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투게더] 플라티카 “폐플라스틱을 지속가능한 아트상품으로, 친환경 업사이클링”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5년 2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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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폐기물이 심각한 환경 이슈로 지적돼 온 것은 이미 오래 전이나, 여전히 혁신적인 해결책은 찾지 못한 상태다. 현재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은 연간 약 4억 톤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일회용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실제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은 전체 폐기물의 약 9%에 불과해 폐기물 중 50%는 매립되거나 방치되고, 20%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강, 해양으로 유입,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세계 각국은 폐기물 재활용과 폐기물 감소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폐플라스틱 관리 시장은 2024년에 약 392억 달러 규모로, 202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3%로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역시 연간 약 800만 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배출하며, 그 중 약 40%가 재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려진 폐플라스틱의 대부분이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규제를 도입하고 있다. 특히 2030년까지 모든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 가능한 형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순환 경제를 촉진하고, 폐기물의 자원화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의 협력, 기술 혁신, 그리고 소비자의 인식 전환이 요구되는 가운데, 플라티카는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아트 상품을 제작,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예술적 가치를 전달하겠다는 목표로 올해 1월 설립됐다. 플라티카는 창업자 전미희 대표를 필두로 디자이너, 마케터 등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팀으로,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다양한 창작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platika CEO - 와우테일

플라스틱 재활용과 예술을 결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트렌드에 부합하는 친환경 비즈니스를 지향하는 플라티카는 대량 생산보다는 소량 다품종 수작업 방식을 채택해 고유한 예술적 가치를 담은 아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내부 시제품 제작실에서 폐플라스틱 수급부터 가공, 후가공까지 직접 진행, 효율적인 제품 제작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5명의 아티스트들과의 계약을 맺고 협업을 통해 평면 회화 작품을 3D 아트토이로 재해석, 아티스트의 세계관을 반영한 작품을 제작해 아티스트의 IP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개척 중이다. 

플라티카는 ‘노멀 페이퍼 프로젝트’ 등 전자책으로 디자이너 및 창작자들에게 재활용 소재와 가공 방식을 무료 공유하며, 업사이클링의 가치도 확산시키고 있다. 아트토이, 아트 굿즈 외에도 고체형 방향제와 같은 생활용품으로 제품군을 확장하는 등 폐플라스틱 혼합물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플라티카는 더 많은 작가와 협업을 진행해 아트와 재활용의 가치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예술경영지원센터-2024 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돼 운영사 PG벤처스의 보육 및 지원을 받고 있는 플라티카는 예술과 재활용을 융합해 독창적인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어 친환경 소재와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을 이어간다는 목표다. 

오는 25년 상반기 투자 라운드를 계획 중인 전미희 플라티카 대표는 “투자 유치를 통해 생산 설비를 갖추고 체계적인 제작 라인을 만들 계획”이라며 “대량 생산이 시스템을 갖춰 오는 25년에는 약 5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자원을 재활용하고 업사이클하는 비즈니스는 향후 더욱 더 중요성이 커질 분야로, 플라티카는 생산과 디자인, 마케팅과 협업 역량을 갖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팀”이라며 “생산 설비 구축과 브랜드의 성장을 위한 투자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PLATIKA LOGO - 와우테일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버려지는 폐기물을 새로운 자원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플라스틱 폐기물의 세계적인 문제로 플라스틱 재활용에 가장 문제가 되는 혼합 플라스틱을 효과적으로 재활용하는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혼합 플라스틱을 처리하여 매립지에 버려지지 않고 다양한 생활용품과 예술작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기존의 폐플라스틱 리사이클의 가장 큰 문제였던 같은종류의 플라스틱을 분류하는 작업이 필요없이 일정 강도와 경도를 가진 다양한 폐플라스틱을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받침대나 코스터 트레이와 같은 제품을 개발했으나, 현재는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아트상품과 아트토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존의 제품에서 갖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의 명분과 가격경쟁력 또한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갖고있는 폐플라스틱 혼합물을 활용해 다양한 아트상품과 아트토이를 만들고 예술작품의 재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재활용을 넘어 버려진 물질이 새로운 가치와 아름다움을 가진 의미있는 제품이 되는 것입니다. 

