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간병인 매칭 플랫폼 ‘똑똑케어’, DHP에서 투자유치

2019-07-23 2 min read

간병인 매칭 플랫폼 ‘똑똑케어’, DHP에서 투자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간병인과 보호자를 매칭해주는 O2O 플랫폼 ‘똑똑케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케어투게더가 헬스케어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인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DHP)에서 투자받았다.

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 못지않게 환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간병인이다. 간병인은 환자의 곁에서 하루 종일 세수부터, 용변, 식사, 양치, 그리고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의 매개체가 되는 일까지 모든 것을 돕기 때문이다.

이러한 간병인 시장은 인구 고령화 등 사회 구조적 변화에 따라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간병 시장의 크기는 4조원에 이르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간병인 수는 20만 명 내외로 추산하고 있다. 최근 일부 병원들이 간호간병통합 서비스의 제공을 시작했지만, 앞으로도 여전히 사적 간병인에 대한 수요는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현재 이 시장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구인·구직 시장처럼 매칭되고 있기 때문에, 간병인을 찾는 환자나 보호자뿐만 아니라, 구직 활동을 하는 간병인 모두에게 정보의 비대칭성과 모순이 큰 시장이다.

케어투게더는 온라인 양면 플랫폼으로 환자에게는 검증된 간병인들의 목록을 상세한 프로필, 간병 경력, 과거 보호자들의 리뷰, 평점 및 간병료 등과 함께 제공하여 간병인 구인 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간병인에게는 간병인을 찾는 환자에 대한 정보, 병원, 기간 등을 제공하여 구직 과정의 효율을 높인다.

케어투게더는 카이스트 사회적 기업가 MBA 출신의 김민식 대표를 비롯해서, 팀원 전원이 병간호 문제로 고통을 겪었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2019년 3월에 창업하였으며, 현재 파일럿 테스트를 마치고 2019년 9월 출시를 목표로 온라인 매칭 플랫폼, ‘똑똑케어’의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김민식 케어투게더 대표는 “매년 790만 명에 달하는 환자들이 병원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이용한다”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병간호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윤섭 DHP 대표파트너는 “간병인 시장은 O2O 플랫폼을 통해서 보호자와 간병인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헬스케어 시장”이라며, “DHP의 의료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케어투게더가 간병인 시장에서 혁신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