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디, “국민화가 이중섭·김환기 작품에 투자하세요”
미술품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열매컴퍼니가 크라우디를 통해 이중섭, 김환기 작품의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다. 열매컴퍼니가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설립한 열매아트1호㈜의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해당 투자금을 통해 작품을 구매하고 향후 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이중섭, 김환기 작가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국내 대표 작가들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일반 대중들은 이러한 미술품 투자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다. 미술품 투자 정보 자체가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품 가격이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 열매컴퍼니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미술품 공동구매라는 방식을 통해 일반인들의 미술품 투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준다는 계획이다.
크라우디는 “이번 미술품 공동구매가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자본시장법의 공모 방식을 통한 새로운 시도라는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며, “투자방식과 구조,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투자자들의 채권 또한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보호예수”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중섭, 김환기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국내 미술계를 대표하는 작가들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며 높은 경매 낙찰율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김환기 작가의 <우주(Universe 5-IV-71 #200)>는 19년 11월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약 132억 원의 낙찰가를 기록하며 한국 최고의 작가로서 위상을 확인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집하는 금액은 총 3억 원이다. 모집한 자금은 김환기 작가의 ‘무제’, 이중섭 작가의 ‘은지화’의 작품을 매입할 예정이다. 참여 최소금액은 50만원이며, 현재 크라우디를 통해 청약이 진행 중이다.
열매컴퍼니는 자체 서비스인 ‘아트앤가이드’를 통해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를 국내최초로 시작했으며, 그 동안 천경자, 이우환, 박서보 등 국내는 물론, 장 미셸바스키아, 살바도르 달리, 제프 쿤스, 요시모토 나라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공동구매를 진행해 왔다.
크라우디에 대해서는 아래 인터뷰를 참고하시길.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 삼성증권-더인벤션랩, 핀테크-라이프스타일 분야 DN3A 참가팀 모집(~3/31)
- 스프링캠프, SAFE로 투자한 ‘캠프파이어’ 4기 선발
- 퓨처플레이, ‘만도 모빌리티 테크업플러스’ 시즌3 참가팀 모집(~4/4)
- 산은-성장금융, 3조원 규모 ‘정책형 뉴딜펀드’ 위탁운용사 26개사 선정
- 한국성장금융, 핀테크 액셀러레이터 펀드 운용사에 ‘케이액셀러레이터’ 선정
- 퓨처플레이-데이타솔루션, AI-빅데이터 분야 스타트업 공동 발굴
- 신보, ‘혁신아이콘’으로 유니콘 육성.. 참여기업 ‘뷰노’ 코스닥 첫 상장
- 국토부, ‘국토교통 혁신펀드’ 340억원 조성
- 한국벤처투자, 정시 2차 출자공고.. “5000억원 출자해 9300억원 펀드 조성”
- 인포뱅크, 2020년에 28팀에 45억원 투자
보도자료 배포 editor@wowtale.net. 매일 아침에 스타트업뉴스를 들으세요