플라티카 현장사진 02 - 와우테일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간단하게 제작과정을 설명하면 폐플라스틱을 수집하고, 물리적 화학적 세척과 소독 후 제품별로 크기를 조절하여 플라스틱을 분쇄합니다. 분쇄된 플라스틱은 만들어질 제품에 맞는 혼합물로 제작됩니다. 혼합물은 다양한 몰드를 통해 최종 형태가 완성됩니다. 혼합물은 강도에 따라 3가지로 나눠지며, 최근에는 고체형 향기제품 혼합물을 개발했습니다. 이 혼합물은 기존의 고체형 방향제품에 비해 높은 강도와 더 많은 양의 향기오일을 머금고 오랫동안 발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샌딩 및 후가공 단계를 거쳐 겉면의 마감이나 방수 등의 추가적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만들고 있는 제품들은 아트토이와 아트상품입니다. 기존의 조형작가가 아닌 평면시각작가를 섭외하여 그들의 작품에 나오는 특정 대상이나 작품의 전체적 색감 혹은 이미지를 차용하여 입체적 형태로 만들고 만들어진 시제품을 작가와 소통하여 최종본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최종형태는 2가지의 사이즈의 아트토이로 만들어지고 작가의 작품과 분위기에 맞게 기존에 우리가 만들었던 생활용품, 향기제품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트상품으로 개발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아트상품으로는 받침대, 키링, 핸드폰거치대, 차량용방향제, 오브제 디퓨져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과 아트토이를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의미있고 예술적 가치를 가진 제품들을 통해 환경과 예술이 함께 지속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경쟁사 대비 우리의 경쟁력과 기술적인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선 우리는 디자이너와 마케터로 이뤄진 창작을 바탕으로 하는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면시각예술 작품을 자사의 디자인 인력을 통해 입체의 형태로 구현하고 아티스트와 소통하며 수정 보완이 자체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자사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시제품 제작실을 보유하고 있어 시제품 제작을 통해 많은 비용을 아끼고 작은 브랜드가 가지는 소량 다품종의 제작방식 또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브랜드를 개시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자체적 자립이 가능해, 작은 브랜드로 살아남기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낼 수 있는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만드는 제작기술과 방법은 기존의 프레셔스 플라스틱(Precious Plastic)의 단점을 보안한 제조방법으로 분류작업과 금속금형으로 드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제조과정에서 나오는 유해한 물질의 배출이 전혀 없는 더 나은 친환경적 제작방식과 탄소발자국을 갖고 있습니다.

제품이미지 아트오브제 huguet x pentagram terrazzo collection - 와우테일
제품이미지 기존꺼 욕실용품 - 와우테일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과 현재 상태는? 

현재 우리는 아트토이와 아트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기존의 조형작가의 작품이 아닌 평면작품의 작가를 섭외해 그들의 작품을 바탕으로 입체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입체의 형태는 아트토이와 아트상품으로 개발되게 됩니다. 입체로 구현할 수 있는 특정한 형태에만 머무르지 않고 아티스트의 작품 색감, 형태, 텍스트등 다양한 요소를 아트상품에 적용시켜 키링, 핸드폰거치대, 받침대, 향기제품등 다양한 아트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트토이의 경우 두가지의 사이즈로 제작되게 되며 기존의 아트토이에 비해 1/3이상 저렴한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별 한정된 수량으로 제작되며 제작된 아트토이와 아트상품들은 각각의 플라스틱 조각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어 하나하나 다른 무늬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다양한 아티스트 및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러한 제품과 브랜드 스토리를 한눈에 보고 알 수 있도록 온라인을 기반으로 홈페이지와 SNS채널을 운영중입니다. 홈페이지는 제품정보, 협업 및 업무문의, 제품주문 및 판매가 가능한 형태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5명의 작가와 아트토이를 기본으로 한 아트상품을 개발했으며 11월 첫 번째 작가의 작품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먼저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타깃 시장 크기와 핵심 고객은 누구입니까? 

우리의 목표 시장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 미술품 수집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및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예술 제품을 찾는 기업이 포함됩니다. 한국 미술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2023년 기준 그 규모가 약 1조 원에 달합니다. 이러한 성장은 예술가 중심의 독창적인 창작물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한 앞으로도 유망한 분야로 자사의 예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 또한 성장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국내 인테리어, 홈데코, 라이프스타일시장은 트렌드에 힘입어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2022년 시장 규모는 약 13조 원으로 더 많은 소비자가 환경 친화적이고 미학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확대되는 예술 및 라이프스타일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의 핵심 고객은 지속 가능성, 친환경, 예술과 같은 키워드를 갖고 있는 창의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개인과 기업입니다.  예술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공간에 필요로 하는 개인 및 전문가 기업 및 단체고객입니다. 

