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산업용 세정제 ODM ‘청세’, 세정제 시장 콜마될까

2024-05-20 6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산업용 세정제 ODM ‘청세’, 세정제 시장 콜마될까

Reading Time: 6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3분기

“워터클리닝 서비스로 축적한 세정제 제조 노하우를 통해 산업용 세정제 ODM 분야의 콜마 꿈꾼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일반적인 세정제처럼 산업 분야에서도 다양한 목적으로 세정제를 필요로한다. 단 범용적인 원료와 배합으로 대부분 대동소이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일반 세정제와 달리 산업용 세정제는 사용 목적에 따라 특수하고 강력한 제품을 요구한다. 청세는 광범위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특수 세제를 그 목적과 용도, 오염물질의 종류 등 다양한 요구에 맞게 제조하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전문 기업이다.

애초부터 세정제 제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는 아니다. 친환경 세탁 기업을 목표로 2017년 설립된 청세는 드라이클리닝을 대체할 워터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춘세탁’과 생활용품을 제조해 B2C로 판매하는 ‘청춘생활’ 브랜드를 운영해왔다. 그러나 대형 세탁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대규모 투자 유치를 통해 몸집을 키운 경쟁사들 사이에서 고전하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를 꾀했다. 

이기태 청세 대표는 “워터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정제를 잘 만든다’라는 평가를 많이 받아왔다. 동종 타 업체와 경쟁보다는 고객사가 나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피봇팅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기까지 대표 포함 단 네명으로 팀을 꾸려가야했을만큼 부침도 겪었다. 그러나 필수인력만으로 컴팩트하게 조직을 정리하고 새롭게 출발하면서 연구개발, 생산, 영업계약까지 4개월만에 완료할만큼의 추진력을 보여줬다. 단 한 건의 영업 없이 550여개 기업들로부터 주문을 받았고 현재도 인원 부족으로 주문물량을 다 소화하지못할만큼 꾸준히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대학 재학시절인 2014년 첫 창업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을 쌓은 이기태 대표는 청세의 비즈니스 모델을 세정제 분야로 피봇팅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한다. 원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산업 분야에서 원하는 세정제를 공급하는, 세정제 시장의 코스맥스, 콜마가 되겠다는 목표다. 

이기태 대표는 “일반적인 세제는 때를 벗겨내지만, 산업용 세제는 다양한 목적과 방법으로 이용되는데, 이 목적에 맞게 제품을 만드는 회사는 찾기 힘들다. 또 산업용 세정제 역시 친환경적 요구에 맞게 변화해야 하는 시기라고 본다. 예를 들어 논브러시로 세척의 목적와 광택을 내는 차량 세척방법에서 브러시를 대체할 강력한 세제에 대한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그만큼 환경에 발맞춰 세정제도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력 보강과 시설 투자를 위한 투자 유치에 나선 이기태 대표는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함께 공유해서 산업 카테고리를 막론한 업체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다. 청세는 공장과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동안 워터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정제를 직접 제조하며 쌓은 원료 데이터베이스와 배합 노하우를 가졌다. 고객사의 인건비를 절감시키고 효율을 높여주는 세정제를 제공해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청세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산업에서 특수한 목적에 맞는 세정제를 구매 혹은 개발요청 할 곳이 없어서 기업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거나 인력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우리가 떠오르는 세제는 마트에서 구매해서 세탁, 주방, 청소 등을 위해서 사용하는 세제를 생각합니다. 산업에도 세제를 사용하는데 더 특수하고 강력하게 사용됩니다. 이 때 사용되는 세제를 산업용 세정제라고 부릅니다.

산업용 세정제에 대한 정의와 예시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배(조선, 선박)운행 하다보면 배 밑에 따개비가 달라 붙습니다. 배의 바닥 부분이 매끈해야 순항할 때 속도의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데 따개비가 달라 붙으면 순항의 효율이 25% 정도 떨어져서 따개비를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위의 이유로 따개비를 제거하는 수요는 전세계적으로 있는데 이때 시중에서 따개비 제거제를 판매하는 곳이 없어서 사람이 잠수를 하거나 배를 인양해서 사람의 힘과 수력의 힘으로 해결합니다. 이때 기업은 높은 인건비, 위험성 등의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장에서 연어세척, 부속물세척, 항공기 착빙, 김 양식, 제철소의 코일 코팅, 항공우주 등 청소와 세척의 영역을 넘어서서 관리와 유지 그리고 업무의 효율을 위해서 산업용 세정제는 필수소비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용 세정제는 시중에서 구매할 수도 없고, 개발을 요청할 곳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개발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주방과 세탁 등 친숙하고 줄곧 사용되어진 원료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특정 산업 분야에 맞추어서 사용하려는 원료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사용했던 원료의 사용 사례도 없기 때문에 원료를 찾기 어렸습니다.

둘째, 원료의 배합과 결합으로 적정한 수치를 찾아야 하는데, 수 많은 경우의 수 때문에 시간 소요가 많습니다. 결국 시간도 비용으로 자리잡게 되는데 이런 개발을 도맡아줄 기업도 찾기 어렵습니다. 

