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SNU 유니콘] 지능형 전력 분배 기술 기반 전기충전 ‘파일런’.. “아파트 전기차 충전에 우선 적용”

2022-09-30 5 min read

author:

[SNU 유니콘] 지능형 전력 분배 기술 기반 전기충전 ‘파일런’.. “아파트 전기차 충전에 우선 적용”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스타트업투게더’ 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기술지주가 운영하는 ‘2022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창업팀의 강점과 향후 계획을 기사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4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4분기
  • 투자유치내역 : 없음

파일런은 지능형 전력분배 시스템을 통해 전력설비 이용률을 최적화하고 발전시설을 발전 부하를 줄여 사회 전반에 도움을 준다는 목표로 창립됐다. 서울대학교 연구실 멤버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파일런은 지능형 전력관리 솔루션을 활용한 전기차용 전력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먼저 접근한 것은 공동주택 내 전력관리를 통한 전기차 충전. 현재 동탄 아파트 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연 3000만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일런은 공동주택 내 전력관리를 통해 전기차 충전문제를 우선 해결하여 수익적 기반을 쌓고 점차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배승환 대표(좌), 임혁순 이사

배승환 파일런 대표는 “가장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위해 분배하는 기술을 적용해 전기차를 넘어 스마트 그리드로 발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단순 전기 충전이 아닌 사회 전반의 전력 효율에 관한 문제를 푸는 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의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된 파일런은 전기 사용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해외 국가를 겨냥한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다. 

배승환 대표는 “최종 목표로 전기차 성지인 미국에 진출하고자 한다. 미국은 공동 공간에서 전력 관리가 잘 되지 않는데, 우리 서비스를 현지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미국 뿐 아니라 전력 분배 문제가 있는 전세계 어디든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공용공간에서는 다수가 공용에너지 자원을 분배하여 사용합니다. 최근 생활 전반이 전기 시스템화되고, 도시가 스마트화 됨에 따라 개개인의 전기 사용은 물론, 공유 전력 사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시스템적으로 이러한 전기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수요에 따라 분배하는 지능형 전력관리 솔루션에 대한 민간차원의 방안이 없어 설치된 인프라 대비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기존에 연구실에서 연구해온 방법을 기반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팀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지능형 전력분배 시스템은 도시 차원에서는 전력설비 이용률을 최적화하고 발전시설을 발전 부하를 최적화시켜 사회 전반에 이익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건물차원에서는 공용주택의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최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전기차 충전문제 역시 아주 간단하게 풀 수 있습니다. 저희는 공동주택 내 전력관리를 통해 전기차 충전문제를 우선 해결하여 수익적 기반을 쌓고 점차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최근 전기차가 급증하며 충전을 위해 건물내에서 사용되는 전기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충전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충전기만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설치된 다른 충전기들과 건물내 공용전력과의 실시간 로드밸런싱을 통한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저희는 별도의 공사 없이도 저비용으로 전력 모니터링과 제어하는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건물내 전력 모니터링과 제어를 실시간으로 가능케합니다. 또한 저희가 개발한 장치는 머신러닝 기술을 탑재시켜 전력 파형으로 장치의 상태나 이상진단을 95%이상 정확도로 제공하여 더욱 세부적인 모니터링의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로 구성된 저희의 지능형 전력망은 기존 충전시설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도 기존 충전시설 대비 하루에 3배 많은 전기차에 전력을 분배시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지능형 전력망을 정부차원이 아닌 민간기업차원에서 제공해드립니다. 또한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며 얻은 전력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통해 여유전력을 최적화하고 남은 전력을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분배하여 충전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충전시설은 기존 충전시설대비 4~8배까지 많은 충전면을 제공하며 간단한 예약절차를 통해 24시간 내내 자동으로 충전전력을 분배하여 이동주차가 필요 없는 편리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연구개발 완료 단계로 제품 안전인증과 기준인증 과정을 진행 중에 있어 내년 초면 저희 서비스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제품이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저희의 1차 타깃고객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전기차 사용자입니다.저희의 테스트베드로 예정된 한 아파트 단지를 예를 들면 충전기 수수료로 연 6500만원 정도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전국 17,660단지 아파트로 계산하면 저희가 전국 단위 아파트에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며 저희가 충전수수료로 얻을 수 있는 매출은 연간 1.1조원이라는 거대한 시장이 나오게 됩니다.

