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artup News

[주간 스타트업뉴스 #15] 1.4조 펀드 조성 나선 서울시.. 4월 대형투자받은 스타트업은?

2023-04-30 2 min read

[주간 스타트업뉴스 #15] 1.4조 펀드 조성 나선 서울시.. 4월 대형투자받은 스타트업은?

Reading Time: 2 minutes

와우테일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에 지난 주 스타트업 소식을 정리하는 ‘주간 스타트업뉴스’를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로 방송한다. 이번 주는 노동절과 다른 행사가 겹쳐서 방송은 쉬고 기사만 발행하니, 지난주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확인하시기 바란다. 

지난 주에는 서울시가 강남에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를 열고 유니콘 지원을 위해 1.4조원 규모의 전용 펀드를 조성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기업은행과 1천억원 규모의 대출과 투자방식을 혼합한 벤처대출상품도 지원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지난 주간 스타트업뉴스 #10에서 전해드린 벤처대출 관련 내용은 살펴보시길. 서울시의 스타트업 지원 행보도 참고 바란다.

서울시, 바이오·AI·로봇 등 4대 혁신기술산업에 381억원 투자
서울시, 유망 디자인 스타트업 육성 사업 참여 7개사 선정
오세훈 서울시장, 런던에서 아시아 금융중심 비전 발표..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   

야놀자클라우드와 SK디앤디가 합작법인인 ‘커넥티파이 클라우드’를 설립하고 지속가능한 프롭테크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는 것도 주목하자. 공동펀드도 조성해서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 계획이다.  

어느덧 4월이 끝났고 투자 혹한기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4월의 대형투자 건도 살펴보자. 투자 분위기가 조금은 살아난다고 해야할까? 

넛지헬스케어, 300억원 투자 유치…글로벌 본격 확장
페이히어, 2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편리한 매장 운영 돕겠다” 
뷰티 플랫폼 ‘화해’ 운영사 버드뷰, 200억원 규모 프리IPO 투자 유치
SKT, AI 감성대화 ‘스캐터랩’에 150억원 투자…’에이닷+이루다’ 시너지 낸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리 ‘닥터차’, 130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피노바이오, 126억원 프리IPO 투자 유치…코스닥 상장 박차
마케팅 영상 생성 AI ‘브이캣’ 운영사, 105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AI 개발 ‘래블업’, 10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AI반도체 ‘사피온’, GS그룹 계열사-대보그룹 등서 투자 유치…기업가치 5000억원 인정

지난 3년 동안 국회 상임위에서 표류하던 복수의결권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6개월 뒤에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 아주 제한된 조건이긴 하지만 대형투자 후 지분 희석이 있어도 창업자가 경영권을 행사하면서 혁신을 이어간다는 취지인데, 일각의 우려처럼 악용되지 않길 기원한다.  

카카오페이가 미국 종합증권사인 시버트(Siebert)에 1,700만달러를 투자하고 향후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도 눈여겨 보자.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바란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Download [8.00 MB]

이번주에는 인터뷰가 없었다. 스타트업뉴스 초대석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은 신청과 추천 부탁드린다. 

[주간 스타트업 뉴스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