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ravel wowtalk

엑스크루, “이천오백명 크루의 경험 통해 검증된 액티비티 서비스 제공”

2021-12-07 3 min read

엑스크루, “이천오백명 크루의 경험 통해 검증된 액티비티 서비스 제공”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유망 관광 스타트업의 해외진출과 현지 사업화를 지원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2021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이 어떻게 성장하고 해외 진출 기반을 다졌는지 살펴본다.

코로나19 때문에 여행 관련 서비스는 대부분 된서리를 맞았지만, 캠핑 등은 거리두기 효과 때문인지 오히려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초보가 캠핑 한번 가려면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 오늘 만나볼 브라운컴퍼니의 글로벌 투어&액티비티 플랫폼인 엑스크루(xCREW)도 곽상준 대표의 개인 경험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동기로 이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자. 

엑스크루 곽상준 대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나? 

현재 위드코로나로 건강한 삶, 여가의 폭발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저도 건강한 여가를 즐기기위해 캠핑을 제대로 즐기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전 캠핑에 대해 1도 모르고 시간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마이리얼트립이나 프립 등의 플랫폼을 알아봤는데, 캠핑장 예약과 장비렌탈 티켓 상품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제 주변에 추천이나 가르쳐 줄 사람을 찾았지만, 역시 쉽지 않았습니다.

포털에 검색해 봐도 모두 광고 뿐이이었고, 캠핑 동호회는 가입절차가 번거로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캠핑 장비는 비싸기도 하고 종류도 많고 설치법도 모르는데 구매해야 하는 부담감도 생겼습니다.

어떻게든 캠핑장에 가서 캠핑 장비를 설치하는데 어느새 밤이 되고, 우리 가족은 다시는 캠핑을 안간다고 하더군요. 저와 같이  건강한 여가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의 액티비티 활동의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의 고민을 간편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없을까?

우리는 어떻게 해결했나? 

엑스크루(xCREW)는 2,500명 크루들의 경험을 통해 검증된 그들만의 숨은 명소, 놀라운 일정과 노하우를 제공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실패없는 여행과 액티비티를 책임집니다.

처음이라는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내 생애 첫 시리즈, 같은 목표를 함께하는 챌린지 액티비티, 함께 모험을 떠나고 싶을 때는 어드벤처 액티비티, 힐링이 필요할 때 힐링 액티비티, 크루만의 숨은 명소 액티비티, 놀라운 일정을 함께하는 크루만의 찐로컬 투어 액티비티, 지금 당신과 함께하는 도심형 커뮤니티 액티비티 등 여러분의 취향 저격 액티비티 10,00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루들의 경험을 통해 검증된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 상품으로 크루와 고객들의 가치관, 전문 분야, 관심사항을 동기화하고 있습니다.

고가의 장비 부담도 크루가 A-Z까지 알려주는 장비 렌탈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지금 바로 결제만 하면,

엑스크루는 단 5분 만에 당신을 믿을 만한 크루에게 A-Z까지 실패 없는 당신의 멋진 여행과 액티비티를 책임져 드립니다.

우리만의 차별점은? 

우리는 엑스크루를 통해 액티비티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회원 가입 후 당신에게 맞는 취향, 장소, 목표를 선택하면 당신만의 액티비티를 추천해 주는 빅데이터 기반 개인 액티비티 큐레이션 서비스가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액티비티 영상을 감상하며 당신의 취향 액티비티를 간편 결제하시면 단 5분만에 해결해 주는 영상형 커머스 솔루션도 구축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엑스크루(xCREW)는 단 5분 만에 크루를 배정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실패 없는 멋진 여행과 액티비티를 책임져 드립니다. 즉, 크루만이 이미 경험한 검증된 액티비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모든 서비스를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액티비티 시장은 200조원 규모

전세계 액티비티 시장도 200조원 규모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예약율은 8%에 지나지 않아, 92%의 기회가 남아 있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특히 아시아 시장의 경우 전체 48조원 시장 중에 업계 1위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3.5%에 지나지 않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시장입니다.

위드코로나로 백신 여권 도입 국가가 20개 국가로 확대되면서 2주 격리 면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그동안 참아왔던 여행, 보복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엑스크루의 고객은 Z세대 롤코라이프를 즐기는 짧은 유행에 열광하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 소통형 경험을 중시하는 사람입니다.

엑스크루의 비즈니스 모델은 수수료 모델인데요, 여행과 액티비티 상품 매출의 15%를 수수료로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도 성장 또 성장 중!!

엑스크루는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 중입니다. 1년 전에 비해 회원수는 230% 증가, 월평균 참가자수 185% 증가, 월 매출도 460%나 증가하며 드라마틱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긍정적인 것인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액티비티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한 덕분에 광고와 홍보 없이 입소문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엑스크루는 현재 성과를 기반으로 투자유치를 통해 확실한 성장 로드맵을 그려나갈 계획입니다. 

올해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뉴 콘텐츠랩’에 선정되었고, IBK기업은행이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IBK창공’에도 선정된 바 있다.

팀 구성은 어떤가?  

저희 팀은 평균 10년 동안 여행과 액티비티만 고민했던 최적화된 팀입니다. 

엑스크루 팀원

스포츠 및 아웃도어 브랜드 전략 15년 경력의 대표와 국내외 여행사 상품 기획 경력 18년차 COO,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 10년차 경력의 CMO, 여행사 ERP 솔루션 등의 13년차 경력의 CTO와 함께 액티비티의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달라진 사업 전략 및 변화가 있다면? 

여행 행태가 코로나 전후로 큰 변화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복합성을 띈 단체 여행 패키지가 주였다면 코로나 이후에는 전문성을 띈 세분화된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로 변화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건강한 삶과 여가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 및 행동이 대두되어 야외에서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레저/스포츠 액티비티가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엑스크루는 이 기회를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 계획은? 

한국관광공사와 어썸벤처스와 함께 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 대한 준비를 차근차근하고 있습니다. 올해 겨울부터 2023년까지 트레블 버블 허용 아시아 7개국을 중심으로 크루 및 액티비티 플랫폼으로 집중 공략할 계획입니다. 2024년까지 유럽/남미/미주권 국가 60개로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2025년 새로운 글로벌 체험 액티비티 시장을 선정할 것입니다.

[2021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인터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