중장기 타깃고객은 아파트관리자나 거주자들입니다. 연간 아파트의 공용자원 사용에 대한 관리비로 24조원 정도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저희가 구축한 스마트 전력망을 통해 아파트내 전력분배를 이루고 이를 통해 건물내 전력관리 안전성을 재고, 관리자들의 관리역량을 증가시키고 계약전력관리, 에너지 절감 컨설팅 등으로 아파트 거주자들에게 공용관리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며 이에 대한 부가적인 수익창출을 중장기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지능형 전력망을 기반으로 실시간 전원제어와 로드밸런싱을 통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전력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24시간 내내 주차면에 관계없이 전력 콘센트가 있는 곳 어디든지 충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효율 충전서비스를 기반으로 지능형 전력망 구축에 대한 손익분기점을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앞서 말씀드렸던

전력관리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 관리자분들과 거주자들에게 투명하고 절약 가능한 공용전력 관리 방안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제어와 관리를 통해 전력부담을 감소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월 단위 수익을 창출하거나 탄소거래 배출권을 확보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올해 운좋게 신보 스타트업 네스트에 선정되어 좋은 보증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학생주도 엑셀러레이터인 SNAAC에서 진행한 드림밸리에서 저희팀이 1등을 하면서 좋은 멘토님과 투자자분들과 연이 닿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내에서진행하는 해동주니어스타트업, 신기술창업네트워크, 그리고 SNU 유니콘에도 선정되게 되었습니다. 아직 제품 개발 중이지만 저희의 기술을 알아봐주신 몇 업체들을 통해 유럽 최대 전기차 충전회사와도 MOU를 맺기도 하고 기존 국내 충전사업자분들과도 저희의 로드밸런싱 기술에 대한 협력을 논하고 있는 단계에 있어 조만간 좋은 소식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같은 연구실 출신으로 구성된 실험실 창업팀입니다. 대표를 맡고 있는 배승환 대표는 서울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 스마트시티를 전공하며 전력모니터링에 대한 문제와 성장성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두명의 연구원은 실제 친환경 발전소를 건설하고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의 주요일원으로 다양한 전력모니터링과 분석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전력모니터링과 분석연구를 진행하시는 저희의 지도교수님께서도 저희의 기술고문으로 함께 참여해주시고 계셔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답게 해외의 VC 분들과의 미팅 주선이나 컨퍼런스 참여, 해외특허에 대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전력사용의 급증과 분배의 문제는 비단 국내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주차공간과 충전공간이 부족하고 공동주택이 많은 동남아의 국가뿐만아니라 공용전기를 사용하는 업무공간, 공용주차공간에서 저희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은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인데, 우리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입니까?

아직까지 국내진출을 1순위로 여기고 있어 진출전략에 대해 깊이있는 고민을 해보지 않았지만 저희는 언제가는 전기차의 최대시장이라고 하는 미국에 진출하고 싶습니다.

미국 애틀란타에 몇 년간 거주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야외 주차장 곳곳에 테슬라의 슈퍼차저나 여러 충전기가 설치되고 있었는데 실내주차장이나 공용주차장의 경우는 도전문제가 심각하여 여기저기 경고문이 보였습니다. 심지어 코카콜라 본사 주차장에서도도전을 막지 못하고 전기차에게는 추가적으로 돈을 더 부가하는 것을 보고 미국시장에서도 우리와 같은 전력분배 전력제어 서비스에 대한 시장이 분명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2022 SUN 유니콘 프로그램 참가팀 인터뷰 전체보기]

[충전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