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Mobility

인도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살펴보기

2019-06-23 2 min read

인도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살펴보기

Reading Time: 2 minutes

지난 글을 통해 미국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쟁 구도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이번에는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 상황은 어떤지 살펴보기로 한다.

보고(Vogo)

우선, 인도의 가장 큰 승차 공유 서비스는 올라(Ola)이다. 기업가치가 60억달러가 넘는데, 승차공유 외에 다양한 서비스에 진출하며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하려고 노력 중이다.

올라는 2018년 12월에 인도 스쿠터 대여 서비스인 보고(Vogo)1억 달러를 투자했다. 보고는 (전기)자전거가 아닌 우리에게 오토바이(영어 표현으로는 모터바이크)를 앱을 통해 쉽게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올라가 투자했으니 올라 앱 내에서 승차 공유 외에 스쿠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우버와 올라 모두 인도에서 모터바이크 택시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보고는 모터바이크 대여 서비스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바운스(Bounce)

다음으로 살펴볼 서비스는 바운스(Bounce)이다. 지난 주에 7,200만달러 투자를 받았는데, B Capital이 리드하고 Maverick Ventures, Qualcomm Ventures, Falcon Edge Capital 등과 기존 투자자인 Sequoia Capital IndiaAccel 등이 참여했다.

bounce
bounce

바운스는 원래 메트로바이크(Metro Bikes)에서 브랜드를 바꾸고, 모터바이크(우리 표현으로는 오토바이)를 대여하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에 펀딩한 자금으로 전기오토바이 등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한다.

율루(Yulu)

또 다른 마이크로 모빌리티 스타트업에는 율루(Yulu)가 있다. 벵갈루에 기반을 둔 이 회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전기)자전거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세계 최대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Uber)는 율루와 제휴해서 인도 내 (전기)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다시피 우버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플랫폼인 점프(Jump)를 인수해서 미국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참고로 율루는 유니콘 대열에 오른 인모비(InMobi) 공동창업자인 아미트 굽타가 창업했고, 이후 Blume Ventures, 3One4 Capital, 플립카트 공동창업자인 비니반살(Binny Bansal) 등에서 7백만달러를 투자받았다.

인도 스타트업 업계에서 워낙 유명한 사람들이 이 회사에 참여하고 있는데다 우버가 선택한 곳이라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더 에너지(Ather Energy)

또 살펴볼 곳은 아더 에너지(Ather Energy)이다. 이 회사는 새로운 전기바이크(전기 오토바이)를 만들어서 판매하는데 대출과 리스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을뿐 아니라 구독(Subscription) 모델도 제시하고 있다.

지난 5월 말에 시리즈 C 펀딩으로 5,100만달러를 투자받았는데, 플립카트의 공동창업자인 사친 반살(Sachin Bansal)이 3,200만달러를 투자하며 리드했는데, 회사 가치는 약 4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플립카드 창업자 중 한 명은 율루에 투자하고, 또 다른 한 명은 아더 에너지에 투자 하는 등 분산 투자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모르겠다.

인도의 경우 도로 사정이 열악하고 교통 체증도 심하기 때문에 모터바이크(우리에게는 오토바이) 등 바퀴 두개의 이동 수단이 엄청 각광을 받고 있고, 선진국의 자전거/스쿠터 중심이 아닌 오토바이 중심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물론 전기 자전거 시장도 점점 커지는 상황이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소식 전체보기]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 전체보기]
[유용한 스타트업 리스트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인도 (마이크로)모빌리티 시장이 폭발 중이다. 인도 내 시장 경쟁 상황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