청세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산업용 특수목적 세정제를 잘 만드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의 목적에 맞는 산업용 세정제 R&D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주유소 옆에 자동차 세차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세차기를 제조하는 상장사와의 계약하게 된 이야기로 청세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자동차 세차기 회사는 신규 제품군 개발, 기존에 거래하고 있는 제품보다 우수한 품질, 품질은 상승하고 가격은 인하, 3가지였습니다. 

청세는 자동차에 관련한 세제를 만들어본 이력이 없었습니다.하지만  만들려고 하는 세제의 원료 기능과 원료와의 작용 반응, 원료의 분석, 원리의 이해를 통해서 위의 조건을 충족해 상장사와 계약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사 대비 청세의 경쟁력과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원하는 산업용 세정제를 개발하고, 틈새시장의 독점 체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특수한 원료를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면서 원료의 특성 데이터가 축적됩니다. 이를 활용해서 응용과 융합하여 다른 회사보다 특수목적의 산업용 세정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과거의 농작물은 외부에서만 키워왔지만, 현대는 건물안에서 키우는 환경으로 변화했습니다. 기존의 농약은 벌레 제거 역할이 본질이었다면 현대의 농약은 사람에게 까지 유해하지 않는 범위로 발전할 것 입니다. 이처럼 기술의 속도에 맞추어 특수목적의 산업용 세정제도 빠르게 따라가줘야 하는데 이것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저희 청세의 경쟁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청세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산업용 세정제 기술 개발(R&D)을 포함한 ODM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제품은 워터클리닝이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세탁소에 의류를 맡기는 이유는 드라이클리닝을 하기 위함인데, 유럽과 미국은 환경과 사람에게 유해하다는 이유로 드라이클리닝을 법적으로 규제했습니다.
국내 환경부도 탄소절감을 위해서 드라이클리닝을 축소하려고 하는데, 저희 청세가 드라이클리닝을 대체할  수 있는 워터클리닝이라는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워터클리닝은 드라이클리닝을 해야한다고 알려진 의류를 물로 세탁해도 손상이 없는 친환경 기술 입니다. 워터클리닝 특수세제가 있다면, 동네세탁소와 가정에서도 드라이클리닝 의류를 물로 세탁할 수 있습니다. 청세는 과거 3년간 직접 2개의 직영 세탁소를 송파와 전주에 오픈하여 약 10만벌의 고객의 드라이클리닝 의류를 워터클리닝 기술로 문제없이 해결했고, 환경부로부터 국내 1호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 드라이클리닝을 필수로 사용하는 7개의 동네세탁소에서도 안전하게 워터클리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정에서도 드라이클리닝 의류를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려고 합니다. 

청세의 타깃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전세계 산업용 세정제 시장은 23년에 68조 3950억원, 연 5% 성장률로 35년까지 35년에는 205조 2150억원까지 성장이 예상됩니다.

우리는 환경, 기술, 인식의 변화로 각 산업분야에 특수목적의 세정제가 필요로하는 기업을 타깃으로 합니다. 이를 통한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화장품  ODM회사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입니다. 위 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ODM을 했던 기업과 동반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세는 특수목적의 산업용 세정제를 개발하고 ODM과 OEM을 통해 기업들과 동반 성장을 하려고 합니다. 

청세 팀의 경쟁력은? 

빠른 특수목적 세정제 개발 기술력과 직접 생산을 위한 공장 운영 능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단 4개월만에 5개 기업의 ODM을 개발을 완료하고 계약까지 체결하여 약 12억원의 계약물량을 확보했습니다. 4명의 인력으로 개발, 현장 테스트, 생산, 사무업무 전반, 업체 대응 등을 해결해 왔습니다. 청세는 다분야의 특수세제을 개발하고 기술 융합과 변형을 통해 확장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누적하고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청세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21년 3월 무인로봇세탁함과 워터클리닝 개발로 투자유치를 받았습니다.
무인로봇세탁함은 키오스크를 통해서 무인으로 세탁물을 맡기고, 세탁이 완료된 의류는 컨베이어에 의류와 옷걸이를 거치해 놓으면 로봇이 고객의 의류를 찾아서 출고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국내외 특허 등록과 미국에 수출한 성과가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 의류를 기름으로 세탁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있는데,워터클리닝이라는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과 고객검증을 통해서 국내 1호 환경부 인증을 받았다는 성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산업용 세정제의 개발 능력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산업용 세정제의 개발을 할 수 있는 기업이 극히 적고, 청세는 산업용 세정제 개발을 통해서 실제 적용 및 계약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 없어도 ODM을 요청하는 기업들이 꾸준하게 의뢰요청이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둘째. 미래성장과 해외수출입니다. 산업분야에 맞춤형 세정제 수요 증가, 환경과 위생에 대한 인식증가 등 기술과 환경의 변화로 산업용 세정제에 대한 시장은 매운 중요한 역할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개발돼 적용된 산업용 세정제를 해외의 유사 분야에도 판매 혹은 기술 수출이 가능합니다.

셋째. 높은 이익률과 진입장벽입니다. 특수목적 산업용 세정제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세탁세제와 다르게 시장가가 명확하게 형성되지 않고, 세정제로 인해 일의 효율적 가치가 달라져서 높은 이익률이 장점이며, 흔하게 사용되는 원료가 아니라서 유사하게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