시아권입니다. 쿠오카의 장기적인 목표는 국내 럭셔리 뷰티 브랜드로서 최초로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먹히는 진정한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쿠오카의 도전을 지켜봐 주세요!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