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마이아이비, 지속가능한 매칭기프트 제도의 정착과 확립 목표

2024-03-11 5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마이아이비, 지속가능한 매칭기프트 제도의 정착과 확립 목표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4분기

지난해 9월 창립한 스타트업 마이아이비가 구현하는 매칭기프트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아직 생경한 개념이다. 기부와 봉사활동을 회사와 직원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매칭 기프트 플랫폼은 국내에서는 낯설지만 해외에서는 다수의 기업들이 앞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2008년 캐나다에서 창업해 2020년 유니콘 기업이 된 ‘Benevity’를 비롯해 특히 북미권에서 여러 기업들이 매칭 기프트 사업을 전개 중이다. 마이아이비가 국내에 정착시키고자 하는 매칭기프트는 직원이 기부나 봉사 활동을 하면 기업은 이에 대해 일정 비율로 금액을 매칭해 기부 효과를 배가시켜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마이아이비는 ESG 경영에 대한 의지가 높고, 사회공헌에 리더가 되는 기업들에 매칭기프트를 제공하고 이를 점차 확산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약 3800개의 대기업과 준대기업 집단을 타깃으로 단위 구독 모델을 비롯해 3가지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다. 

우리에게 생소한 매칭기프트 서비스의 확산을 목표로 출범한 마이아이비 박영희 대표는 2014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 실리콘밸리 SK하이닉스 법인에서 HR팀을 맡아 매칭기프트를 도입,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당시 박영희 대표는 매칭기프트가 HR과 ESG에 매우 효과적이고 조직의 젊은 구성원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직접 느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에 매칭기프트 서비스를 선보이고 정착시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마이아이비를 창립했다. 

시드 투자 유치를 연 초에 마무리한  마이아이비는 더 큰 성장을 위해 차기 투자 라운드를 계획 중이다. 박영희 대표는 “담대한 목표를 가지고 더 좋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우리의 멋진 목표를 함께 실현하려는 투자자들도 많이 있을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명확한 성장 전략을 가지고 있다. 먼저 매칭기프트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채택하는 리더 그룹을 만들어 주변에 확산시키는 성장 전략을 통해 사회적, 사업적으로 동반 성장할 것”이라며 “마이아이비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기업들과의 결합을 통해 엑싯의 가능성도 높은 회사”라고 비전을 밝혔다. 

마이아이비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매칭기프트 플랫폼을 기업에 제공해서 매칭기프트라는 멋진 제도를 한국에서 확산시키려고 합니다. 매칭기프트는 간단한 개념인데, 직원이 기부나 봉사 활동을 하면 기업은 이에 대해 일정 비율로 금액을 매칭해 기부 효과를 배로 만들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직원이 주도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기업에서 유사한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있었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은 직원과는 별개로 회사가 주도했습니다. 하지만 매칭기프트는 구성원이 앞서서 기업과 함께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올린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대표자는 2014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 실리콘밸리 SK 하이닉스 법인에서 HR팀을 맡았습니다. 이때에 매칭기프트를 도입해서 운영했습니다. 이때에 매칭기프트가 HR과 ESG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고 Z세대와 같은 젊은 구성원에게 효과적이라는 점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작년에 한국에 와서 매칭기프트를 알아봤는데 한국은 아직 이를 운영하는 플랫폼 기업이 없다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기업, 직원, 그리고 비영리단체에게 혜택을 가져오고,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올리는 좋은 제도인데 플랫폼이 없어 한국에서 확산되지 못한다는 점이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고민하고 고민한 결과 이 제도를 가장 잘 알고, 저와 뜻을 같이하는 공동창업자와 같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선 매칭기프트 제도에 대해 많이 알리려고 합니다. 즉 인지도를 높이는 여러 활동이 필요합니다. 제가 경영관련 잡지나 신문 등에 기고를 하는 이유도 결국 한국 기업과 경영자들에게 얼마나 효과성이 높고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제도인지를 알리려는 목적입니다. 

그리고 결국 product, 즉 매칭기프트 소프트웨어를 시장이 원할 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한국 경기 상황이 안 좋고, 한국의 기부 문화가 낮다는 점을 지적하지만, 저희는 전체 기업이 한꺼번에 고객화 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 중에 ESG 경영에 관심이 크고, 사회공헌에 리더가 되는 기업들이 우리를 통해 매칭기프트를 도입하고 실현하게 될 것이고, 이들 기업의 사례가 만들어지면서 점차 확산되는 모습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의 경쟁력과 기술적인 장점은 무엇입니까? 

마이아이비는 매칭기프트 시장을 만들고 그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매칭기프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경쟁자는 없습니다. 다만 해외, 특히 북미권에는 매칭기프트 솔루션 기업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2008년 캐나다에서 창업해서 2020년 유니콘 기업이 된 ‘Benevity’입니다. 하지만 Benevity를 포함한 해외 기업들이 국내 진출 계획이 당분간 없다고 판단되며, 향후 한국 시장에서 경쟁을 하더라도 국내 비영리단체에 대한 이해, 국내 기업 네트워크 등에서 마이아이비가 우위에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더 많은 경쟁자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결국 매칭기프트 시장을 넓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저희의 핵심 경쟁력은 ‘사람’, 즉 마이아이비 팀입니다. 매칭기프트는 기업의 ESG 경영이나 HR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HR과 ESG 경영을 잘 아는 멤버와 뛰어난 실력의 개발자가 모인 팀입니다. 저는 매칭기프트를 직접 운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장을 알고, 서비스를 경험했고, 고객을 이해하는 창업자들이 바로 마이아이비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마이아이비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마이아이비는 매칭 기프트 플랫폼 ‘Give & Match’를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써 매칭기프트를 확산시키려고 합니다. 그리고 Give & Match는 세 가지 솔루션으로 제공됩니다. 

