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commerce Enterprise wowtalk

[SNU 유니콘] 소싱·판매·정산·관리까지 한번에…AI 쇼핑 자동화 ‘지유오투’

2022-10-06 3 min read

author:

[SNU 유니콘] 소싱·판매·정산·관리까지 한번에…AI 쇼핑 자동화 ‘지유오투’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스타트업투게더’ 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기술지주가 운영하는 ‘2022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창업팀의 강점과 향후 계획을 기사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4분기

지유오투는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AI가 수행해주는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AI, 블록체인 기술을 이전받아 창립한 연구소 기업 지유오투는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쇼핑몰에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했다. 트렌드에 맞는 상품명 최적화 기능인 ‘하이퍼엔진’과 주문/배송/정산 기능을 수행하는 ‘하이퍼노트’, 개인 맟춤형 AI 쇼핑 ‘하이퍼마켓’ 등을 제공한다. 

지유오투가 서비스하는 솔루션은 쇼핑몰 운영에 소요되는 물품사입, 주문배송 등의 업무를  AI 기반 솔루션이 해결, 인력을 절감시켜준다. 쇼핑 자동화 솔루션인 ‘하이퍼마켓’은 AI 기술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맞춤형/인기/최저가 상품 등을 추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구매하고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으며 셀러들은 유통과 홍보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유오투는 쇼핑 솔루션을 비롯해 라이브방송과 개인 맞춤형 구독 상품, 직영 쇼핑몰 운영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매출을 견인 중이다. 

박성배 대표

7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지유오투는 피봇팅 후 AI를 쇼핑에 접목시켜 단기간에 성과를 내고 있다. 

박성배 지유오투 대표는 “지난해 6월에 스타트해서 매달 100% 넘게 성장해 1년여만에 월매출 4억원대를 기록했다”며 “기술특례상장으로 1년 이내 투자 계획이 잡혀 있어 빠르게 엑시트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에 선정돼 오는 11월 싱가포르 핀테크박람회 참가를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박성배 대표는 “내년에는 싱가포르나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해 글로벌 영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누구나 쉽게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어합니다. 운영인력, 물품사입, 주문배송 이런 문제가 혼자 해결하지 쉽지 않고, 힘든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보다 쉽게 자동화된 AI 기반 솔루션이 해결 해준다면, 혼자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월 1천만원 이상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여러 매장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리는 운영인력, 물품사입, 주문배송 분야 모든 세부 과정을 사람 손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자동화하고, AI 기술을 이용하여 최적화 했습니다. 한가지 예로 쇼핑몰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명을 검색 트렌드에 맞게 자동화 했습니다. 따라서 매일 12시간 관리 시간을 몇 시간 이내로 줄일 수 있으며, 매출 또한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태생이 연구소 기업입니다. 연구소 기업이란 공공 우수기술을 이전받아 설립된 회사를 말하는데요, 저희는 AI, 블록체인 두 기술을 이전받아 초기부터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저희 AI 기술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세밀화된 메뉴 기능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린자면 세부 메뉴 항목이 20개 이상 개발되었고, 예를 들어 신규상품, 인기상품, 카테고리, 공동구매 등 세밀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는 것이 핵심 장점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저희 제품은 AI 쇼핑중개플랫폼 하이퍼마켓입니다. 현재 서비스 오픈한지 1년 정도 지났습니다. 첫달 4000만원으로 시작하여 1년 정도 지난 현재 약 월 4억 이상 매출이 일어나고 있고 매달 100% 이상 성장했습니다. 하이퍼마켓은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하이퍼엔진 – 상품명 최적화 기능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하이퍼노트- 주문/배송/정산 기능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하이퍼마켓-개인 맟춤형 AI 쇼핑입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우리의 타깃은 100조 이상인 국내 쇼핑몰 시장입니다. 쇼핑몰 시장은 네이버 쇼핑과 같은 오프마켓 시장과 유명 자사몰 시장과 지그재그, 발란같은 인기 전문 앱 시장인데, 저희 솔루션에 모두 잘 맞습니다. 타깃 고객은 첫번째는 기존의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셀러이고, 또한 AI 기술에 최적화된 소비자입니다.  AI 기술에 최적화된 소비자라는 의미는 한달에 구매이력이 많은 소비자를 뜻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모델은 한가지로 정의하기로 어렵고, 다양합니다. 대량 운영 마켓 운영을 통한 박리다매 상품매출과 라이브방송과 개인맞춤형 AI 구독경제 모델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명 인플루언스를 이용한 D2C 사업모델도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다른 팀에 비해 업력이 있습니다. 약 7년 정도입니다. 좋은 점은 그래서 7년 동안 AI, 블록체인 기술을 꾸준히 개발한 것이고, 단점은 처음부터 AI 기술을 쇼핑을 접목시키지 않고 다른 분야 접목하고 사업을 피봇팅 했습니다. 개발진과 운영팀은 정말 헝그리 정신으로, 6개월 이내 1차 개발완료하고, 쇼핑 분야에 뛰어들어 좋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정말 한마디로 죽다가 살아난 기업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초기 구성팀은 대표를 비롯해 분야가 모두 같은 개발자로 구성됐습니다. 모두 초기 인터넷 1세대부터 개발하여, 개발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현재 핵심 인력은 젊은 운영 인력 입니다. 모두 특별한 쇼핑경력이 많지는 않지만, 매일 매일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나이많은 개발자와 젊은 패기의 운영팀의 조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업력이 있고, 한번 피봇팅한 경험이 있어 참가를 망설였으나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시켜주는 세부프로그램을 보고 참가하게 됐습니다. 투자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은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인데, 우리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입니까?

글로벌 진출을 1순위 꼽는 이유는 우리 AI 쇼핑 기술을 해외에 접목하고 싶어서입니다. 저희는 현지 회사에 협력해 현지화 맞는 AI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2022 SUN 유니콘 프로그램 참가팀 인터뷰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One Comment
  1. […] 투게더] 지친 현대인을 위한 홈요가 코칭, 더라피스 ‘웰리’ [SNU 유니콘] 소싱·판매·정산·관리까지 한번에…AI 쇼핑 자동화 ‘지유오투…[스타트업 투게더] 진로 고민의 해결사, AI 입시 컨설턴트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