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ravel wowtalk

[200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참가팀 인터뷰②] 무브-크리에이트립-웨비오

2022-12-07 4 min read

author:

[200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참가팀 인터뷰②] 무브-크리에이트립-웨비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싱가포르 기반 크로스보더 액셀러레이터 어썸벤처스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국내 유망 관광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돕는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을 만나본다.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은 관광 인공지능·데이터, 관광 서비스 플랫폼, 관광 실감형 콘텐츠 등 관광 3대 분야, 그 중에서도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진출 희망 유망 관광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참여기업의 글로벌 핵심 역량 함양, 진출 전략 고도화, 해외시장 이해 제고를 통해 관광기업의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엑셀레레이팅을 맡은 어썸벤처스는 싱가포르 진출을 희망하는 7개 관광 기업을 선발, 프로그램 기간 동안 개별 및 그룹 멘토링,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현지 잠재 고객을 연결하는 등 지원을 펼쳐왔다. 

지난달에는 육성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데모데이를 진행해 투자 분야 및 투자 금액 등을 고려해 기업과 투자사 간 1:1 투자 라운드 테이블을 제공하기도 했다. 와우테일이 어썸벤처스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거쳐 한단계 스케일업한 참여 스타트업들의 기술력 및 비전, 계획 등 주목할 면면을 소개한다. 

목적지까지 편안하고 안전하게, 글로벌 트래블 모빌리티 ‘무브’

  • 대표이사 : 최민석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0억원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항공, 호텔은 쉽게 앱으로 예약이 가능하지만, 해외 현지 이동은 우버나 그랩 등 단거리중심의 택시서비스 위주라 예약이 쉽지 않고 해당 지역마다 각각의 앱을 설치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대가족, 중장거리 이동시 한 차로 이동이 힘들거나 언어소통의 문제, 불안감 등 해외에서 이동의 불편함을 많이 겪습니다. 

무브는 이동이 필요한 모든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앱으로 쉽게 예약이 가능하게 연결하였고, 무브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우리끼리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최민석 대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무브(MOVV)는 여행, 출장, 골프, 레저 등 목적지까지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 글로벌 트래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KTX예매와 연계교통까지 연결하는 통합교통 마스(MaaS)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항공사 및 유레일패스 등 유럽철도와 제휴가 체결되어 항공/철도/육상교통의 원스톱 예약까지 서비스가 확장될 예정이며, 무브 단일 플랫폼으로 아시아/북미/유럽을 연결, 국내에서 전세계까지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이동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국내 최초 공항/철도/육상 교통 모두 단절 없는 통합 트래블 모빌리티의 MaaS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예약/관제/배차/여행일정/현지기사소통 등 트래블 모빌리티 전과정의 상용 서비스를 앱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사용자의 일정에 기반한 자동 경로 생성 및 전일정 차량 지원 BM 기본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으며,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K2인베스트먼트, 서울대기술지주회사, 카이로스벤처스 등 총 70억원의 누적투자 유치와 코로나시기에도 국내에서 300% 매출성장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번 한국관광공사 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관광플러스 팁스(TIPS)와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관광공사의 네트워크와 맞춤형교육을 활용한 마케팅 확장, 모빌리티 기술력 혁신, 관광산업에 특화된 해외진출 판로개척 등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관광공사의 인프라와 글로벌 파트너십 연계를 통해 한국 인바운드 관광촉진에 기여하고 해외진출을 확장하여, 관광형 통합교통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습니다.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무브는 2023년 매출 100억 및 BEP 달성 목표로 수익 안정화 운영에 주력하고자 하며, B2C/B2B/B2G 이동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다양한 산업과 채널에서 매출확보가 가능하고 해외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어 급성장이 전망됩니다.

최근 모빌리티 혁신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12개 정부부처가 선발하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되었으며, 고도화된 기술력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전세계인들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No.1 ‘글로벌 트래블 모빌리티 마스(MaaS)’로 도약하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트래블 모빌리티 기반으로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연계하여 스마트관광/모빌리티 커머스 등 이동 순간을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재창조하는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크리에이트립’, 한국을 알고 싶은 전세계인들을 위한 플랫폼 

  • 대표이사 : 임혜민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 B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한국과 한국의 트렌드에 대해 더 알아가고 즐기고 싶은 외국인들의 정보/커머스 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임헤민 대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한국을 좋아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 관련 콘텐츠, 여행 예약 및 할인, 직구 서비스를 하나의 creatrip이라는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누적 151억원 투자를 유치했으며 MAU 120만을 달성했습니다.

이번 한국관광공사 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지원금 지원 및 싱가포르 현지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농업기술 기업과 해외 바이어를 잇는 ‘웨비오’

  • 대표이사 : 이승원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20억원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세계 5위의 한국의 우수한 농업기술의 기업과 제품 및 해외 바이어를 유치하기 위한 관련 기관과 단체의 노력의 프로그램들이 글로벌 하게 잘 알려지지 않아 많은 사업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승원 대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12년의 글로벌 기술 사업화 경력과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전략 산업 중 하나인 농업 기술의 이해와 해외 국가에서의 니즈를 바탕으로 자료를 공급하는 사이트를 구축하고, 기존 네트워크에 꾸준한 자료와 홍보를 통해 한국에 직접 방문 유치를 통해 솔루션+제품+기술+관광의 융합 패키지를 바이어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G2G를 통한 농업 바이어 매칭을 진행 3팀이 한국에 직접 방문하여 기업 매칭 미팅과 기관 투어 및 현지 관광을 통해  기업과의 MOU 및 샘플 구매를 진행하고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국관광공사 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단순하게 방문 바이어 한국 초청을 통한 산업성과를 달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는데 동남아시아 투자자들과 논의를 통해 한국 기술의 장점인 IP(지적재산)을 통해서 생산과 연결하는 투자 형태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기술+자본이 연결되는 모델을 완성해 운영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대한민국 산업의 기반인 제조업이 현지, 해외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대한민국의 가장 강력한 자원은 IP(지적재산)을 이용하여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기점이 서 있으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국생산을 강하게 리드하고 있는 현재 동남아시아나 많은 국가들이 기술 부족과 경험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 기술이 매우 필요한 시점으로, 선진국형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