첫째, 기부금 매치입니다. 직원의 기부금에 기업이 일정 비율과 한도 내에서 매치해서 외부 비영리단체에 전달됩니다. 

둘째, 봉사활동 시간 매치입니다. 직원의 봉사활동에 대해서 정해진 방식의 포인트를 매칭하고, 직원은 포인트를 적립한 후에 다시 원하는 외부 비영리단체에 기부를 합니다. 

셋째, 모금활동, 즉 펀드레이징 입니다. 직원과 기업이 원하는 기부주제나 단체를 선정한 후에 캠페인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합니다.  

우리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매칭기프트 프로그램 도입 니즈가 가장 큰 수익시장(SOM)은 약 3800개의 대기업과 준대기업 집단입니다. 이 가운데 사회적 책임과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이 높은 20대 대기업 집단의 1,400개 계열사를 핵심 고객층으로 판단합니다. 이들 기업이 매칭기프트와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준대기업과 중견기업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외국계기업,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도 주요 고객군에 포함됩니다. 향후 한국의 성공 경험으로 대만,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마이아이비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마이아이비의 가격 정책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월단위 구독료, 1회성 구축비, 그리고 매번 기부 시 일정 비율의 수수료로 구성됩니다. 구독료와 구축비는 기업규모(직원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책정됩니다. 가령 300명 이하 직원수의 기업에게는 1인당 2천 원의 월단위 구독료를 청구합니다. 2024년 사업 첫 해에 20개 기업 고객을 유치할 계획이며, 100개 기업 고객을 확보하는 2025년에는 BEP 달성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사업 5년차에는 2000개 기업 고객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 동안 마이아이비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투자 측면에서는 올해 2024년 2월에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가 속한 기업에서 2분기 제품 테스팅 및 우선 도입에 관해 사업협력권 계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개발 측면에서는 2024년 1월 서비스 기획을 완성했으며 기업간 인증, 기부금 트랜잭션을 비롯한 핵심 요소에 대한 설계 및 검증 구현이 완료되었습니다. 현재는 서비스 사이트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진행중입니다.

그리고, 기부단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설문 사이트를 개발해서 400개 이상의 기부단체에게 자세한 소개를 요청했습니다. 이 정보가 마이아이비 플랫폼에서 소개될 계획입니다.

마이아이비 팀의 경쟁력은? 

창업멤버로 저와 두 명의 공동창업자가 있습니다. COO 최연희 님은 17년 경력의 HR/채용 전문가이며, 북미 LG 전자 모바일 법인, 쿠팡, 데브시스터즈, 룰루레몬코리아에서 근무했습니다. 저와 북미 LG 전자 HR팀에서 함께 일한 인연이 있습니다. 최연희님은 제가 아는 분 가운데 가장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졌으며 오랜 기간 채용 분야에서 일했기 때문에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CTO인 이의호님은 22년 경력의 IT 서비스 개발 전문가로 NHN, 카카오톡, 카카오게임, 캐치테이블에서 성공적인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배 개발자들이 존경하고 따르는 선배 개발자로 실력과 성품을 다 가진, 우리 사업에 가장 잘 맞는 개발자입니다. 

지난 2023년 7월 16일, 두 사람을 만나 ‘매칭기프트’의 원리와 어떻게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렸고, 두 분 모두 마이아이비 창업에 동참하기로 결심하셨습니다. 저희 모두 ‘구성원과 함께 만드는 더 나은 사회’라는 비전에 공감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최고의 HR 전문가와 개발자가 모여서 한 팀을 만들었고, 매칭기프트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해 최적의 조합을 이루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마이아이비가 지향하는 비전은 ‘구성원과 함께 만드는 더 나은 사회’입니다. 우리를 통해 직원의 행복이 커지고,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에 많은 투자자가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둘째, 성장 전략이 명확합니다. 매칭기프트에 대한 인지도 확대와 함께 리더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더 큰 확산이 이뤄질 것입니다. 현재 우리와 제품 테스팅과 사업협력권을 논의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은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서 2024년 리드그룹으로 선정될 정도로 ESG 경영에 진심인 기업인데, 지속경영 부서에 매칭기프트를 소개했더니 테스팅과 우선 도입 결정이 이뤄졌습니다. 더 많은 리더 기업이 생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셋째, 마이아이비가 성장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기업들과의 결합을 통해 exit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Workday와 같은 기업에서도 우리와 솔루션을 결합할 수 있고, 혹은 해외의 매칭기프트 솔루션 기업이 국내로 진출하면서 우리와 결합을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