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obotics

엑스와이지 배달로봇 ‘스토리지’ 첫선…엘리베이터 타고 건물 내 배달 척척

2022-11-23 2 min read

author:

엑스와이지 배달로봇 ‘스토리지’ 첫선…엘리베이터 타고 건물 내 배달 척척

Reading Time: 2 minutes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층간을 이동하는 초소형 배달로봇 ‘스토리지(STORAGY)’의 실물을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2022 서울카페쇼’에서 최초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스토리지는 X, Y, Z축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배달로봇이다. 수평 공간만을 주행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로봇과는 달리, 안정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수직으로 이동하며 건물 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토리지는 건물 내 통합시스템과 연결되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층수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층간 이동이 가능하다. 어느 층에서나 앱을 통해 식음료를 주문하면 로봇이 직접 고객에게 찾아가 배달할 수 있어 효용성이 높다.

다른 로봇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외관에서 드러난다. 리테일 현장에서 활용하는 일반적인 박스와 같은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실제 로봇이 활용되는 환경에서의 편리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다. 미래적인 이미지만을 전달하는 기존 로봇과는 달리, 실제로 로봇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편리한 디자인을 택했다.

모듈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는 점 또한 큰 특징이다. 로봇 위로 표준 사이즈의 박스만 올리면 적재 공간이 완성된다. 필요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만큼, 식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배달할 수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 이동하기 용이하도록 로봇의 크기와 중량도 최소화했다. 로봇의 무게는 타사 대비 절반 이상 가벼운 25kg 내외로, 엘리베이터를 탑승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대 적재 무게는 아이스커피 기준 75잔 이상 적재가 가능한 30kg까지로, 다양한 식음료를 배달하기에 무리가 없다.

엑스와이지는 이번에 공개한 스토리지를 로봇협동카페 ‘라운지엑스’ 서울 마포점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실증할 예정이다. 단계적인 테스트 기간을 거쳐 로봇이 식음료 제조부터 배달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빌딩 솔루션’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민중후 엑스와이지 CRO(최고 로봇 책임자)는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로봇 ‘스토리지’는 그간 자동화 푸드로봇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온 엑스와이지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율주행 배달로봇”이라며 “엑스와이지가 로봇의 손과 발, 즉 제조와 이동이 가능한 로봇 기술력을 갖추게 된 만큼, 앞으로 보다 고도화된 로봇 서비스를 선보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공개한 신규로봇 ‘스토리지’는 오는 26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2022 서울카페쇼’의 엑스와이지 부스에서 살펴볼 수 있다. 

[로봇 배송(robot delivery)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