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Contents wowtalk

온라인 커머스 최적의 숏폼 콘텐츠 구현, 쇼퍼블 비디오 SaaS ‘스쿼드엑스’(인터뷰)

2023-10-27 5 min read

author:

온라인 커머스 최적의 숏폼 콘텐츠 구현, 쇼퍼블 비디오 SaaS ‘스쿼드엑스’(인터뷰)

Reading Time: 5 minutes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2분기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업체 메조미디어가 발표한 ‘2023 숏폼 마케팅 가이드’에 따르면, 10대를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숏폼 콘텐츠의 이용층은 20대, 30대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용자는 2년 전과 비교해 324%, 30대 이용자는 250%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세계 숏폼 시장이 향후 10년 내 약 3조 원 규모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새로운 콘텐츠의 형태로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숏폼 시장이 확장되며 숏폼 콘텐츠의 소구력에 힘입어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려는 브랜드사 및 플랫폼, 기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타깃팅에 맞는 개성있고 효용적인 숏폼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 가운데, 스타트업 스쿼드엑스는 숏폼 통합 B2B 쇼퍼블비디오 SaaS 솔루션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스쿼드엑스의 쇼퍼블 미디어 커머스 통합 SaaS 솔루션 ‘BrixPlus’와 미디어 콘텐츠 제작·마케팅 서비스 ‘BrixStudio는 숏폼·라이브 방송(1:多)·화상소통(1:1)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권정식 공동대표

이미지 나열식 콘텐츠에 비해 더 많은 상품 정보를 담으면서도 기존 영상들보다 부담없이 가볍게 감상할 수 있는 숏폼은 이용자층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 수단으로도 급부상 중이다. 릴스와 유튜브 쇼츠 등의 숏폼 영상을 통해 상품 구매로 전환될 수 있도록 스쿼드엑스의 SaaS 솔루션은 양방향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비대면 화상소통 서비스와 대규모 채팅 서비스 대응이 가능한 서버 기술을 탑재한 자체 채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영현 공동대표

올해 8월 기준 BrixPlus는 약 20개 기업에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BrixStudio는 약 8개 기업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 숏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지난 22년 창립한 스쿼드엑스는 국내 25만여개의 온라인스토어 시장을 타깃으로 최적화된 미디어커머스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미디어 플랫폼 전문가 권정식 공동대표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마케팅 전문가 최영현 공동대표를 위시해 미디어 전문가 16명이 모여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CJ ENM, 삼성전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주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사에서 20여년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숏폼 등의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KB인베스트먼트의 투자와 추천을 통해 팁스(TIPS)에 선정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스쿼드엑스는 빠른 성정과 글로벌 진출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권정식, 최영현 공동대표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2024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며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와 일본 시장을 타깃해  2025년에는 본격적인 글로벌 확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은? 

홈쇼핑과 브랜드기업들의 온라인스토어에서 라이브커머스, 숏폼 등의 동영상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미디어커머스 트렌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홈쇼핑과 브랜드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동영상 솔루션을 구축하는 하는 것은 기술적 난이도, 비용 등의 이슈로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스쿼드엑스는 미디어커머스를 구현할 있도록하는 쇼퍼블비디오 통합 SaaS 솔루션을 출시하여 기업들의 온라인스토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해결방식은?

한동안 커머스 시장에서는 라이브커머스가 대세였으나 최근 숏폼 중심의 동영상 소비 트렌드로 미디어커머스도 숏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대부분의 라이브커머스 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시장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숏폼커머스 SaaS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작년에 홈쇼핑과 브랜드 기업들이 숏폼 중심의 미디어커머스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업계 최초로 ‘쇼퍼블비디오 통합 SaaS 솔루션, 브릭스플러스(BrixPlus)’를 출시하였습니다. 

그 동안 라이브커머스를 중심으로 상품을 판매해 온 홈쇼핑과 브랜드 기업들은 온라인 스토어에 ‘BrixPlus’를 도입함으로써 라이브커머스는 물론이고 숏폼 동영상 상품소개, 숏폼 소비자 리뷰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온라인스토어는 단순하게 상품판매하는 온라인스토어를 넘어 소비자들이 숏폼을 생성하고 소통하는 숏폼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티로 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당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기술력을 갖춘 시니어급 베테랑 멤버들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미디어커머스 SaaS 솔루션에서 중요한 차별적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방송현장에서 쇼호스트와 소비자들이 실시간 댓글을 통해 상호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데 ‘BrixPlus’는 국내 최고 수준인 3초 미만의 ‘초저지연 방송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BrixPlus’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클라우드와 정합될 수 있도록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라이브커머스 SaaS 솔루션들은 재방송에서 소비자들이 실시간 댓글을 참여할 수 없는 구조여서 재방송 시 구매전환율이 매우 낮습니다. ‘BrixPlus’는 방송과 댓글 모듈을 분리하여 설계하고 특허 출원함으로써 재방송에서도 소비자들이 실시간 댓글 참여가 가능하여 재방송 효율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또한 숏폼커머스를 위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숏폼 상품소개 기능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누구나 쉽게 숏폼 리뷰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숏폼 동영상 에디터를 모바일용 SDK 및 PC 웹 기반 형태로 별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이 보다 쉽게 숏폼커머스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향후 소비자 개인별 커머스 취향에 맞춘 숏폼 동영상 추천을 위해 AI 기반 개인화 콘텐츠 추천 엔진과 숏폼 자동 편집기 등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스쿼드엑스는 커머스 기업들이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커머스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사업영역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쇼퍼블비디오 통합 SaaS 솔루션 ‘BrixPlus’ 와 커머스콘텐츠 제작/마케팅 서비스 ‘BrixStudio’ 입니다. 

