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obotics

라운지랩, 자율주행 로봇 ‘코봇’ 인수…엑스와이지로 사명 변경

2022-08-01 2 min read

author:

라운지랩, 자율주행 로봇 ‘코봇’ 인수…엑스와이지로 사명 변경

Reading Time: 2 minutes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XYZ, 전 라운지랩)가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 ‘코봇’을 인수하고, 사명을 라운지랩에서 ‘주식회사 엑스와이지(XYZ Inc.)’로 변경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인수한 주식회사 코봇은 자율주행 로봇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현재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매핑, 장애물 회피, 원격제어 등 기술을 바탕으로 실내외 모두에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며, 모듈화 설계를 통해 하나의 로봇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코봇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작년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스마트시티 창업기업 성과발표대회’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월에는 부울경 지역 특화 액셀러레이터 시리즈벤처스에서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엑스와이지는 코봇의 자율주행 로봇 기술력을 내재화하기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 서비스 로봇 개발의 성장 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코봇의 임직원 전원이 엑스와이지에 합류한다. 이에 더해 엑스와이지는 민중후 코봇 대표를 엑스와이지의 최고로봇책임자(CRO)로 선임했다.

로봇 팔을 활용한 제조 자동화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온 엑스와이지는 이번 인수로 자율주행 기술을 더해 로봇 서비스의 외연을 확장할 예정이다. 올해까지 F&B 자동화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무인 매장 구축에 힘써왔다면, 앞으로는 건물 내 다층 배달(인빌딩 딜리버리)을 주요 기능으로 한 ‘로봇 빌딩 솔루션’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관련하여 엑스와이지 관계자는 “엑스와이지가 자체 리테일 브랜드 자회사인 ‘라운지엑스’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로봇 빌딩 서비스의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엑스와이지는 이번 계기로 포괄적인 로봇 서비스 기업으로써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명을 라운지랩에서 ‘엑스와이지(XYZ)’로 변경하기도 했다. 새로운 사명은 3차원 공간좌표 XYZ를 모티브로 실재하는 일상 생활 속에 로봇 기술을 적용한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새로운 CI는 곧은 직선과 교차하는 점을 활용해 엑스와이지가 가진 미래로의 확장성과 기술적 정교함을 표현했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로봇 팔을 활용한 자동화 기술에 더해 자율주행 로봇 기술까지 확보하게 되었다”며 “양사가 가진 역량을 활용하여 로봇 빌딩과 같은 복합적인 무인화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중후 신임 CRO는 “일상 생활 속에 서비스 로봇의 적용을 가속화하고 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라운지랩과 손잡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며 “엑스와이지라는 새로운 이름을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로봇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엑스와이지는 지난 7월 리테일 비즈니스 성장동력 극대화를 위해 에스프레소 바 브랜드 ‘오우야’를 운영해온 F&B 스타트업 엠비치오넴을 인수한 바 있다. 

[인수합병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