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오세훈 서울시장, 런던에서 아시아 금융중심 비전 발표..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

2023-03-16 2 min read

오세훈 서울시장, 런던에서 아시아 금융중심 비전 발표..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

Reading Time: 2 minutes

오세훈 서울 시장이 골드만삭스, 씨티그룹 등 5천개 이상의 금융사가 밀집되어 있는 국제금융도시, 런던을 찾아 서울의 금융 경쟁력을 알리고,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해외 투자유치 전도사로 나섰다.

오 시장은 14일 10시 50분(현지시간) 서울시와 런던증권거래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3 LONDON Conference:Startups from Seoul」에서 ‘디지털 금융중심지, 서울’을 주제로 아시아 금융 중심지 서울의 비전을 발표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오 시장은 서울이 세계적으로 높은 디지털 금융 사용률과 훌륭한 인프라를 가진 점을 설명하며, 디지털 금융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시임을 강조했다. 

또한, 오 시장은 ▴여의도 국제금융중심지에 설립하는 해외 금융기업에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 ▴외국인 금융종사자를 위한 정주환경 개선 및 인프라 구축 계획 등을 설명하며, 글로벌 기업 및 투자자들이 서울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제시했다.

이후 런던증권거래소에서 처음으로 열린 국내 핀테크 기업의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석해, 글로벌 투자자들 앞에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분야 국내 핀테크 기업 5개사(호라이존테크놀로지, 아이지넷, 에이젠글로벌,  모인, 자비스앤빌런즈)의 경쟁력을 소개하며 투자유치를 지원사격했다.

호라이존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AI) 기반 증권 분석 솔루션인 퀀트랙(Quantrack) 서비스를 운영 중인 핀테크 기업으로 ’22년 서울시 주관 실리콘밸리 금융 IR에서 글로벌 VC인 Plug&Play로부터 프리시리즈A를 투자 유치 받은 기업으로 추가 투자유치 가능성 여부가 주목된다.

아이지넷은 누적중개액 3,000억원에 달하는 인공지능(AI) 보험 진단 서비스 ‘보닥(보험닥터)’을 개발한 인슈어테크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투자가들의 관심이 높다. 지난해에도 1,600억원의 최고 중개액을 경신한 데 이어 현재도 구글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에이젠글로벌은 인공지능(AI) 기반 크레딧커넥트(CreditConnect)를 기반으로 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이커머스, 전기차 배터리 금융을 누적 2조원을 실행한 금융 인공지능(AI) 전문기업으로, ’22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국무총리상 및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한 전문 핀테크 기업이다.

모인은 기존 은행 대비 90% 이상 저렴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현재 47개국에 송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영국을 포함한 유럽으로는 실시간 송금을 제공한다. 작년 3월에 시리즈B 펀딩으로 172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인공지능(AI) 기술로 한국에서 최초로 개인 세무 자동화 서비스 대중화를 끌어낸 혁신 스타트업으로 영국 정부의 세계 스타트업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영국 세무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현장에는 모건스탠리, JP모건, UBS, 슈로더, CLSA 등 주요 투자운용사, 기업 관계자 60여 명이 참여했다. 시는 아시아 금융중심지로서 서울의 비전을 공유하고, 기업별 1:1 미팅 상담을 진행했다.

서울시는 설명회 이후에도 해외투자유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투자청에서 세무, 법률, 노무 등 분야별 전문가 전문가를 통한 후속 투자 유치 솔루션 제공 등 투자유치 관련 전 과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서울투자청과 런던증권거래소는 서울 기업의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및 유럽 자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진행했다. 향후 투자 가능성이 높은 기업은 런던 중소기업 전문시장(AIM 등) 등에 상장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