‘BrixPlus’는 업계 최초 쇼퍼블비디오 통합 SaaS 솔루션으로 기업들의 온라인스토어에 라이브커머스와 숏폼을 쉽고 빠르게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BrixStudio’는 라이브커머스 방송, 숏폼 동영상 등 커머스를 위한 모든 콘텐츠를 제작하고,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청자 집객과 숏폼 동영상 확산 등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형식의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숏폼 동영상을 차별화할 수 있도록 향후 예능 콘텐츠 포맷과 게이미피케이션 기능 등을 접목한 새로운 유형의 커머스형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국내 홈쇼핑과 브랜드기업의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방영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타깃 시장과 핵심 고객은 누구입니까? 

2023년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1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고, 숏폼을 포함한 미디어커머스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홈쇼핑, 브랜드기업 자사몰, 그리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온라인스토어에서 미디어커머스 솔루션 도입 니즈는 점차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 온라인스토어 개수는 약 25만개 이상, 그 중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스토어는 약 7만개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스쿼드엑스는 온라인커머스 시장에서 패션, 뷰티, 리빙, 푸드, 트래블의 5개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각 사업별 최적화된 미디어커머스 구현을 위한 솔루션과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홈쇼핑과 각 카테고리별 대표 브랜드기업 자사몰을 핵심 타깃으로 하고, SME 시장으로 점차 타깃 고객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BrixPlus’ 솔루션은 최초 도입시 적용되는 1회성 솔루션 정합비 + 월정액 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월정액 금액은 고객사별 온라인스토어의 방송 횟수 또는 콘텐츠 갯수, 평균 시청자수, 평균 시청시간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월정액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BrixStudio’를 이용해서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을 진행할 때 전체 예산의 10~30% 정도의 수수료를 적용합니다.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현재 스쿼드엑스의 ‘BrixPlus’와 ‘BrixStudio’는 롯데홈쇼핑, 아모레퍼시픽, 하나투어, SK렌터카, 뷰티셀렉션, 루이까또즈, 랭킹닭컴, 핵이득마켓 등 국내 20여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카테노이드, 가우스캐피털로의 시드 투자 유치, 2023년 9월에는 KB인베스트먼트, IBK기업은행, AC패스파인더, 씨엔티테크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2023년 5월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6월 R&D사업인 팁스에 선정되었고, 미디어커머스 관련한 5개의 특허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스쿼드엑스는 2022년 2월 베테랑급 미디어 전문가 16명이 모여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미디어 플랫폼 전문가 권정식 공동대표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마케팅 전문가 최영현 공동대표가 설립했습니다. 이들은 CJ ENM, 삼성전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주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거치며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미디어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또한 멤버 대부분이 CJ ENM 출신으로 방송사에서의 미디어 기술력과 콘텐츠 경력을 기반으로 최근까지 라이브커머스, 숏폼 등의 트렌드에 맞는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커머스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기반으로 단순한 라이브 뿐만 아니라,  미디어 매체를 이해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많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커머스 플랫폼에 미디어 매체를 쉽게 빌드하는 최종 형상을 꿈꾸는 집단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스쿼드엑스는 시니어급 베테랑 멤버들이 설립한 회사인만큼, 빠른 성장과 명확한 Exit 전략을 강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둘째, 솔루션 출시 이전부터 홈쇼핑, 대기업들과 빠르게 계약을 체결할 정도로 시장 내에서 신뢰를 기반으로 설립 원년부터 매출이 발생하여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3년차인 2024년에는 손익분기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셋째, 홈쇼핑, 대기업을 통한 인수합병 또는 기술 특례 상장의 가능성을 두고 빠르게 Exit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 계획도 있나? 

우리나라는 미디어커머스 글로벌 시장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23년까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2024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일본 시장을 타깃해  2024년 글로벌 진출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본격적으로 확산할 계획입니다.

[미디어커머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