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vents

[VKSEN] 베트남 시장에 도전하는 국내 스타트업 15팀

2022-10-28 5 min read

[VKSEN] 베트남 시장에 도전하는 국내 스타트업 15팀

Reading Time: 5 minutes

국내 스타트업의 주요 화두 중 하나가 해외 진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동남아 진출을 모색하는 스타트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동남아 중에서도 싱가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28일에 호치민에서 열린 국내 스타트업의 밋업 행사에 와우테일이 직접 다녀왔다.

본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와 더인베션랩이 공동 주최하는 K-Global 액셀러레이터 드림 챌린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국내 액셀러레이터 중에 베트남 진출 스타트업에 가장 활발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더인벤션랩이 마련한 VKSEN(Vietnam Korean Startup Entrepreneur Network) 호치민 밋업이다.

VKSEN은 더인벤션랩이 초기 투자한 베트남 진출 스타트업의 CEO 저녁 모임으로 2019년에 시작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베트남 현지 방역조치가 풀린 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5월에 호치민, 8월에 하노이에 이어 28일에 다시 호치민에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스타트업이 모였다.

국내에서도 사업을 운영하는게 쉽지 않은데,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 현지에서 고군분투 중인 국내 스타트업 15팀이 참가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해서 현지 직원을 고용해서 운영 중이다. 국내 투자자가 베트남 법인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한국이나 싱가폴에 설립한 모회사에 투자하는게 일반적이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더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베트남에 진출한 다양한 분야의 한국 스타트업들이 이렇게 각자 스스로 부스를 꾸며 한국-베트남의 투자자, 그들의 고객들과 함께 네트워킹하고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는 처음이다. 대부분 피칭중심의 데모데이가 이곳 베트남에서도 스타트업씬에서는 일반적인데 오히려 네트워킹 중심으로 사업협력이 중요한 시장이 베트남”이라 밝혔다. 이어 “부스에서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고 부대행사로 인베스터들만 모여 피칭세션을 내년부터 가지려고 한다. 베트남 진출에 관심있는 한국의 대기업들도 적극환영한다. 내년에는 베트남 진출 초기펀드를 좀더 키워 투자와 진출, 현지 사업 협력을 실제로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다양하게 가질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 참가한 15팀은 워킹맘&에듀케이션, 뷰티테크, 패션테크, 라이프 이노베이터, B2B 등 5개의 섹션으로 나눠, 부스를 마련하고 베트남 현지 투자자와 현지 관련 업계 종사자, 그리고 한국에서 온 투자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해서 성황을 이뤘다.

베트남 현지에서 성장 중인 15팀을 차례로 만나보자.

워킹맘 &에듀케이션

야호랩 : 베트남 기반 우리아이 돌봄튜터 매칭 플랫폼 YAHO!

부모님이 아이의 모든 것을 할 수 없어요. 그래서 “아이 한명을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 저희는 야호튜터들이 아이들에 형, 누나, 언니가 되고자 해요. 그래서 좋은 튜터들을 양성하면 아이들이 좋아하고 부모님들은 당연히 만족한다고 생각합니다.우리들은 늘 말하잖아요. 아이들이 우리의 미래라고요. 그 미래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교육하면 우리 사회를 더 멋지게 빛내 줄 어른으로 성장하지 않을까요? ☺️

더케이플랫폼 이욱 대표

더케이플랫폼 : 베트남 학생을 위한 AI 솔루션과 맞춤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학습 플랫폼

베트남 교육 시장의 성장하고 있고, 우리는 15년 이상 경력의 전문가 집단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AI 솔루션과 완전학습 서비스가 융합된 하이브리드 러닝을 제공합니다.

베베리아 이노아 대표

베베리아 : 베트남에서 육아 맘 카페 기반 커머스 플랫폼

뷰티 커머스

리뷰티 고은채 님

리뷰티 : 베트남 최초의 뷰티 플랫폼

이제, 뷰티 섹터에서 유니콘이 나올때 입니다. 베트남은 가능합니다. 리뷰티를 기억하세요.

