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lockchain

IBK기업은행-심버스, 블록체인 기반 배송 시스템 개발 맞손

2019-07-30 2 min read

IBK기업은행-심버스, 블록체인 기반 배송 시스템 개발 맞손

Reading Time: 2 minutes

퍼블릭 블록체인 메인넷 플랫폼인 심버스는 6월 IBK기업은행과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IBK보배(保配:보관과 배송)의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고 플랫폼을 개발·운영할 예정이며 심버스는 IBK보배 플랫폼 개발과 관련하여 블록체인기술이 적용된 배송모니터링 시스템 구현, 선정산 관련 시스템 구현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완전한 분산형이라 중앙시스템제어가 필요한 금융서비스에는 적용이 어려운 데 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빠르며 사용자 식별이 가능하므로 정부와 증권거래소가 주목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비즈니스 모델 ‘IBK보배’는 심버스 블록체인의 SymID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온라인 사업자 공급사슬 시스템과 선정산 관련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신뢰증명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증명된 신원인증을 기반으로 온라인사업자에게 유동성을 공급하고 운송정보를 실시간으로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며, 유통단계의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여 진행속도를 개선하는 방향이 주 협력점이 될 것이다.

가령 구매확인서 및 구매확정서의 신뢰증명(Credential)을 통해 온라인사업자들은 2주 정도 기다리던 판매대금정산을 기다리지 않고 정산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기술이 복잡한 계약과 정산 절차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심버스는 금융권과 블록체인의 만남은 아직 거의 초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단계적으로 엄밀하고 섬세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블록체인 추진 범위, 방법론을 먼저 수립하고 여러 경우를 미리 산정하며 다음 단기적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 이후에 ‘IBK보배’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핵심 서비스와 주요업무에 적용이 시작되는 순서가 될 것으로 보이며 블록체인의 상대적 시간성은 다른 측면에 비해 훨씬 빠른 것을 감안하면 금융과 블록체인의 실제 융합이 생각보다 빠를 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심버스의 최수혁 대표는 “심버스는 분산ID를 장착한 심월렛을 출시함으로써 대기업만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블록체인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쉽게 자기 업체의 쿠폰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구축을 진행 중이다. 우리 지갑 자체가 신원인증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입이나 등록 및 거래에 있어서 불필요한 이중삼중 인증을 생략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보며 블록체인이 실생활에 실용되는 절차가 훨씬 간소화 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중소기업금융의 원활화를 추구하는 기업은행과는 함께 협력할 부분이 많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블록체인 심버스와의 협력을 통해 IBK보배 플랫폼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성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블록체인(Blockchain)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