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wowtalk

행복한 노후를 위한, 편리하고 손쉬운 연금저축의 A~Z ‘이자’(인터뷰)

2023-10-30 4 min read

author:

행복한 노후를 위한, 편리하고 손쉬운 연금저축의 A~Z ‘이자’(인터뷰)

Reading Time: 4 minutes

경제 불황과 고금리의 지속, 국민연금 고갈 문제와 기대 수명의 상승 등 다양한 요인이 맞물리며 노후를 대비하는 재테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개인 연금저축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정부가 연금저축에 대해 세제 혜택을 지원하며 절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 상품인 연금저축(개인연금)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관심이 높다.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은 2030세대, 일명 MZ세대 등 젊은층에서 가입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부터 연금저축계좌는 600만원까지, 퇴직연금 계좌는 단독 또는 합계 900만원까지 연말정산 시 최대 66만원으로 세제 혜택이 늘어나며 연금저축 가입액과 가입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금융 빅데이터 스타트업 이자(eZar)는 이같은 정부 정책에 발맞춰 연금저축을 쉽게 가입하고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세액공제 혜택 등 다양한 이유로 연금저축 계좌를 시작하고자 하나 변화하는 시장 현황과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및 자산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에게 장벽을 낮춘 연금저축 솔루션을 제공한다. 

투자자의 자산과 라이프스타일, 연령, 원하는 연금저축 가입액 등 몇가지 정보만으로 쉽게 연금저축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구축했다. 지난 2022년 창업 후 ETF 투자정보 제공 플랫폼을 제공하며 구축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금저축 가입의 불편함과 높은 허들을 없애고 연금저축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접근해서 실질적 금전 혜택과 절세액,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자는 고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진행 중인 국내 연금저축 적립금액 160조원 시장을 타깃해 국민 모두가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연금저축을 활성화한다는데 비전을 두고 있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20-50대 국민 중 2,000만명이 연금저축계좌에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자는 가입자 및 미가입자를 대상으로 쉽고 간편하게 연금저축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목표다. 

KB인베스트먼트의 투자 및 추천을 통해 팁스(TIPS)에 선정된 이자는 연금저축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 데이터를 삼성증권, 키움증권, 신한투자증권, SK증권 등 금융사에 판매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연금저축 가입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고 올해 매출 40억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준, 신희민 이자 공동 대표는 “오는 25년 상반기 기술특례상장을 목표로 확실한 엑싯 전략을 준비하는 한편 올해 모의 기술가치 평가를 받을 계획이다”라며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이자의 구성원들과 시장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화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이자는 노후준비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접근하기 어려운 연금저축을 쉽게 가입하고 투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은 37.7%로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어르신들 중에서 빈곤층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금융소득이 없기 때문입니다.

금융소득을 가장 쉽고 그리고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연금저축입니다. 연금저축은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아주 큰 혜택을 줘서 개인들이 노후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자상품입니다. 하지만 연금저축이 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고, 가입하기도 힘들다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현재 연금저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제도가 어려워서 일반인들이 접근하는데 어렵다는 것 입니다. 이자는 연금저축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접근해서 얼마나 금전적으로 혜택이 많고 왜 좋은지 시각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연금저축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얼만큼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내가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은 얼마인지 클릭 몇 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동적이며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를 구현해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더라도 고객이 익명으로 연봉만 넣으면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 연봉수준, 연금저축 가입액 등 몇가지 정보만 간단히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초도 걸리지 않으니 내가 받을 수 있는 세금과 예상 연금수령액을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당사 웹페이지를 통해서 연금저축을 가입하면 얼마큼 세금을 돌려받고, 연금저축이 뭔지, 은퇴하면 얼만큼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KB증권과 연동돼 클릭 몇 번으로 연금저축에 가입하고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타깃 시장과 핵심 고객은 누구입니까? 

핵심 타깃 고객은 첫째, 연금저축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20~50대이며 둘째, 이미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 20~50대입니다. 시장규모는 2022년 현재 대한민국 국민 688만명이 이미 가입되어 있고, 연금저축에 가입하지 않는 20-50대 고객은 2,000만명이 넘습니다.

연금저축 적립금액만 160조원이며, 초고령화 사회가 세계에서도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이기 때문에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 확실합니다. 성인 모두가 연금저축에 가입하는 것이 이자의 비전이며, 정부에서도 모든 성인이 연금저축을 가입해서 노후를 준비하도록 정책적으로 큰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연금저축보험에는 대략 400만명 정도가 이미 가입해 있으며, 보험사에서 매년 6-7%의 수수료를 갖고 가고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에 가입 후 과도한 수수료를 납부로 실제 노후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가입자들이 우리의 핵심 고객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당사는 연금저축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데이터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삼성증권, 키움증권, 신한투자증권, SK증권 등에 데이터를 판매 중입니다.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이자는 국내 최고 금융기관인 증권사들에 ETF 데이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형증권사에 데이터를 판매하는 것 자체가 스타트업으로서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오픈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NH디지털챌린지 선정, 신한퓨처스랩 선정, KB스타터즈 선정, 우리금융 디노랩 등 금융사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모두 선정됐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이자는 투자, IT개발, 기획 등 각 분야에서 매우 뛰어난 역량을 갖춘 팀원들이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산업을 이해하는 창업자들은 한화자산운용, 현대해상 등에서 펀드 운용역으로 근무해 투자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이 있습니다. 개발팀 공동창업자들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에서 각각 5-10년 이상 근무했던 개발자들로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브옵스, 보안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팀도 신한카드 출신의 data scientist가 이끌고 있어 정성적 분석 뿐만 아니라 철저하게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으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2025년 상반기 기술특례상장을 통한 명확한 엑싯(Exit) 전략을 가지고 있고, 현재 진행 중입니다. 올해 모의 기술 가치 평가를 받고자 준비 중이며 좋은 성적을 받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둘째,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화를 실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서비스는 마켓 리더들(방송사, OTT)과 함께 만들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사용자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이미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구축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는 고정적인 매출 또한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팀의 전년도 매출액은 25억원이었고, 올해 예상 매출액은 40억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셋째, 디지털 콘텐츠 현지화의 필요한 버티컬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연구 , 학습 데이터 구축,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자를 통해 연금저축 가입시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과 예상 연금수령액을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는 모든 국민들에게 필요한만큼, 실제 가입하지 않더라도 내가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과 예상 연금수령액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앱 다운로드 없이 개인정보를 넣지 않아도 클릭 몇 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