뷰티메이커스 안태준 대표(왼쪽)와 유승혁 부대표(오른쪽)

뷰티메이커스 :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화장퓸을 만들수 있는 뷰티 제조 플랫폼 서비스

뷰티메이커스는 대한민국의 뷰티 제조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하게 개인이나 기업에게 뷰티 제품 제조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뉴트래빗 민경란 대표(왼쪽)

뉴트래빗 : 건강기능식품 B2B 제조 플랫폼 서비스건강기능식품 제조 플랫폼

뉴트리 3•3을 2022년 9월에 런칭하여 OEM /ODM / OBM 관련 무료 견적 및 샘플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월 현재 월간이용자(MAU) 및 견적 신청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동남아 이용자수가 국내 이용자수와 비슷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앤코랩 조안나 대표(오른쪽)

코스앤코랩 : 베트남 최초 피부진단 AI 플랫폼

코스앤코랩은 베트남에 6년 동안 거주하며 베트남 사람 피부 데이터를 통해 최적화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앱배포 29일만에 1만 다운로드 달성하고, 현재 피부 누적 데이타 12만개 (4개월),  20대가 60퍼센트가 넘는 베트남에서 케이뷰티를 알리고 케이원료를 알리는 뷰티 앱 중에 일등하고싶습니다.

패션 커머스

에이비씨스튜디오 베트남 디엔(Dien) 이사

에이비씨스튜디오 : 패션 쇼핑앱인 스타일박스로 베트남의 라이프스타일 쇼핑 리딩

기술과 인문, 그리고 커머스와 라이프스타일이 만나는, 혁신적인 패션쇼핑앱으로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시아로 나아가는 에이비씨스튜디오입니다. 함께 그 즐거운 여정을 하실 분들을 언제나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페셜원메이커스 : 국내 및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사업

글로벌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브랜드 회사 및 중소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회사밸류업을 위한 실질적인 해답을 함께 찾아나갈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라이프 이노베이터

오케이셰 채윤태 이사

오케이쎄 :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온라인 오토바이 거래 및 운전 생활 플랫폼

고투조이 베트남 현지 직원

고투조이 : 베트남 1위 시간당 호텔 예약 서비스

인구 1억, 젊은 세대 인구 50% 이상인 베트남에서 젊은 층의 압도적인 선택을 받고 있는 베트남 대실예약 서비스 1위 Go2Joy 입니다. Go2Joy는 야놀자, 여기어때 같은 서비스가 없어서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지던 베트남 호텔 대실 이용 문화를 사전에 정보를 확인하여 맘에 드는 호텔을 찾고, 예약까지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차원의 호텔 이용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내 45개 도시, 5천개 이상의 호텔을 확보하였고, 베트남 내 최다 가입자수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티 류한주 대표

스페이스티 : 베트남 인테리어 시공 중개 플랫폼

현재 베트남 호치민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스마트스코어 베트남 우재영 이사

스마트스코어 베트남 : 스코어관리, 부킹 등 골퍼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골프장 IT솔루션 제공

스마트스코어는 해외 첫 진출인 베트남 시장에서 7개월만에 베트남 전체 골프장의 약 20%와 계약체결 등 초고속 성장을 하고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쌓아올린 ‘국민 골프앱’의 명성답게, 베트남을 필두로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골프 O2O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2B

Oda 이진 대표(왼쪽에서 두번째)와 현지 직원들

오다(Oda) : 베트남 No.1 B2B F&B 플랫폼베트남 1등 식자재 주문 시스템 – Oda 입니다.

식당에서, 호텔에서, 카페에서 식자재 주문을 하실 때 여러 곳으로 주문하시는 번거러움 없이 한 곳에서 한번에! 모든 공급 업체들을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나보세요. 식자재 공급 업체들에게는 업무를 관리할 수 있는 식자재 전용 관리 시스템 (SaaS)을 제공해 드립니다.

엘원 조삼열 대표(오른쪽)

엘원 : 식품 제조 기반 4pl 물류 기업

‘고객의 질문에서 해답을 찾자’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물류기업입니다. 식품을 모르는 기업이 아니라 식품전공자들이 만든 물류입니다. 스타트기업이다보니 자본이 항상 부족합니다. 성장가능성을 확인해보시고 많은 지원과 컨설팅으로 일류기업이 되기까지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주십시요. 엘원은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로 진출하여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키는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남아(Southeast Asia)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