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Funding Proptech

핀테크 ‘동네’, 25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수도권 확장-기술개발 박차

2022-03-24 2 min read

author:

핀테크 ‘동네’, 25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수도권 확장-기술개발 박차

Reading Time: 2 minutes

주거용 부동산 핀테크 기업 동네가 2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자금을 추가로 유치했다고 24일 밝혔다. 동네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인재 채용과 기술개발, 그리고 수도권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에는 엔에프엑스(NFX), 다올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 하나-마그나(Hana-Magna), 하나금융투자, 하나은행, 유진저축은행, 메타프롭(MetaProp), 일룸(iloom), 한리버파트너스(Han River Partners), 플라이브릿지(Flybridge), 메이플투자파트너스(MapleVC) 등을 포함한 국내 외 유수의 벤처캐피탈(VC)과 금융기관, 미구엘 맥켈비(Miguel McKelvey) 위워크(WeWork) 공동창립자가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로써, 동네는 2020년 창업 이래 약 2년 만에 총 400억 원의 자금을 유치하게 됐다. 

동네는 국내 부동산 시장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고유의 임대차 계약 형태인 전세 제도와 여기에서 파생되는 높은 보증금 문제를 해소, 임차인의 보증금 부담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주거 선택권을 넓히는데 집중하고 있다. 


높은 전세 자금은 세입자의 주거 선택권을 제한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1년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 중 전세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보다 늘어난 41.2%에 달한다. 따라서, 동네는 충분한 소득이 있어도 높은 보증금 때문에 좋은 주거환경을 포기하거나, 전세 보증금에 자산을 묶어 두기보다는 자금을 융통해 투자를 모색하는 임차인들에게 보다 풍부한 주거 옵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동네는 일반 주택 보증금 대비 평균 98% 이상 낮은 보증금으로 프리미엄 아파트 매물을 공급하는 ‘동네 FLEX’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엄선한 모든 ‘동네 FLEX’ 매물은 서울 신축급 아파트 단지에 위치해 있어 높은 품질 기준을 충족할 뿐 아니라, 입주청소, 도배, 내부점검, 시설수리 등의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입주 전 준비과정을 한층 간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동네는 입주자들이 가구나 가전제품 렌탈부터 청소, 인터넷에 이르는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합리적인 비용에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홈서비스인 ‘동네 PLUS’도 제공한다.

동네는 두 창립자와 핵심 임원진들이 위워크에서 근무하면서 쌓아온 상업 부동산 및 금융 관련 전문성을 기반으로 설립됐다. 차민근 대표와 김인송 공동창립자 겸 COO, 그리고 이수지 CRO(최고매출책임자)는 모두 미국 및 아태지역에 걸친 수 만의 위워크 업무공간을 소싱, 구축, 판매 및 운영했던 실력 있는 전문가들이다. 또한, 육선주 동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JP모건(JP Morgan), 씨티(Citi) 그룹, 하나금융투자 등에서 근무하며 금융 재무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경력을 쌓았다.

차민근 동네 대표는 “동네를 통해 세입자들이 높은 보증금에 대한 부담 없이 좋은 집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아파트 월세 매물 중 2천만 원 이하의 보증금을 요하는 집은 단 1%도 안 될 정도로 거의 모든 임대 주택은 높은 보증금을 갖는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젊은 전문직 종사자나 신혼부부, 그리고 소득은 높지만 아직 충분한 자산 형성은 하지 못한 직장인들이 주거 환경을 선택하는데 있어 옵션이 그리 많지 않다. 또한, 보증금에 돈을 묶기보단 활발한 투자를 선호하는 고객들에게도 ‘동네 FLEX’는 이상적인 솔루션”이라고 전했다.

한편, 동네는 서울시 신축급 아파트 단지 내 60개 이상에 매물을 관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리 지역을 판교로까지 확대했으며, 올해 수도권 전역으로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다올인베스트먼트의 경국현 상무는 “주거용 부동산은 국내에서 가장 큰 자산군으로, 동네의 놀라운 성장 속도와 유수의 금융기관과 맺고 있는 강력한 파트너십은 이번 투자를 더 매력적으로 만든다. 동네의 이번 성과는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의 자본, 전문지식, 네트워크,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동네가 국내 주거 시장을 혁신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