플라티카 현장사진 01 - 와우테일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제품 기반이며, B2B와 B2C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B2C는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플랫폼 및 소매상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제품의 직접 판매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술시장에서 다양한 평면시각예술 아티스트의 작품을 입체로 구현하는 회사이자 조형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에게는 새로운 미술재료를 공급해주는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트토이와 아트상품들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폐플라스틱 혼합물로 만든 제품들은 모두 플라티카의 제품으로 인식되게 하는 것이 저희 브랜드의 목표입니다. 

B2B는 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제품제작뿐만 아니라 전시디자인, 캠페인을 포함해 업사이클링과 환경관련된 행사와 기획을 바탕으로 디자인과 제품 두가지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두 비즈니스 모델마다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맞춤형 작품을 제공하며 고객이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새로운 한정판 예술품을 가장 먼저 받을 수 있고 특별한 구성 및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가입서비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제품별 가격은 각각 다르며 일반제품의 가격보다는 높은 가격을 아트상품 가격보다는 낮은 가격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독점 플라스틱 혼합물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초기 제품 설계를 완료했으며 재료 조달을 위해 폐기물 관리 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다수의 갤러리 및 친환경 리테일 플랫폼과 MOU를 체결하여 유통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폐플라스틱 혼합물 제조법에 대한 특허를 보유중이며, 이번에 개발한 고체형 향기제품 혼합물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그 외에 5명의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2월부터 다섯명의 작가의 업사이클링 아트토이 제품과 함께 단체전을 부산을 시작으로 서울까지 현재 5개의 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우리 팀은 디자이너와 마케터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뤄진 팀입니다. 대부분의 팀원은 오랜 기간동안 지내왔던 지인과 친구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실무에서 일과 작업을 진행해오며 우리가 만드는 많은 홍보물, 패키지, 책등과 같은 결과물들이 우리가 만들면서 추가한 코팅 및 후가공으로 재활용이 되지 않는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하나의 제품이 사용되고 버려지는 과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업사이클링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노멀 페이퍼 프로젝트’를 통해 종이류로 만들어지는 제품들에 대해 재활용이 잘 될 수 있는 제작 방법, 작업 가이드, 친환경소재 소개 등을 담아 실무자와 창작자들을 위한 종이 관련 제품의 제작 가이드를 전자책으로 만들어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2020년 서울 디자인페스티벌에 초청되어 이 프로젝트가 전국적으로 확대 될 수 있는 계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폐플라스틱 제조방법을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다양한 생활제품의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찾아 헤매다가 올해부터 기존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한 아트상품까지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각 분야의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디자이너, 마케터, 기술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3D모델링과 캐스팅, 혼합물개발을 위한 캐미스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에이전시라는 개념을 이용해 우리가 오랫동안 각자의 분야에서 활동하며 인연을 맺게 된 각분야의 전문인 프리랜서와 전문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인력과 네트워크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이미지 아트상품 키링Ponypom phone stand keyring - 와우테일
제품이미지 기존꺼 북홀더 - 와우테일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쨰, 2025년 하반기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투자금으로 제품 제작과 생산을 위한 설비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의 브랜드를 직접 만나고, 다양한 캠페인과 협업작업들의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한 오프라인 스토어를 기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제품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합니다. 폐플라스틱으로 시작한 우리 아이템은 아티스트와 함께 다양한 아트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우리의 혼합물을 새로운 창작의 재료 사용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자체 디자인기술과 새로운 소재로의 확장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투자금을 통해 더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연구개발할 것입니다. 

셋째, 지속가능성에 대한 전세계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미술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테리어 및 장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판매하고 있는 기존의 생활용품같은 경우에는 현재 아마존로 라자다를 통한 해외판매만 진행하고 있지만 2022년에 비해 약 200% 판매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아마존에서의 판매는 연말이 될수록 500%이상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완성되는 아트토이와 아트상품들은 기존의 생활용품에 비해 더 높은 가격과 마진을 갖고 있으며 정식적으로 라인업을 출시하고 온라인페이지를 통해 판매한다면 내년은 약 5억원 이상의 판매를 충분히 이룰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다섯명의 아티스트와 전속계약을 통해 다양한 시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제품을 만들면서 많은 시행착오와 과정을 겪었고, 그 속에서 우리만의 방법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금속금형을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하게 되었는데, 금형을 만들고 우리 제품의 대량생산 가능성을 알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금형제작은 성공유무를 알 수 없고 또한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테스트를 할 수 있었고 앞으로 우리 기업과 제품에 필요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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